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이광수의 진실을 찾아 근대주의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이광수―김윤식의 『이광수와 그의 시대』1_‘이광수 해석’의 핵심2_동 키호테의 무리들3_이분법의 해체와 ‘친일파’ 되기의 불가능성4_보이지 않는 중심으로서의 카프(KAPF)5_이광수의 진정한 문제점전통과의 접점에서 바라본 이광수―방민호의 『이광수 문학의 심층적 독해』1_20년 적공(積功)의 산물2_‘근대주의’를 넘기 위한 오랜 도정3_『무정』(『재생』, 『흙』, 『사랑』) 제대로 읽기4_친일의 문제5_함께 가자고 어깨를 두드리는 연구서인간에서 중생으로―이광수의 『재생』1_‘재생’의 참된 의미2_비대칭성의 세계3_신봉구를 통해 드러난 대칭성의 지향4_김순영의 삶을 통해 드러난 비대칭성의 부정5_민족으로 환원되지 않는 대칭성의 사고제2부 근대를 넘어서려는 정치적 기획 한설야라는 거울에 비친 신채호의 형상―한설야의 『열풍』1_세 명의 한설야:1920년 북경, 1944년 함흥, 1958년 평양2_신채호와 한설야의 만남3_신채호가 주장한 한중연합론의 문학적 구현4_신채호의 영향력과 연애서사의 변화5_신채호와 한설야의 만남이 갖는 의미일제 말기 사회주의 문인과 애도―임화와 한설야의 대화를 중심으로1_일제 말기라는 시대의 압력2_실패한 애도의 정치성―한설야의 경우3_과정으로서 존재하는 애도―임화의 경우4_서로를 비춰주는 두 개의 거울식민주의에 대한 성찰―이병구와 이병주를 중심으로1_태평양 전쟁이 남긴 것들2_‘일본군 되기’의 과정과 그 의미3_공감적 시선과 식민주의적 시선4_일제의 존재 유무에 따른 행동의 변화 양상5_식민주의를 넘어제3부 이상향에 대한 갈망 헤테로토피아로서의 하얼빈―이효석의 『벽공무한』1_반복되는 논쟁을 넘어2_혼종성의 공간3_문제제기의 공간4_사랑과 예술(미)의 헤테로토피아 창조5_헤테로토피아의 현재적 의의유토피아의 정치적 가능성―김사량의 『태백산맥』1_『태백산맥』 다시 읽기2_김사량과 강원도 산골, 그리고 화전민3_사교(邪敎)를 통해 드러난 프로그램화 된 유토피아의 문제점4_대타적으로 존재하는 유토피아 충동5_유토피아의 탈식민적 성격6_일제 말기 김사량 문학의 연속성수직적 초월을 향하여―손장순의 산악소설1_손장순 소설의 새로운 영역2_일상의 속악성을 비춰주는 산3_인생과 예술을 상징하는 산4_에로티즘으로서의 산5_실재(the real)를 드러내는 틈새로서의 산6_산악소설의 문학적 의의가짜 낙원에서 벗어나기―이민진의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1_성장 서사의 관점에서 바라보기2_스노비즘(snobbism)에 빠진 케이시 한3_스노보크라시(snobocracy)의 사회4_스노비즘에서 벗어나기5_성장의 본질제4부 삶의 기층에 대한 탐구와 중시 남광우의 수필과 보수주의1_수필 범주의 새로운 이해2_여성관과 교육관에 나타난 보수주의3_국한문혼용론과 보수주의4_한자문화권과 보수주의5_고어(古語)와 보수주의휴머니스트가 바라본 법1_감옥체험과 법에 대한 탐구2_부정(不正)한 법에 대한 비판3_악법의 무용성4_법률 만능론에 대한 거부와 인정의 중시5_휴머니즘과 법죽음을 둘러싼 축제의 복합적 성격―이청준의 『축제』1_축제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2_노인의 가사체험에 나타난 축제의 통과의례적 성격3_축제에 내재된 상반된 지향의 갈등 양상4_준섭과 용순의 관계를 통해 드러난 축제의 경계현상적 성격5_축제의 인류적 보편성과 한국적 특수성현실에 대한 무한긍정의 세계―김훈의 『개:내 가난한 발바닥의 기록』1_영웅의 형상을 한 ‘개’2_언어로부터 벗어난 존재3_자본의 논리로부터 벗어난 노동의 존재4_문명의 허위로부터 벗어난 감각의 존재5_당면한 일에만 충실한 존재6_무한긍정의 명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