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01.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주요 지표 14
인터넷, 우리 국민은 얼마나 이용할까? 15
인터넷 이용자, 어떤서비스를 이용할까? 19
인터넷 신기술,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23
Part 02.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심층분석 27
1. AI 일상화와 생성형 AI 등장 28
2. 고령층 인터넷 이용 심층분석 33
3. 엔데믹과 인터넷 이용 변화 42
4. 숏폼 활성화와 이용 여부에 따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차이 51
Part 03. 요약본 53
1. 조사 개요 54
2. 인터넷 '접속' 55
3. 인터넷 '기반' 60
4. 인터넷 '휴대' 62
5. 인터넷 '소통' 64
6. 인터넷 '생활' 68
7. 인터넷 '신기술' 72
Part 04. 2023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77
Ⅰ. 조사개요 78
1. 조사 목적 80
2. 조사 연혁 80
3. 조사 내용 및 범위 83
4. 주요 용어 및 정의 84
5. 조사 체계 86
6. 표본 설계 87
가. 모집단 87
나. 표본 규모 및 추출 방법 87
7. 실사 89
가. 실사 개요 89
나. 표본 관리 89
8. 자료 입력 및 처리 90
가. 자료 검증 및 대체 90
나. 자료 입력 및 분석 90
9. 추정 및 표본오차 91
가. 추정 91
나. 표본오차 및 신뢰구간 93
10. 결과발표 및 통계 활용분야 94
11. 모집단 현황 96
12. 표본 현황 99
13. 조사 내용 102
Ⅱ. 인터넷 '기반' 104
1. 가구 인터넷 접속률 106
가. 인터넷 접속률 106
나. 가구 인터넷 접속방법 106
2. 가구 인터넷 접속환경 107
가. 컴퓨터 보유율 107
나.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 107
다. 정보통신서비스 이용현황 108
3. 개인 인터넷 이용률 109
가. 개인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109
나. 성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111
다.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112
라. 지역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114
마.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 116
바. 학력별 인터넷 이용률 117
사.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 117
4. 개인 인터넷 이용행태 118
가. 인터넷 접속방법 118
나. 인터넷 이용빈도 119
다. 인터넷 이용시간 120
라. 인터넷 이용장소 121
마. 컴퓨터 이용률 122
바. 인터넷 이용목적 123
사.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위한 활동 124
Ⅲ. 인터넷 '휴대' 125
1. 모바일 인터넷 이용 127
가. 휴대형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 127
나.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128
2. 이동전화 및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 129
가. 이동전화 이용률 129
나. 스마트폰 보유율 130
다.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률 131
라. 스마트폰 이용시간 132
마. 주이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133
3. 웨어러블기기 보유 및 이용 134
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 134
나. 웨어러블기기 이용 기능 134
Ⅳ. 인터넷 '소통' 135
1.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 137
가.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 137
나.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시간 138
2. 인스턴트메신저 이용현황 139
가.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 139
나. 인스턴트메신저 이용기능 141
다. 주이용 인스턴트메신저 서비스 141
3. SNS 이용현황 143
가. SNS 이용률 143
나. SNS 이용빈도 및 시간 145
다. 주 이용 SNS 서비스 146
라. SNS 이용 이유 147
마. SNS 비이용 이유 147
4. 이메일 이용현황 148
가. 이메일 이용률 148
나. 이메일 이용 용도 및 빈도 149
Ⅴ. 인터넷 '생활' 150
1. 인터넷 정보 검색 152
가. 상품서비스 정보 152
나. 여행ㆍ교통ㆍ숙박ㆍ위치 정보 152
다. 건강ㆍ의료정보 153
라. 지식습득/학습 153
마. 검색시 주이용 사이트/앱 및 신뢰도 154
2. 인터넷 상품 구매ㆍ판매 155
가. 인터넷 쇼핑 이용률 155
나. 인터넷 쇼핑 빈도 157
다. 인터넷 쇼핑 구매비용 157
라. 해외직구 이용률 158
마. 해외직구 비중 158
바. 인터넷 쇼핑 결제 방법 159
사. 인터넷 쇼핑 구매품목 160
아. 인터넷 쇼핑 구매 앱/사이트 161
자. 인터넷 쇼핑 비이용 이유 161
차.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경험 162
3. 인터넷 뱅킹 이용 163
가. 인터넷 뱅킹 이용률 163
나. 인터넷 뱅킹 이용 서비스 164
다. 스마트폰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률 165
4. 온라인 미디어 이용 166
가.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 166
나. TV 시청 167
다. 신문 읽기 168
라. 라디오 청취 168
마. 잡지ㆍ서적 읽기 169
바. 영화 관람 169
5. 동영상 서비스 이용 170
가.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170
나.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 170
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 시간 171
라. 주 이용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172
마. 성별ㆍ연령별 주 이용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플랫폼 173
6. 온라인 교육/직업ㆍ직장 174
가. 온라인 교육 174
나. 구직활동 및 입사지원 174
다. 화상회의 175
라. 직업ㆍ직장 관련 온라인 참여 175
마. 원격근무 176
Ⅵ. 인터넷 '신기술' 177
1.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179
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179
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목적 180
2. 인공지능 서비스 경험 181
가. 인공지능 서비스 인지율 181
나. 인공지능 서비스 인지 분야 181
다. 인공지능 서비스 경험률 182
라.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경험 분야 182
마. 인공지능 서비스 도움정도 183
바. 생성형 AI 관련 경험 183
사. 인공지능 서비스 인식 184
3.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 185
가.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률 185
나.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분야 186
Ⅶ. 인터넷 '단절' 187
1. 인터넷 비이용자 현황 189
2. 인터넷 비이용 이유 191
3. 인터넷 이용의향 192
Part 05. 부록 193
[부록 1] 인터넷이용자 정의 193
[부록 2] OECD 국가 간 인터넷 주요 통계 비교 196
[부록 3] 주요 변경 내역 198
[부록 4] 표본오차 210
[부록 5] 조사표 216
판권기 234
〈표 1-1〉 만 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자 수 표본오차 및 추정 결과 93
〈표 1-2〉 가구의 인터넷 접속률 표본오차 및 추정 결과 93
〈표 1-3〉 국제기구 제출통계 작성 기준 94
〈표 1-4〉 국제기구 제출통계 주요 내역 95
〈표 1-5〉 지역별 동ㆍ읍면부별 모집단 가구 분포 96
〈표 1-6〉 지역별ㆍ성별ㆍ연령별 모집단 인구 분포 97
〈표 1-7〉 지역별 동ㆍ읍ㆍ면부별 표본 가구 현황 99
