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18
1. 주요 연구 내용 18
2. 연구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IB 프로그램의 개요 22
제2절 IB 프로그램과 경기도교육과정 36
1. 교육의 방향 36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39
3. 교수ㆍ학습 및 평가 43
제3절 IB를 둘러싼 쟁점 45
1. IB는 교육 불평등을 완화시키는가? 46
2. IB는 현 대입제도와 병행 가능한가? 48
3. IB 비용 지불이 가능하고 정당한가? 49
4. IB는 국가교육과정과 양립 가능한가? 52
5. IB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하는가? 53
제4절 해외 사례 55
1. 미국 시카고 55
2. 일본 고치현 사례 60
제3장 국내 시ㆍ도교육청의 IB 프로그램 도입ㆍ운영 사례 68
제1절 대구광역시교육청 사례 69
1. IB 도입 배경 69
2. IB 도입 경과 73
3. IB 운영 현황 77
4. 소결 101
제2절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사례 104
1. IB 도입 배경 104
2. IB 도입 경과 107
3. IB 운영 현황 114
4. 소결 128
제4장 경기도교육청의 IB 도입 방향 및 과제 131
제1절 경기도교육청의 IB 도입 방향 132
1. 교육공동체의 자발성과 동의에 기반을 둔 도입 132
2. 양적 확대보다 내실 있는 점진적 확산을 목표로 도입 133
3. 경기교육의 축적된 자산에 기반을 둔 도입 134
4.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공교육의 가치에 바탕을 둔 도입 135
5. 지속가능하고 믿을만한 추진 로드맵을 고려한 도입 136
제2절 경기도교육청의 안정적인 IB 도입을 위한 과제 137
1. 향후 과제 137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43
참고문헌 144
판권기 149
〈표 1-1〉 학교급별 IB 프로그램 12
〈표 1-2〉 연구 참여자 정보 20
〈표 1-3〉 연구 참여 전문가 정보 20
〈표 2-1〉 IB 언어 정책 23
〈표 2-2〉 IB 사명과 중심 목적 25
〈표 2-3〉 IB 학습자상 25
〈표 2-4〉 IB 교수 접근 방법 26
〈표 2-5〉 IB 학습 접근 방법 26
〈표 2-6〉 PYP 초학문적 주제 28
〈표 2-7〉 PYP 핵심 개념 29
〈표 2-8〉 PYP 초학문적 주제와 MYP 세계적 맥락 간의 연계 30
〈표 2-9〉 DP 핵심 과정 33
〈표 2-10〉 DP 과목 구성 및 배점 34
〈표 2-11〉 DP 내부 평가 및 외부 평가 35
〈표 2-12〉 IB 프로그램과 경기도교육과정의 교육 방향 37
〈표 2-13〉 IB 프로그램과 경기도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8
〈표 2-14〉 IBPYP와 경기도교육과정 초등학교급 교과목 비교 40
〈표 2-15〉 IBMYP와 경기도교육과정 중학교급 교과목 및 이수시간 비교 40
〈표 2-16〉 IBDP와 경기도교육과정 고등학교급 교과군 비교 41
〈표 2-17〉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학점 배당 기준 42
〈표 2-18〉 IB 프로그램과 경기도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중점 사항 43
〈표 2-19〉 IB 프로그램과 경기도교육과정의 평가 방향 44
〈표 2-20〉 IB 프로그램의 국내 공교육 도입을 둘러싼 쟁점 45
〈표 2-21〉 1993~1994에서 2005~2006학년도 사이의 IB 및 비-IB 고2 학생 통계 58
〈표 2-22〉 IB 프로그램 운영 및 확충 관련 주요 기관ㆍ기구ㆍ단체의 정책 제언 및 결정 61
〈표 3-1〉 IB 교육의 학교급별 연계(2019년 관심ㆍ후보학교) 72
〈표 3-2〉 대구광역시 IB 인증학교 운영 현황 78
〈표 3-3〉 대구광역시교육청의 IB 프로그램 운영 조직 79
〈표 3-4〉 IB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강화 내용 82
〈표 3-5〉 IB 학교 단계별 운영 중점사항 83
〈표 3-6〉 IB 과정 운영 관련 예산 지원 84
〈표 3-7〉 IB 기초학교 지원 내용 85
〈표 3-8〉 기초ㆍ관심ㆍ후보ㆍ인증학교의 탐구중심 수업-평가 강화 내용 86
〈표 3-9〉 IB 학교 개념기반 탐구중심 수업-평가 강화를 위한 지원 86
〈표 3-10〉 IBDP 대입 연계 지원단 업무 88
〈표 3-11〉 IB 과정 교원연수 단계 및 내용 89
〈표 3-12〉 IB 학교급별ㆍ교과별 연구회 운영 내용 91
〈표 3-13〉 IB 거버넌스 기관별 주요 할 일 및 협조 내용 92
〈표 3-14〉 대구광역시교육청의 IB 프로그램 추진(2020년-2021년)현황 94
〈표 3-15〉 국내의 IB 시범 도입 추진 현황 109
〈표 3-16〉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혁신팀 IB 관련 업무 109
〈표 3-17〉 제주도 내 IB 학교 지정 현황 112
〈표 3-18〉 2022학년도 표선중 학년별 교육과정 편제표 125
〈표 3-19〉 표선고등학교 IBDP 이수과목 128
[그림 1-1]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의 IB 관련 내용 15
[그림 2-1] PYP 프레임워크 27
[그림 2-2] MYP 프레임워크 30
[그림 2-3] DP 프레임워크 32
[그림 2-4] IB 프로그램의 학습자상 및 기능과 경기도교육과정 역량의 연결성 38
[그림 3-1] 학교 수업 개선 노력 69
[그림 3-2]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인증 절차 72
[그림 3-3] IB 프로그램 운영 중장기 로드맵 75
[그림 3-4] IB 관심ㆍ후보ㆍ인증학교 현황 78
[그림 3-5] IB 프로그램 운영 추진 체제 81
[그림 3-6] IB 학교 개념기반 탐구중심 수업-평가 85
[그림 3-7] IBDP 대입 연계 지원단 조직 88
[그림 3-8]/[그림 3-7] 제주도 IB 도입 경과 108
[그림 3-9]/[그림 3-8] 제주도 IB 추진 전략 및 체계 114
[그림 3-10]/[그림 3-9] 제주도 IB 도입 운영 현황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