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역사에서 지난날 사람들의 삶을 생각해 보아요들어가며_역사는 과거에 일어난 일일까요?1장 역사 이야기에서 역사적 사실로 ㆍ 대한민국의 이념이 된 단군 이야기 ㆍ 역사적 사실이 이야기로 바뀐 홍길동 ㆍ 후세 사람에 의해 구체적 사실로 바뀌는 역사 기록 ㆍ 이야기가 담고 있는 역사적 사실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서로 다른 이야기에서 어떻게 역사적 사실을 선택할까요? ㆍ 해 보아요? 역사적 사건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해 보아요2장 일상의 기록으로 역사를 알 수 있을까? ㆍ ‘원이 아빠에게’-무덤 속 편지가 말해 주는 부부 관계 ㆍ 『쇄미록』-일기가 말해 주는 전쟁 중 사람들의 일상생활 ㆍ 『일성록』-국가의 공식 기록이 된 세손의 일기 ㆍ 재판 기록-조선 시대 재판에도 증거가 중요했어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평민이나 노비의 글도 남아 있을까요? ㆍ 해 보아요? 가족의 역사를 써 보아요3장_잊힌 사람, 잊힌 이야기 ㆍ 황산벌 전투에서 잊힌 인물, 반굴 ㆍ 천재 여성 시인, 허난설헌 ㆍ 여성이라서 더 혹독한 고문을 당한 동학 농민 혁명 지도자, 이소사 ㆍ 김원봉에 가려진 ‘절친’, 윤세주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잊혔다가 다시 기억되는 역사 인물은 없을까요? ㆍ 해 보아요? 내가 찾은 독립운동가4장 다양한 눈으로 보는 역사 ㆍ 청야 전술과 고구려 농민 ㆍ 끌려간 조선 도공은 왜 돌아오지 못했을까? ㆍ 독립운동가는 어떤 사람들일까? ㆍ 양반과 노비의 이중 관계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왜 우리는 역사를 하나로 기억할까요? ㆍ 해 보아요? 여러 사람의 눈으로 역사를 이야기해 보아요5장 유적과 유물을 어떻게 보존해야 할까? ㆍ 박물관에 복제품이 나타났다 ㆍ 고향으로 돌아가게 된 불탑 ㆍ 엘긴 마블스를 둘러싼 영국과 그리스의 갈등 ㆍ 유물과 유적의 이름에 담긴 비밀을 찾아서!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황룡사지 9층 목탑을 재현해야 할까? ㆍ 해 보아요? 나는야, 박물관 도슨트6장 다양한 통로로 만나는 교실 밖 역사 ㆍ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에서 교양물로, 영역을 확대하는 TV 역사 프로그램 ㆍ 영화는 대중의 역사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ㆍ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역사를 만나요 ㆍ 체험으로 만나는 역사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어린이를 통해 역사를 재현할 수 있을까? ㆍ 해 보아요? 한 장의 그림으로 역사를 표현해요7장 인터넷에서 역사를 공부해도 될까요? ㆍ 인터넷이 만들어 낸 역사 덕후 ㆍ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역사 공부법 파헤치기 ㆍ 슬기로운 디지털 역사 공부 생활 ㆍ 우리 함께 생각해 보아요? 역사 속에도 ‘가짜 뉴스’가 있었을까요? ㆍ 해 보아요? 인터넷을 검색하여 우리 고장 역사 인물 정보를 만들어 보아요나오며_역사 공부를 하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