〈표 1-8〉 지역별ㆍ성별ㆍ연령별 표본 인구 분포 100
〈표 2-1〉 최근 인터넷 이용시기별 이용률 및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0
〈표 2-2〉 2019-2023 장래인구추계(통계청) 113
〈표 2-3〉 지역 규모 및 지역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5
〈표 2-4〉 성ㆍ연령별 인터넷 이용빈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19
〈표 2-5〉 성ㆍ연령별 인터넷 이용장소(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1
〈표 2-6〉 성ㆍ연령별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3
〈표 2-7〉 성ㆍ연령별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위한 활동(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4
〈표 4-1〉 성ㆍ연령별 주 이용 인스턴트메신저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 142
〈표 4-2〉 성ㆍ연령별 주 이용 SNS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46
〈표 5-1〉 성ㆍ연령별 주 이용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2개 항목 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3
(그림 1) 가구 인터넷 접속률 및 접속 가구 수 추이(천 가구, 국내 전체 기준) 55
(그림 2) 가구 인터넷 접속방법(복수응답, 인터넷 접속 가구 기준) 55
(그림 3) 개인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추이(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6
(그림 4) 성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6
(그림 5) 성별 인터넷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6
(그림 6)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7
(그림 7) 전체인구 및 인터넷 이용자 연령별 구성비(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7
(그림 8) 지역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58
(그림 9) 인터넷 이용 빈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59
(그림 10)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59
(그림 11)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59
(그림 12) 가구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전체 가구 기준) 60
(그림 13) 휴대형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61
(그림 14) 성ㆍ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62
(그림 15) 성ㆍ연령별 스마트폰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62
(그림 16) 스마트폰 이용 빈도(만 3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63
(그림 17) 주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만 3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63
(그림 18) 성ㆍ연령별 웨어러블기기 보유율(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63
(그림 19)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4
(그림 20) 주 이용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기준) 64
(그림 21)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기능(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기준) 65
(그림 22) SNS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5
(그림 23) 주 평균 SNS 이용빈도(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66
(그림 24) 주 평균 SNS 이용시간(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66
(그림 25) 주 이용 SNS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66
(그림 26) SNS 이용 이유(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67
(그림 27) 성ㆍ연령별 이메일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7
(그림 28)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8
(그림 29)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빈도(만 3세 이상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기준) 68
(그림 30) 동영상 서비스 이용 시간(만 3세 이상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기준) 68
(그림 31) 주 이용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2개 항목 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9
(그림 32) 인터넷 쇼핑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69
(그림 33) 인터넷 쇼핑 월 평균 이용 횟수(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70
(그림 34) 인터넷 쇼핑 월 평균 지출금액(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70
(그림 35) 인터넷 쇼핑 구매품목 상위 10개(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70
(그림 36) 성ㆍ연령별 인터넷 뱅킹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71
(그림 37) 송금시 주 이용 인터넷 뱅킹 서비스(2개 항목 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뱅킹 이용자 기준) 71
(그림 38) 성ㆍ연령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72
(그림 39)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목적(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 기준) 72
(그림 40) 성ㆍ연령별 인공지능 서비스 경험률(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73
(그림 41)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경험 분야(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73
(그림 42) 인공지능 서비스별 도움정도(도움이 됨+매우 도움이 됨) (만 6세 이상 인공지능서비스 경험자 기준) 74
(그림 43) 성ㆍ연령별 생성형 AI 서비스 경험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74
(그림 44) 생성형 AI 서비스 경험 분야(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생성형 AI 서비스 경험자 기준) 75
(그림 45) 성ㆍ연령별 메타버스 경험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75
(그림 46) 메타버스 경험분야(2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메타버스 경험자 기준) 76
(그림 2-1) 가구 인터넷 접속률 및 접속 가구 수 추이(천 가구, 국내 전체 기준) 106
(그림 2-2) 가구 인터넷 접속방법(복수응답, 인터넷 접속 가구 기준) 106
(그림 2-3) 컴퓨터 보유율(전체 가구 기준) 107
(그림 2-4) 가구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전체 가구 기준) 107
(그림 2-5) 가구 정보통신서비스 이용현황(복수응답, 전체 가구 기준) 108
