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보고서 요약서 4
요약문 5
SUMMARY 8
Contents 11
목차 12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5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16
1. 연구개발 배경 16
2.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16
3. 연구개발 필요성 17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8
제1절 국내외 내한성 공기제동장치 개발 현황분석 20
1. 기술특허 동향분석 20
2. 전체 출원 동향 23
3. 핵심특허 리스트 24
제2절 내한성 고무 재료 개발 및 소재시험 26
1. 내한성 고무 재료 개발 26
2. 내한성 고무 재료 개발 27
제3절 내한성 공기제동장치의 주요 구성 32
1. 내한성 시험용 제동 장치의 제동 밸브 및 실린더 32
제4절 내한성 성능시험을 위한 계측시스템 구축 37
가. 데이터 취득 및 분석을 위한 컨트롤 데스크 37
나. 제어 S/W 개발 매뉴얼 및 시나리오 41
다. 내한성 시험장비 구축 42
라. 내한성 제동장치 시험장비 작동원리 45
제5절 내한성 시험을 위한 시험품 제작 46
가. 내한성 밸브의 재질 46
나. 내한성 실린더의 재질 49
제6절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성능시험 결과 51
1.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시험 수행 51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55
제1절 성과 목표 달성도 57
제2절 기술준비도(TRL) 달성도 58
제3절 기술개발소개서 59
제4절 연구개발성과서 61
1. 과학적 성과 61
2. 기술적 성과 61
3. 경제적 성과 62
4. 사회적 성과 62
참고문헌 65
첨부문서[내용누락;p.53] 66
[첨부1] 자문보고서(철도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성능 향상) 66
[첨부2] 자문보고서(실리콘 고무 기술의 개발동향) 66
[첨부3] 자문보고서(실리콘 고무의 개요) 66
[첨부4] 특허동향조사보고서-철도기술연구원 66
[첨부5]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고무재료 공인시험 66
[첨부6] 내한성시험기v2.0_사용설명서 66
[첨부7] 내한성 시험기 작동 시나리오-D 66
판권기 67
표 2-1-1. 검색 DB 및 검색범위 20
표 2-1-2. 분석대상 기술분류 20
표 2-1-3. 기술분류 주요 키워드 및 IPC 21
표 2-1-4. 최종 검색식 및 최종 검색건의 개수 21
표 2-1-5. 유효 특허의 건수 22
표 2-1-6. 핵심특허의 주요 사항 및 경쟁력 1 24
표 2-1-7. 핵심특허의 주요 사항 및 경쟁력 2 25
표 2-2-1. 고무 재료 소재 시험 결과(패킹용 소재) 27
표 2-2-2. 고무 재료 소재 시험 결과(막판용 소재) 28
표 2-4-1. 내한성 시험장비의 기본 사양 42
표 2-5-1. 내한성 밸브의 주요 구성품 및 재질 46
표 2-5-2. 내한성 실린더의 주요 구성품 및 재질 49
그림 2-1-1. 전체 연도별 동향 23
그림 2-2-1. 내한성 고무소재 개발품 26
그림 2-2-2. 패킹용 고무 소재 특성 시험 결과 1 29
그림 2-2-3. 패킹용 고무 소재 특성 시험 결과 2 30
그림 2-2-4. 막판용 고무 소재 특성 시험 결과 31
그림 2-3-1. KRF-3 제동장치 구성도 33
그림 2-3-2. 제동장치 구조도 34
그림 2-3-3. 제동 실린더의 구조 및 외관 35
그림 2-3-4. 제동 실린더의 정면도 및 측면도 36
그림 2-4-1. 컨트롤 데스크 외관 37
그림 2-4-2. 전체 시스템 구성도 38
그림 2-4-3. 내한성 제동장치 시험 기반 상세 도면 40
그림 2-4-4. 제동 제어시스템 인터페이스 41
그림 2-4-5. 저온 환경과 제습 공기 공급을 위한 시스템 구성 44
그림 2-5-1. 제동장치 내부의 제동 밸브류(총 26종) 47
그림 2-5-2. 내한성 제동 밸브 48
그림 2-5-3. 내한성 제동 실린더 시험품 49
그림 2-5-4. 시험용 제동 실린더 패킹 개발품 50
그림 2-6-1. 제동 실린더의 외관 및 내부 구조 51
그림 2-6-2. 내한성 시험 시험품 52
그림 2-6-3. 챔버 온도에 따른 제동 밸브의 작동압력(제동) 54
그림 2-6-4. 챔버 온도에 따른 제동 밸브의 작동압력(완해) 54
그림 2-6-5. 챔버 온도에 따른 제동 실린더의 작동압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