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영화란 무엇인가다양한 예술형식이 융합된 매력적인 매체영화는 종합예술이다영화는 산업이다영화는 집단창작이다영화는 기계적 복제예술이다영화는 대량생산과 대량유통이 가능하다영화는 사회 현실과 역사를 재현한다영화는 오락성과 예술성이 공존한다제2장 영화촬영소와 미술미술은 영화촬영소 기초영화촬영소의 사전적 의미영화와 미술 결합영화미술 작업 단계영화미술의 발달제3장 영화촬영소의 역사세계 최초 영화촬영소한국 영화촬영소 역사제4장 영화촬영소의 건립영화촬영소 건립 기본계획영화촬영소 입지 조건남양주종합촬영소 입지 선정 사례한국 영화산업과 남양주종합촬영소 역할 영화제작 인프라로서 영화촬영소제5장 실내촬영 스튜디오 건립왜 실내촬영 스튜디오 공간을 사용하는가?국내 실내촬영 스튜디오 현황과 특징실내촬영 스튜디오 기본적인 평면계획촬영 스튜디오 건축 설계 시 고려사항촬영 스튜디오 공종별 세부 고려사항국내 실내촬영 스튜디오 평면구성 형태 비율안 제언건축 평면계획 실내촬영 스튜디오 스테이지 평면구성 비율한국 영화 실내·외 세트 촬영장면 공간분석 자료조사 사례실내촬영 스튜디오 구조물 차별화 전략 방안 사례 제6장 야외 고정세트 시설계획영화만을 위한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시설야외 고정세트장 시설계획 고려사항 국내 야외 고정세트 현황과 특성한국 영화 실내·외 고정세트(사극) 촬영장면 공간분석 자료조사 사례국내 영화·영상 시대별·연대별 야외촬영 세트 체계도제7장 환경디자인 및 색채계획건축물을 통한 환경디자인 계획환경디자인 정의공공건축과 환경디자인건축물에서 환경디자인 영역과 역할환경디자인 행위로 예상되는 결과와 의미국내 건축 현황과 문제점종합촬영소 건축물 색채계획 사례건축물 색채계획(건축물, 사인물, 색채) 사례제8장 국내 촬영 스튜디오 관련 법제도 현황과 운영 매뉴얼, 가이드라인 제안촬영 스튜디오 건립과 운영에 관련된 법제도촬영 스튜디오 관리운영 매뉴얼과 촬영시설 이용 약정서 가이드라인 제안 에필로그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