(그림 2-6) 개인 인터넷 접속률 및 이용자 수 추이(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09
(그림 2-7) 60대 이상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추이(천 명, 60대 이상 인구 기준) 109
(그림 2-8) 최근 인터넷 이용시기(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0
(그림 2-9) 성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1
(그림 2-10) 성별 인터넷 이용자 수(천 명) 111
(그림 2-11) 성별 인터넷 이용자 구성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11
(그림 2-12)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2
(그림 2-13)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2
(그림 2-14) 전체 인구 및 인터넷 이용자 연령별 구성비(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3
(그림 2-15) 지역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천 명, 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4
(그림 2-16) 지역 규모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5
(그림 2-17)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6
(그림 2-18) 학력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7
(그림 2-19)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17
(그림 2-20) 인터넷 접속방법(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18
(그림 2-21) 인터넷 이용빈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19
(그림 2-22)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0
(그림 2-23) 성ㆍ연령별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시간,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0
(그림 2-24) 인터넷 이용장소(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1
(그림 2-25) 컴퓨터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2
(그림 2-26) 성ㆍ연령별 컴퓨터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2
(그림 2-27)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3
(그림 2-28)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위한 활동(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4
(그림 3-1) 휴대형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27
(그림 3-2) 휴대형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27
(그림 3-3)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8
(그림 3-4) 성ㆍ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8
(그림 3-5) 이동전화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9
(그림 3-6) 성ㆍ연령별 이동전화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29
(그림 3-7) 성ㆍ연령별 스마트폰 보유율(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30
(그림 3-8)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시기(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31
(그림 3-9) 성ㆍ연령별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구 기준) 131
(그림 3-10) 주평균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시간(만 3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132
(그림 3-11) 성ㆍ연령별 주평균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시간(시간, 만 3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132
(그림 3-12) 주이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3개 항목 응답, 만 12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133
(그림 3-13) 성ㆍ연령별 웨어러블기기 보유율(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34
(그림 3-14) 웨어러블기기 이용 기능(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웨어러블기기 보유자 기준) 134
(그림 4-1) 기기별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37
(그림 4-2) 일평균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시간(만 3세 이상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38
(그림 4-3) 성ㆍ연령별 일평균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시간(시간, 만 3세 이상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38
(그림 4-4) 최근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시기(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39
(그림 4-5) 기기별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0
(그림 4-6) 성ㆍ연령별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0
(그림 4-7) 인스턴트메신저 이용기능(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 기준) 141
(그림 4-8) 주이용 인스턴트메신저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 기준) 141
(그림 4-9) 최근 SNS 이용시기(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3
(그림 4-10) 기기별 SNS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4
(그림 4-11) 성ㆍ연령별 SNS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4
(그림 4-12) 주평균 SNS 이용빈도(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45
(그림 4-13) 주 평균 SNS 이용 시간(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45
(그림 4-14) 주 이용 SNS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46
(그림 4-15) SNS 이용 이유(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47
(그림 4-16) SNS 비이용 이유(3개 항목 응답, 만 6세 이상 SNS 비이용자 기준) 147
(그림 4-17) 최근 이메일 이용시기(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8
(그림 4-18) 성ㆍ연령별 이메일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48
(그림 4-19) 개인 용도 이메일 이용빈도(만 6세 이상 개인 용도 이메일 이용자 기준) 149
(그림 4-20) 업무 용도 이메일 이용빈도(만 6세 이상 직장인 이메일 이용자 기준) 149
(그림 5-1) 성ㆍ연령별 상품서비스 정보 검색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2
(그림 5-2) 성ㆍ연령별 여행ㆍ교통ㆍ숙박ㆍ위치 정보 검색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2
