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개요 11
1. 추진 배경 및 사업 목적 12
1.1. 추진 배경 12
1.2. 사업 목적 12
2. 사업 범위 및 연구 방법 13
2.1. 사업 범위 13
2.2. 연구 방법 13
제2장 볼리비아 현황 15
1. 볼리비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16
1.1. 전자상거래 현황 및 핵심 경쟁력 분석 16
1.2. 전자상거래 관련 법, 제도 및 정책 29
1.3. 소결 34
2.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수출 현황 분석 36
2.1. 볼리비아의 수출 현황 36
2.2.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40
2.3.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유망 품목 발굴 44
2.4. 소결 47
3. 볼리비아 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48
3.1. 볼리비아의 디지털 전환 현황 48
3.2. 볼리비아 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52
3.3. 소결 55
제3장 한국의 경험 57
1.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58
1.1. 전자상거래 시장 발전 역사 58
1.2. 전자상거래 현황 및 핵심 경쟁력 분석 60
1.3. 전자상거래 관련 법, 제도 76
1.4. 소결 82
2. 디지털 기술 기반 기업 수출 활성화 82
2.1.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수출 현황 82
2.2. 디지털 기술을 통한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85
2.3. 사례 연구 91
3. 한국 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99
3.1. 디지털 전환 정의 및 현황 99
3.2.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부의 역할 105
제4장 볼리비아 디지털 기술을 통한 수출기업 육성방안 115
1. 전자상거래 국내시장 활성화 118
2. 디지털 기술 활용 기업 수출 지원 122
3.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126
참고문헌 130
〈표 1〉 볼리비아 전자상거래 내수시장 구성비 17
〈표 2〉 볼리비아 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지표 17
〈표 3〉 주요 국가별 인터넷 속도 19
〈표 4〉 볼리비아 경제활동별 기업 개수 및 부가가치(2021, 볼리비아노 화폐 기준) 28
〈표 5〉 결제 방법 33
〈표 6〉 볼리비아 전자상거래 요소별 주요 특징 34
〈표 7〉 볼리비아 지역별 수출 실적(2022년) 37
〈표 8〉 볼리비아 수출 절차 5단계 39
〈표 9〉 볼리비아 전자상거래 시장 발전을 위한 부처별 활동 내용 정리 44
〈표 10〉 볼리비아 수출 유망 품목 3가지 정리 46
〈표 11〉 디지털 전환 관련 지표 48
〈표 12〉 1. 디지털 기술의 접근성 향상 49
〈표 13〉 2. 효율적인 사용 강화 50
〈표 14〉 3. 디지털 혁신 가능성 51
〈표 15〉 4. 모두에게 질 좋은 직업군 보장 52
〈표 16〉 5. 시장 개방성 촉진 52
〈표 17〉 한국 최초의 온라인 상거래 주요 기업 특성 비교 58
〈표 18〉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사업 단계별 계획 61
〈표 19〉 정보화 예산과 정보화촉진기금 62
〈표 20〉 개편된 전자상거래 사업제 체계 66
〈표 21〉 국내 물류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70
〈표 22〉 국내 및 국제 화물 수송량(2020) 70
〈표 23〉 공동물류 공공지원사업의 유형 72
〈표 24〉 온라인쇼핑 거래액 74
〈표 25〉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74
〈표 26〉 전자상거래 관련 법의 주요 내용 77
〈표 27〉 거래 단계별 사업자 준수 의무 77
〈표 28〉 전자 인증 관련 법/제도 개정 현황 78
〈표 29〉 전자상거래 활성화 대책(2000) 주요 내용 79
〈표 30〉 한국 전자상거래 요소별 주요 특징 82
〈표 31〉 전자상거래 수출 상위 10대 품목 84
〈표 32〉 전자상거래 수출 대상 상위 10개국 85
〈표 33〉 전자상거래 수출 종합 지원대책 단계별 주요 추진 내용 86
〈표 34〉 전자상거래 관련 국민편의 및 수출 제고방안 87
〈표 35〉 기관별 전자상거래 지원 내용 90
〈표 36〉 고비즈코리아 온라인 수출지원 사업 96
〈표 37〉 고비즈코리아 파트너사 현황 97
〈표 38〉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정의 99
〈표 39〉 디지털 전환 주요 5대 기술의 활용 수준 103
〈표 40〉 스마트 공장 구축 현황 103
〈표 41〉 스마트 공장 도입 성과 104
〈표 42〉 한국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105
〈표 43〉 스마트 공장 관련 주요 정책 107
〈표 44〉 「스마트제조혁신법」과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 비교 108
〈표 45〉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 촉진에 관한 법률」(스마트제조혁신법) 주요 내용 108
〈표 46〉 산업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정책(산업통상자원부) 108
〈표 47〉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2020.8월)과 「산업 디지털 전환 확산 전략(디지털 BIG-PUSH)」(2021.4월)의 주요 내용 110
〈표 48〉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2022.7월) 주요 내용 110
〈표 49〉 유통물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정책(산업통상자원부) 111
〈표 50〉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 주요 내용 112
〈표 51〉 「소상공인 지원 기본계획(2023년~2025년)」 주요 내용 114
〈표 52〉 전자상거래 시장 육성 방안 117
[그림 1] 전자상거래 생태계 18
[그림 2] 볼리비아 인터넷 연결성 19
[그림 3] 볼리비아 QR결제 건수 및 금액(2020-2021) 23
[그림 4] 볼리비아 전체 비용 대비 물류비용(2018) 25
[그림 5] 지역별 전체 매줄 대비 물류비용 비중(2018) 26
[그림 6] 볼리비아 전자상거래 관련 법 체계 29
[그림 7]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듈 32
[그림 8] 전자상거래 흐름 33
[그림 9] 볼리비아 주요 업종별 최근 5개년 수출(2017-2022) 36
[그림 10] 볼리비아의 최근 5개년 주요 수출 교역국 추이(2017-2022) 38
[그림 11] 한국 기업(10인이상)의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2019년~2021년) 60
[그림 12] 연도별 인터넷 사용률 변화 추이 61
[그림 13] 100Mbps 이상 속도의 고정 광대역 가입 현황(100명당) 63
[그림 14] 새벽배송 시장 성장율 64
[그림 15] 국내 이커머스 시장 순위(거래액 기준) 65
[그림 16] 간편결제 앱 사용자 순위 67
[그림 17] 지급수단별 이용비중(금액 기준) 68
[그림 18]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추이 69
[그림 19]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물량 기준) 71
[그림 20] 풀필먼트(Fulfilment) 개념 71
[그림 21] 쿠팡 배송센터 현황 72
[그림 22] 온라인 거래액 및 온라인 비중 변화 추이 73
[그림 23]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83
[그림 24] 전자상거래 (수출) 건수 비중 변화 추이(2008-2022) 83
[그림 25] EDI 도입에 따른 수출화물 처리 절차의 간소화 88
[그림 26] 전자상거래 무역 포털 지원 서비스 89
[그림 27] 바이코리아 사이트(왼쪽 바이어용, 오른쪽 셀러용) 92
[그림 28] 바이코리아 플랫폼 이용 절차 93
[그림 29] 바이코리아 테마별 산업엑스포 및 가상전시관 93
[그림 30] 고비즈코리아 플랫폼 프로세스 96
[그림 31] 고비즈코리아 참여기업 성과 98
[그림 32] 건강신발 제조업체 Y 98
[그림 33] 구글트렌드로 본 'digital transformation'과 '디지털 전환' 검색 빈도 추이 101
[그림 34] 유엔무역개발기구(UNCTAD)의 친환경 이행 관련 주요 기술과 시장 전망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