Chapter 01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와 현실 인식□ 황성희_강원대학교 강사그들, 학부모와 교사 25학부모와 교사의 갈등 27학부모가 기대하는 교사의 모습 30학부모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교사의 모습 34기대와 현실 인식 간 불일치, 그리고 불신 37협력적 관계맺음을 향한 교육공동체 내부로부터의 변화 39Chapter 02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 □ 강문정_세명초등학교 교사교사와 학부모의 간격 49거리를 유지하고 싶은 협력자 51교사에 대한 낮은 신뢰와 점차 줄어드는 관심과 참여 52불합리한 요구와 무례한 태도는 스트레스 원인 54교권침해 가해자 56교사의 효능감과 인식의 차이 57교사 개인의 몫이 아닌, 공동의 노력을 기대하며 59Chapter 03 교사와 학부모의 의사소통과 엇갈린 해석: 세 가지 사례□ 김은정_공주교대 교수 / 박혜원_한율초등학교 교사 교사와 학부모, 당연한 시각차 63사례 1: 성적과 학습 65사례 2: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69사례 3: 학교생활에서 발생한 문제 상황 76소통 그리고 신뢰로 풀어가기 79Chapter 04 교사의 교사-학부모 관계, 그 속사정 □ 강진아_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태장초등학교 교사교사-학부모 관계의 필연성 83교사-학부모 관계에 대한 가치판단 1: 긍정적 단면 84교사-학부모 관계에 대한 가치판단 2: 일반적·부정적 단면 84교사-학부모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관계규정과 관계상황, 그리고 구조 85새로운 교사-학부모 관계를 위하여 106Chapter 05학부모와 교사 - 현장에서의 느낀 점을 중심으로□ 양윤호_청라초등학교 교사 올해도 무사히 109연중무휴(年中無休) 콜센터 112보육인가, 교육인가? 117아동학대와 교사, 그리고 브로커 121함께 마주보는 길 125Chapter 06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 관계: 엇갈린 기대와 공동의 과제 □ 이전이_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교사-학부모의 엇갈린 시선 127교사-학부모 관계의 특징 129교사-학부모 관계의 어려움 130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는 이유 131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지 않는 이유 133상호신뢰를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제안 135상호작용의 핵심: 교사와 학부모의 권위 138상호 신뢰를 위한 공동의 과제 141Chapter 07 미국에서의 효과적인 학교와 학부모 파트너십 구축: 한국교육에의 시사점 □ 김정남_네바다대학교 부교수학부모 또는 가정의 교육 참여(Parent or Family Engagement) 149다양한 사례연구 159한국 교육에의 시사점 160Chapter 08아이의 성장을 위한 학부모와 교사 협력□ 이종철_한국교원대 겸임교수 / 임고운_국립한밭대학교 강사학부모-교사 파트너십의 장애물: 학부모와 교사 간 부정적 관계 경험의 일반화 167학부모와 교사 관계에 대한 담론 168아이의 성장을 위한 학부모와 교사 협력 사례: 나무 학교 이야기 171나무 학교에서의 학부모-교사 관계의 특징 174협력적인 학부모-교사 관계를 위하여 186Chapter 09참여와 소통으로 성장하는 학부모□ 여태전_건신대학원대학교 교수제대로 알고 사랑하며 축복하기 195학부모,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197일반학교 학부모 참여문화의 한계를 넘어 199입시를 위한 학교를 넘어 삶을 위한 대안학교로 201‘용기 있는 학부모’들이 만들어가는 대안학교 학부모 문화 204학부모는 교육의 동지요 수호자다 215Chapter 10 함께 만드는 교육공동체 - ‘당사자성’을 넘어 ‘공동성’으로□ 양병찬_공주대학교 교수한국의 교육열을 어떻게 볼 것인가? 221한국 사회에서 학부모의 학교 참여 223지역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228마을교육공동체 실천 이야기 234우리가 함께 마을의 배움을 만들어가자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