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5본서에 대한 찬사·7서문·9약어·191장 서론: 세계 문화에 나타난 윤회 211. 윤회 종말론의 유형·232. 소규모 사회의 윤회론·253. 유럽과 중동 사회의 윤회론·292장 불교 이전 인도의 윤회관 371. 초기 남아시아 문명에서 종말론·382. 새로운 우주론: 우빠니샤드·423. 사문 전통·473장 붓다의 윤회관 571. ‘1인칭’ 시점으로 본 붓다의 윤회·592. 붓다의 우주론에서 윤회의 중요성·683. 세 가지 학술적 반론·764장 윤회가 발생하는 장소: 불교 우주여행 831. 지옥계·852. 축생계·873. 아귀계·894. 아수라계·915. 인간계·936. 여성으로의 윤회·967. 천상계·1035장 윤회가 발생하는 방식: 12연기, 죽음, 재생 1091. 12연기·1102. 기타 원인과 조건들·1173. 죽음과 윤회에 관한 세부 사항·1196장 윤회가 발생하는 이유: 업의 불가사의한 기제 1271. 빠알리 경전에서 업·1292. 아비담마와 주석서에서 업·1337장 대중적 전통 1451. 불교의 시각 예술, 삶의 수레바퀴와 ‘업 이야기’·1472. 학술적 이론과 대중적 관행·1538장 인도 대승불교의 윤회관 1591. 대승불교의 기원·1592. 대승불교의 독특한 주장·1633. 대승불교의 지혜 전통에서 업과 윤회·1724. 업과 윤회에 관한 대승적 지혜의 함의·1849장 인도 밀교불교의 윤회관 1911. 밀교의 기원과 성격·1922. 밀교의 형이상학·1943. 밀교 수행·1974. 대승불교와 밀교의 여성·20310장 윤회는 실재하는가? 인도불교 논쟁 2131. 경험적, 실용적, 도덕적, 비유적 논증·2142. 합리적 논증: 용수, 법칭, 적호·2233. 자아 없는 윤회·23211장 불교의 전파와 상좌부불교의 윤회관 2431. 인도 밖 불교의 확장·2442. 스리랑카의 예·2493. 상좌부 나라에서 여성·2574. 지역 확장·25812장 동아시아의 윤회관 2611. 중국으로 불교의 유입·2622. 죽음 의식과 사후세계·2673. 이후의 논쟁 그리고 정토와 선·2714. 여성의 지위·2765. 지역적 확장·27813장 내륙아시아의 윤회관 2811. 티베트불교의 전개·2822. 티베트불교의 우주론·2853. 윤회와 윤회하는 존재에 대한 티베트인의 명상·2884. 죽음과 윤회를 둘러싼 티베트 기법·2935. 돌아온 사람들: 툴쿠와 귀환자·2976. 대성취와 대수인·3017. 티베트에서 여성으로의 윤회·3058. 지역적 확장·30714장 윤회와 현대 불교 3111. 불교와 근대성·3122. 근대 불교에서 윤회의 관점: 1800~1945·3153. 현대 불교에서 윤회의 관점: 1945~2020·32015장 현대의 논쟁과 미래의 전망 3331. 최근 분석·3332. 배철러와 서먼의 논쟁, 1997년·3453. 마지막 생각·350참고문헌·361찾아보기·381역자 후기·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