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7
제2장 아동대상 통계조사표 관련 선행연구 8
제1절 아동에 대한 관점 변화와 조사방법론 연구 8
제2절 인지발달과정과 아동의 조사표 응답능력 10
제3장 아동대상 통계조사표 현황 검토 15
제1절 아동대상 통계조사표 범위 및 기준 15
제2절 주요 조사항목 제시현황 비교 24
제4장 요약 및 결론 44
제1절 아동 대상 통계조사표 설계 시 고려사항 44
제2절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1] 5종 이상의 통계에서 조사되는 조사항목 52
[부록 2] 아동이 직접응답자로 포함되는 조사표의 조사방법 및 기입주체 54
Abstract 56
판권기 58
〈표 3-1〉 아동청소년이 직접 응답할 수 있는 통계 17
〈표 3-2〉 연령별 조사표 별도설계 17종의 현황 17
〈표 3-3〉 기입주체별 분류 19
〈그림 3-1〉 조사대상자와 응답자 정보를 별개로 파악(국민건강영양조사(2022) 청소년용) 18
〈그림 3-2〉 대리응답자 및 대리응답 사유 파악(장애인실태조사(2023)) 19
〈그림 3-3〉 생활시간조사 (2014) 20
〈그림 3-4〉 조사표 질문 분리과정 20
〈그림 3-5〉 질문 단위로 조사항목명 부여과정 20
〈그림 3-6〉 지원.보호아동및자립준비청년패널조사(2023) 21
〈그림 3-7〉 청소년건강패널조사(2019) 22
〈그림 3-8〉 조사항목이 사용된 조사의 수 확인과정 22
〈그림 3-9〉 캔트릴의 사다리 척도를 통한 단일질문 척도(아동종합실태조사) 25
〈그림 3-10〉 '삶' 대신 '생활'이라는 단어로 질문(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5
〈그림 3-1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6
〈그림 3-12〉 I영역(주관적 웰빙) OECD 권고안 측정 26
〈그림 3-13〉 B영역부터 H영역까지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세부질문을 분산 배치(아동종합실태조사) 26
〈그림 3-14〉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22) 27
〈그림 3-15〉 학교생활척도(SLS(1990)) 인용, 한국복지패널 아동부가조사(2016)) 28
〈그림 3-16〉 백혜정(2017) 연구 활용, 청소년종합실태조사(2023), 9~12세용 28
〈그림 3-17〉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29
〈그림 3-18〉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2011년 조사표 1차 코호트(초4학년) 30
〈그림 3-19〉 장애인삶패널조사(2023) 총 20문 중 일부 30
〈그림 3-20〉 지원ㆍ보호아동및자립준비청년패널조사(2023) 4~6학년용 32
〈그림 3-21〉 건강 평가 항목 예시모음 32
〈그림 3-22〉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2021) 33
〈그림 3-23〉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33
〈그림 3-24〉 스마트폰 의존 질문 비교 34
〈그림 3-25〉 생활시간조사(2014) 시간일지 35
〈그림 3-26〉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36
〈그림 3-27〉 지원ㆍ보호아동및자립준비청년패널조사(2023) 36
〈그림 3-28〉 청소년방과후활동수요및현황조사(2021) 36
〈그림 3-29〉 지원ㆍ보호아동및자립준비청년패널조사(2023) 37
〈그림 3-30〉 장애인생활체육조사(2023) 37
〈그림 3-31〉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38
〈그림 3-32〉 청소년건강패널조사(2023) 38
〈그림 3-33〉 한국복지패널조사(아동부가조사,2016) 39
〈그림 3-34〉 청소년방과후활동수요및현황조사(2021) 39
〈그림 3-35〉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40
〈그림 3-36〉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22) 40
〈그림 3-37〉 장애인삶패널조사(2023) 41
〈그림 3-38〉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41
〈그림 3-39〉 청소년종합실태조사(2023) 42
〈그림 3-40〉 아동종합실태조사(2023), 학교폭력 피해의 '횟수' 측정 42
〈그림 3-41〉 지원ㆍ보호아동및자립준비청년패널조사(2023), 학교폭력 피해의 '주기' 측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