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교육정책 실행 양상의 변화 13
제2절 교육정책 실행의 상향식 접근이 요청하는 학교 리더십 15
제3절 분석틀 18
제3장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
제1절 설문조사 대상 21
제2절 설문조사 내용 22
1. 종속변수 23
2. 독립변수 25
3. 통제변수 31
제3절 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결과 34
1. 학교 리더십 실행이 정책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34
2. 학교 내 권한의 분산을 촉진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 42
3. 소결 48
제4장 학교장 대상 면담조사 결과 49
제1절 면담조사 대상 및 내용 50
1. 면담조사 대상 50
2. 면담조사 내용 및 방법 51
제2절 면담조사 분석결과 51
1. 학교장의 리더십 51
2. 교사의 리더십 56
3. 상황맥락 59
4. 상향식 교육정책 실행을 위한 과제 63
5. 소결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1. 교사 권한 확대를 통한 정책 실행력 제고 70
2. 완충자이자 경계 확대자로서 학교장의 리더십 71
3. 교육정책의 재맥락화 주체로서 부장교사 리더십 73
4. 정례화된 만남을 통한 학교 의사결정 자본의 축적 74
참고문헌 76
[부록 1] 설문지 81
[부록 2] 설문지 문항별 출처 93
[부록 3] 면담질문지 94
판권기 96
〈표 3-1〉 조사 참여 및 분석 대상 현황 22
〈표 3-2〉 '정책 효과성' 변수 구성 23
〈표 3-3〉 '정책 이해와 공감' 변수 구성 24
〈표 3-4〉 '실행 의지와 역량' 변수 구성 24
〈표 3-5〉 종속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25
〈표 3-6〉 '학교장 권한' 변수 구성 26
〈표 3-7〉 '경계확대 리더십' 변수 구성 27
〈표 3-8〉 '교사 권한' 변수 구성 27
〈표 3-9〉 '리더교사 리더십' 변수 구성 28
〈표 3-10〉 '공간 상황맥락' 변수 구성 29
〈표 3-11〉 '시간 상황맥락' 변수 구성 29
〈표 3-12〉 '지역사회 자원' 변수 구성 29
〈표 3-13〉 '데이터 자원' 변수 구성 30
〈표 3-14〉 '혁신적 학교 문화' 변수 구성 30
〈표 3-15〉 '정책실행 방해' 변수 구성 32
〈표 3-16〉 독립변수와 통제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33
〈표 3-17〉 무조건모형: 다층모형분석 결과 35
〈표 3-18〉 학교장 리더십의 효과: 다층모형분석 결과 36
〈표 3-19〉 교사 리더십의 효과: 다층모형분석 결과 37
〈표 3-20〉 학교장 및 교사 리더십의 효과: 다층모형분석 결과 38
〈표 3-21〉 학교 상황맥락 요인의 효과: 다층모형분석 결과 39
〈표 3-22〉 최종모형: 다층모형분석 결과 41
〈표 3-23〉 학교장 권한 및 교사 권한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3
〈표 3-24〉 학교장 권한 및 교사 권한 집단 구분에 대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47
〈표 4-1〉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 50
[그림 2-1] Spillane의 리더십 실행의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Spillane et al., 2004, p. 11: 이창수, 2020에서 재인용) 18
[그림 3-1] 학교급별 종속변수 비교 25
[그림 3-2] 학교급별 독립변수 비교 31
[그림 3-3] 학교장 권한과 교사 권한의 관계 44
[그림 3-4] 학교장 권한과 교사 권한에 따른 학교 유형 분류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