(그림 5-3) 성ㆍ연령별 건강ㆍ의료정보 검색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3
(그림 5-4) 성ㆍ연령별 지식습득/학습 검색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3
(그림 5-5) 정보검색시 주이용 사이트(2개 항목 응답, 만 3세 이상 정보검색 목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4
(그림 5-6) 정보검색시 신뢰하는 사이트(2개 항목 응답, 만 3세 이상 정보검색 목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4
(그림 5-7) 인터넷 쇼핑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5
(그림 5-8) 기기별 인터넷 쇼핑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6
(그림 5-9) 성ㆍ연령별 인터넷 쇼핑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56
(그림 5-10) 월평균 인터넷 쇼핑 이용빈도(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57
(그림 5-11) 월평균 인터넷 쇼핑 구매비용(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57
(그림 5-12) 성ㆍ연령별 해외직구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58
(그림 5-13) 해외직구 비중(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58
(그림 5-14) 인터넷 쇼핑 결제 방법(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59
(그림 5-15) 인터넷 쇼핑 결제방법(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컴퓨터 쇼핑/모바일 쇼핑 이용자 기준) 159
(그림 5-16) 인터넷 쇼핑 구매품목(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60
(그림 5-17) 인터넷 상품 구매시 주이용 앱/사이트(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자 기준) 161
(그림 5-18) 인터넷 쇼핑 비이용 이유(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비이용자 기준) 161
(그림 5-19)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경험(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2
(그림 5-20) 최근 인터넷 뱅킹 이용시기(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3
(그림 5-21) 기기별 인터넷 뱅킹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3
(그림 5-22) 성ㆍ연령별 인터넷 뱅킹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4
(그림 5-23) 인터넷 뱅킹 이용 서비스(2개 항목 응답, 만 12세 이상 인터넷 뱅킹 이용자) 164
(그림 5-24) 스마트폰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자 기준) 165
(그림 5-25)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별 이용률(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6
(그림 5-26) 성ㆍ연령별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7
(그림 5-27) 성ㆍ연령별 온라인 TV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7
(그림 5-28) 성ㆍ연령별 온라인 신문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8
(그림 5-29) 성ㆍ연령별 온라인 라디오 청취율(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8
(그림 5-30) 성ㆍ연령별 온라인 잡지ㆍ서적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9
(그림 5-31) 성ㆍ연령별 온라인 영화 관람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69
(그림 5-32) 성ㆍ연령별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0
(그림 5-33) 동영상 서비스 이용빈도(만 3세 이상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기준) 170
(그림 5-34) 동영상 서비스 이용시간(만 3세 이상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기준) 171
(그림 5-35) 동영상 서비스 주 이용 플랫폼(2개 항목 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2
(그림 5-36) 성ㆍ연령별 온라인 교육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4
(그림 5-37) 성ㆍ직업별 구직활동 및 입사지원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4
(그림 5-38) 성ㆍ직업별 화상회의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5
(그림 5-39) 성ㆍ직업별 직업ㆍ직장 관련 온라인 참여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5
(그림 5-40) 성ㆍ직업별 원격근무 이용률(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6
(그림 6-1)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시기(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79
(그림 6-2) 성ㆍ연령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80
(그림 6-3)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목적(만 12세 이상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 기준) 180
(그림 6-4) 성ㆍ연령별 인공지능 서비스 인지율(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81
(그림 6-5) 인공지능 서비스 인지 분야(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81
(그림 6-6) 성ㆍ연령별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 경험률(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82
(그림 6-7)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경험 분야(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82
(그림 6-8) 인공지능 서비스 도움 정도(만 6세 이상 해당 분야 경험자 기준) 183
(그림 6-9) 성ㆍ연령별 생성형 AI 경험률(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83
(그림 6-10) 생성형 AI 경험활동(복수응답, 만 12세 이상 생성형 AI 경험자 기준) 184
(그림 6-11) 인공지능 서비스 인식 정도(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구 기준) 184
(그림 6-12) 성ㆍ연령별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185
(그림 6-13) 메타버스 경험분야(복수응답, 만 6세 이상 메타버스 경험자 기준) 186
(그림 7-1) 성ㆍ연령별 인터넷 비이용자 현황(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89
(그림 7-2) 인터넷 비이용자 구성비 성ㆍ연령별(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90
(그림 7-3) 인터넷 비이용자 구성비 직업별(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90
(그림 7-4) 인터넷 비이용자 구성비 학력별(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90
(그림 7-5) 인터넷 비이용 이유(복수응답, 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91
(그림 7-6) 성ㆍ연령별 인터넷 이용의향(만 3세 이상 인터넷 비이용자 기준)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