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디지털 교육이 온다 CHAPTER 1 디지털 교육 혁신의 필요성과 AI DT의 역할 (정제영)1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 142 미래를 위한 학교의 혁신 방향 171 미래 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17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혁신 방향 20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의 방향 251 맞춤형 학습을 위한 변화 방향 25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29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34ㆍ 참고문헌 41CHAPTER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의 이해 (이혜림)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 추진 배경 441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우기 위한 맞춤 교육 필요 442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질 제고 가능 463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공교육의 변화 요구 492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정책의 주요 목표와 방향 491 학생은 자신의 역량과 속도에 맞는 맞춤 학습 502 교사는 학습 멘토 · 코치, 사회 · 정서적 지도자 역할 확대 523 학부모는 학생의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자녀 교육 52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 추진 방향 531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라는 비전의 실현 53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및 선도교사단을 통한 단계적 · 자발적 확산 54 3 ‘정부 내'와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56 4 디지털 교육체제로의 대전환을 위한 정책 추진 방안 59 1 AI 기술 및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59 2 역량을 갖춘 교원 양상을 위한 집중 연수 63 3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 · 학습 방법 개발 67 4 시범교육청 중심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68 5 디지털 인프라 확충 69 ㆍ 참고문헌 70 CHAPTER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실천방안 (이성일)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도전과 전략 72 1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학교 물리적 인프라 구축 73 2 디지털기기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의 노력 76 3 학생의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시행 77 4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실천방안 79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교사의 역할 81 1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81 2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83 3 AI 디지털교과서의 교육 현장 적용 전략 및 확장성 84 1 AI 디지털교과서의 잠재적 교육적 이점 85 2 AI 디지털교과서의 교육 현장 적용 전략 87 3 AI 디지털교과서의 확장성 90 ㆍ 참고문헌 94 CHAPTER 4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과 사례 (강주원)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과 사례연구 96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 및 운영 방식 97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주요 활동 105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 우수사례(KERIS, 2023) 111 4 선도학교 운영 중 발생 문제점과 극복 노하우 118 5 선도학교 운영의 기대 효과 122 2 성공적인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제언 124 1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 - 학습 운영 124 2 기초학력 제고 126 3 교원의 AI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27 4 AI 디지털교과서나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29 5 학생의 디지털 역량 강화 130 6 지역사회 연계 132 3 과제별 코스웨어 활용 교수-학습 사례 134 1 저학년 기초학력 신장(한글교육) 134 2 글쓰기 활동 지원(국어-작문) 135 3 학습 능력 향상(영어, 수학) 136 4 코딩 학습(정보) 139 ㆍ 참고문헌 140 PART 02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CHAPTER 1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설계 (박준호) 1 AI 디지털교과서의 정의와 특성 142 1 500만 학생을 위한 500만 개의 교과서 142 2 디지털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 146 1 디지털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의 차이 146 2 AI 코스웨어 개념 이해 및 교과수업 예시 149 3 AI 디지털교과서 비전 체계 154 4 AI 디지털교과서의 핵심 기능 소개 155 3 AI 디지털교과서와 교육과정 통합 161 1 AI 디지털교과서와 TPACK 프레임워크 161 2 TPACK 프레임워크를 반영한 수업 설계 168 ㆍ 참고문헌 171 CHAPTER 2 AI 디지털교과서 교육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 (김효정) 1 인공지능의 등장과 AI 디지털교과서에의 적용 172 1 인공지능의 등장 173 2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 178 3 학습자의 학습 정보 수집을 위한 기술 181 4 맞춤형 설계를 위한 기술 187 2 보편적 학습 설계(UDL)를 위한 기술과 적용 194 1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194 2 음성 합성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199 3 번역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200 4 그 외 다양한 특성의 학습자를 위한 기술 201 3 안정적인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위한 기술과 적용 203 1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노력 203 2 AI 디지털교과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노력 206 ㆍ 참고문헌 209 CHAPTER 3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 AI코스웨어 맵핑과 맞춤형 교육 사례 (이성강) 1 AI DT 도입 전 AI 코스웨어 맵핑 210 1 AI 코스웨어 기능의 활용 210 2 학습 진단 211 3 맞춤형 콘텐츠 추천 216 4 대시보드 220 5 AI 튜터 224 6 AI 보조교사 228 2 AI를 활용한 학습 참여 증진 및 맞춤형 학습 사례 231 1 게이미피케이션 231 2 개인 맞춤형 학습 플랫폼 237 3 혁신적 교수·학습 사례 239 3 AI 코스웨어 마켓맵(Market Map) 242 ㆍ 참고문헌 246 CHAPTER 4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프로젝트 학습 (김동준)1 수업 설계 프로젝트의 교안 작성 방법 2481 수업 계획하기 2482 수업 설계 및 개발 2612 AI 디지털교과서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 2671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2672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절차 2703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PBL 설계 273ㆍ 참고문헌 277CHAPTER 5 AI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모델 설계와 HTHT의 실제(장덕진)1 AI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모델설계 2781 수업 및 학습자 분석 2832 교수방법 결정 2843 교수전략 결정 2864 AI 디지털교과서 기반 학습활동 선택 및 맞춤형 수업 모형 개발 287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 2881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다시 살펴보기 288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1) 시작의 어려움 2903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2) 직관적 이점 2994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3) 교실혁명 시도 307ㆍ 참고문헌 317PART 03 교사가 만드는 교실혁명 CHAPTER 1 교사가 만드는 교실 혁명 : 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 (김진관) 1 교육 혁신의 방향성과 AI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320 1 개별 맞춤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은 또 다른 ‘이오’의 세계 320 2 가장 큰 변화의 메시지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일 수 있다 322 3 핵 개인의 시대, 인공지능과의 협업 324 4 교육 혁신은 곧 자율적 수업 혁신 326 2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에 대한 현실적 우려와 극복 330 1 스톡데일 파라독스(Stockdale Paradox) 330 2 AI 디지털교과서가 도깨비방망이가 될 수 있을까? 331 3 정책 수립의 타당성과 대의명분만으로 충분할까? 335 4 윤리적 쟁점을 관리하고 감독할 규정이 충분한가? 336 5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가? 337 3 인공지능 시대, 교육 혁신의 핵심이자 주체로서의 교사 339 1 새로이 요구되는 교사의 역량 339 2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열쇠가 된 교사의 역할 344 4 AI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제언 346 1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고도화 346 2 교수 · 학습 전(全) 과정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촉진의 도구 347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AI 디지털교과서 348 4 교사 역량 강화의 체계성 확보 349 5 학교 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정책적 지원 350 6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 지역사회, 교육 당국 간의 협력 351 ㆍ 참고문헌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