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채보 및 기보 방식4. 선행연구 검토1) 민요교육에 관한 연구2) 악곡 선정에 관한 연구3) 문화교육에 관한 연구4) 농업노동요의 분류 및 노랫말에 관한 연구5) 농업노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관한 연구제2장 농업노동요의 교육적 가치1. 노래 문화의 창조적 수행 능력 신장2. 삶의 보편적 가치 인식을 통한 인성 함양제3장 농업노동요의 악곡 선정 기준1. 교육과정 적합성과 학습자의 음악적 수준2. 농사일의 단계에 따른 기능의 다양성3. 농경문화의 사회ㆍ문화적 가치 체계4. 지역의 대표적인 음악 어법제4장 농업노동요의 악곡 선정 및 분석1. 음악의 쓰임과 역할 이해를 위한 악곡1) 논가는소리2) 물푸는소리3) 모찌는소리4) 모심는소리5) 논매는소리6) 장원질소리7) 벼타작소리2. 사회ㆍ문화적 가치 내면화를 위한 악곡1) 공동체 의식2) 충효 사상3) 자연과의 상생3. 지역의 음악 어법 체득을 위한 악곡1) 메나리토리2) 육자배기토리3) 경토리제5장 농업노동요 교육의 실천1. 스토리텔링 학습을 적용한 상황 맥락과 음악의 쓰임 이해1) 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2) 교육 내용 선정3) 스토리텔링 학습의 적용2. 반응 중심 학습을 적용한 사회ㆍ문화적 가치 내면화1) 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2) 교육 내용 선정3) 반응 중심 학습의 적용3. 집단 탐구학습을 적용한 음악의 역할과 가치 탐구1) 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2) 교육 내용 선정3) 집단 탐구학습의 적용4. 문제 해결 학습을 적용한 음악 활용 능력의 신장1) 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2) 교육 내용 선정3) 문제 해결 학습의 적용제6장 결론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