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 컴퓨터 구조1장 컴퓨터 구조는 왜 알아야 하나요? __1.1 컴퓨터의 구성 요소 __1.2 컴퓨터의 기본 구조 __1.3 핵심 요약 __1.4 확인 문제 2장 컴퓨터는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나요? __2.1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단위: 이진수 __2.2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과정 __2.3 핵심 요약 __2.4 확인 문제3장 컴퓨터는 명령어를 어떻게 처리하나요? __3.1 명령어 유형 __3.2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__3.3 핵심 요약 __3.4 확인 문제 4장 CPU는 어떤 원리로 동작하나요? __4.1 제어 장치와 산술·논리 장치 __4.2 레지스터 __4.3 명령어 사이클 __4.4 인터럽트__4.5 CPU 유형에 따른 분류 __4.6 핵심 요약 __4.7 확인 문제 5장 하드웨어 측면에서 주기억 장치란 무엇인가요?__5.1 메모리 계층 구조 __5.2 주기억 장치란? __5.3 주기억 장치의 유형 __5.4 메모리 인터리빙 __5.5 논리주소와 물리주소 __5.6 핵심 요약 __5.7 확인 문제 6장 캐시 메모리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__6.1 캐시 메모리 동작 원리 __6.2 캐시 메모리 유형 __6.3 지역성__6.4 캐시 메모리 관리 __6.5 캐시 메모리 매핑 __6.6 캐시 플러시 __6.7 핵심 요약 __6.8 확인 문제 7장 보조기억 장치는 어떻게 동작하나요?__7.1 하드 디스크 __7.2 디스크 스케줄링 __7.3 RAID __7.4 네트워크 스토리지 __7.5 내결함성과 고가용성 __7.6 핵심 요약 __7.7 확인 문제 8장 입출력 장치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__8.1 입출력 장치의 한계 __8.2 컨트롤러와 드라이버 __8.3 입출력 장치의 주소 식별 방식 __8.4 핵심 요약 __8.5 확인 문제 9장 병렬처리란 무엇인가요? __9.1 병렬처리와 병행처리 __9.2 멀티 코어와 GPU __9.3 파이프라인 __9.4 핵심 요약 __9.5 확인 문제 2부 | 운영체제10장 운영체제를 시작해 볼까요? __10.1 운영체제 개요__10.2 커널 __10.3 핵심 요약 __10.4 확인 문제 11장 프로세스 상태 전환이란 무엇인가요? __11.1 프로세스란? __11.2 프로세스 상태 전환 __11.3 프로세스 스케줄링__11.4 프로세스 제어 블록 __11.5 문맥 교환 __11.6 스레드와 스레드 제어 블록__11.7 핵심 요약 __11.8 확인 문제12장 프로세스 동기화란 무엇인가요? __12.1 임계 영역 __12.2 프로세스 경쟁 조건 __12.3 프로세스 경쟁 조건 해결 방법: 알고리즘 기반의 상호 배제 __12.4 프로세스 경쟁 조건 해결 방법: 동기화 기법 __12.5 핵심 요약 __12.6 확인 문제13장 CPU 스케줄링이란 무엇인가요? __13.1 CPU 스케줄링이란? __13.2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__13.3 우선순위 역전 __13.4 핵심 요약 __13.5 확인 문제 14장 교착상태란 무엇인가요? __14.1 교착상태란? __14.2 교착상태 발생 조건 __14.3 교착상태 해결 방법 __14.4 핵심 요약 __14.5 확인 문제15장 운영체제 관점에서 주기억 장치란 무엇인가요? __15.1 메모리 할당__15.2 주소 변환 과정__15.3 단편화__15.4 핵심 요약__15.5 확인 문제 16장 가상 메모리란 무엇인가요?__16.1 가상 메모리란? __16.2 가상 메모리 필요성__16.3 가상 메모리 주소 변환 과정 __16.4 스와핑 __16.5 가상 메모리 관리 정책__16.6 스레싱 __16.7 핵심 요약 __16.8 확인 문제 17장 파일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__17.1 파일 시스템과 디렉터리 구조 __17.2 파일 시스템 구조와 i-node __17.3 핵심 요약__17.4 확인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