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5
2. 연구내용 및 방법 25
3. 연구절차 26
Ⅱ. 경상북도 아동 관련 환경 및 정책 분석 27
1. 아동친화도시 조성 현황 28
1) 아동친화도시 개념 28
2) 아동친화도시 관련 조례 및 인증 현황 30
2. 아동 관련 정책 및 현황 34
1) 중앙정부 및 광역자치단체 아동 관련 기본계획 사례 34
2) 아동인구 및 아동친화 관련 현황 56
3. 소결 101
Ⅲ. 경상북도 아동친화 관련 인식 및 요구도 분석 104
1. 조사개요 105
1) 조사대상 및 방법 105
2) 조사내용 107
3) 자료분석방법 108
4) 응답자 특성 108
2. 분석결과 109
1) 종합분석 109
2) 놀이와 문화 영역 114
3) 참여와 존중 영역 128
4) 안전과 보호 영역 144
5) 보건과 복지 영역 156
6) 교육환경 영역 168
7) 가정생활 영역 182
8)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195
9)/8) 만족도 및 행복도와 6개 영역의 관계 분석 203
3. 소결 205
Ⅳ. 경상북도 아동친화도시 조성 지원 방안 210
1. 정책 추진방향 211
2. 경상북도 아동친화도시 조성 지원 방안 212
참고문헌 232
판권기 2
〈표 Ⅱ-1〉 아동친화도시 기반이 되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 및 기본원칙 28
〈표 Ⅱ-2〉 아동친화도시 조성 관련 조례 제정 현황 31
〈표 Ⅱ-3〉 아동친화도시 인증 현황 32
〈표 Ⅱ-4〉 아동친화도시 관련 조례 및 인증 현황 비교 33
〈표 Ⅱ-5〉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35
〈표 Ⅱ-6〉 서울특별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39
〈표 Ⅱ-7〉 부산광역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41
〈표 Ⅱ-8〉 대구광역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43
〈표 Ⅱ-9〉 광주광역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45
〈표 Ⅱ-10〉 인천광역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48
〈표 Ⅱ-11〉 세종특별자치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50
〈표 Ⅱ-12〉 울산광역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의 주요내용 51
〈표 Ⅱ-13〉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53
〈표 Ⅱ-14〉 경기도 아동친화도시 조성지원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55
〈표 Ⅱ-15〉 최근 5년간 전국 및 경북의 아동인구 57
〈표 Ⅱ-16〉 2023년 경북 22개 시군별 인구 대비 아동인구 58
〈표 Ⅱ-17〉 최근 5년간 경북 22개 시군별의 아동인구 59
〈표 Ⅱ-18〉 최근 5년간 경북 연령별의 아동인구 60
〈표 Ⅱ-19〉 전국 및 경북의 어린이집 현황 62
〈표 Ⅱ-20〉 경북 22개 시군의 어린이집 현황 63
〈표 Ⅱ-21〉 전국 및 경북의 어린이집 이용 아동 현황 64
〈표 Ⅱ-22〉 경북 22개 시군의 어린이집 이용 아동 현황 66
〈표 Ⅱ-23〉 전국 및 경북의 유치원 현황 68
〈표 Ⅱ-24〉 경북 유치원 및 원아 추이 69
〈표 Ⅱ-25〉 경북 22개 시군 유치원 현황 69
〈표 Ⅱ-26〉 전국 및 경북의 학교 현황 71
〈표 Ⅱ-27〉 경북의 학교 및 학생 수 추이 72
〈표 Ⅱ-28〉 경북 22개 시군의 학교 현황 73
〈표 Ⅱ-29〉 전국 및 경북의 학업중단자 현황 75
〈표 Ⅱ-30〉 경북의 학업중단자 추이 76
〈표 Ⅱ-31〉 경북 22개 시군의 학업중단자 현황 76
〈표 Ⅱ-32〉 전국 및 경북의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현황 78
〈표 Ⅱ-33〉 경북 22개 시군의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현황 78
〈표 Ⅱ-34〉 전국 및 경북의 공동생활가정 보호아동 현황 79
〈표 Ⅱ-35〉 전국 및 경북의 초등돌봄시설 현황 80
〈표 Ⅱ-36〉 경북 22개 시군의 초등돌봄시설 현황 81
〈표 Ⅱ-37〉 전국 및 경북의 청소년시설 현황 82
〈표 Ⅱ-38〉 경북 22개 시군의 청소년시설 현황 83
〈표 Ⅱ-39〉 전국 및 경북의 어린이 놀이시설 현황 84
〈표 Ⅱ-40〉 전국 및 경북의 체육시설 현황 85
〈표 Ⅱ-41〉 경북 22개 시군의 체육시설 현황 85
〈표 Ⅱ-42〉 전국 및 경북의 문화시설 현황 86
〈표 Ⅱ-43〉 경북 22개 시군의 문화시설 현황 87
〈표 Ⅱ-44〉 전국 및 경북의 아동학대 신고 및 피해아동 발견 현황 89
〈표 Ⅱ-45〉 경북의 아동학대 신고 및 피해아동 발견율 추이 89
〈표 Ⅱ-46〉 전국 및 경북의 보호대상아동 현황 90
〈표 Ⅱ-47〉 경북의 보호대상아동 추이 91
〈표 Ⅱ-48〉 전국 및 경북의 보호대상아동의 조치내용 92
〈표 Ⅱ-49〉 경북 보호대상아동의 조치내용 추이 92
〈표 Ⅱ-50〉 전국 및 경북의 소년범 현황 93
〈표 Ⅱ-51〉 전국 및 경북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94
〈표 Ⅱ-52〉 경북 22개 시군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95
〈표 Ⅱ-53〉 전국 및 경북의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현황 96
〈표 Ⅱ-54〉 경북 22개 시군의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현황 97
〈표 Ⅱ-55〉 전국 및 경북의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98
〈표 Ⅱ-56〉 전국 및 경북의 의료시설 현황 100
〈표 Ⅱ-57〉 경북 22개 시군의 의료시설 현황 101
〈표 Ⅲ-1〉 2023년 경북 22개 시군별 아동인구 106
〈표 Ⅲ-2〉 주요 조사 내용 107
〈표 Ⅲ-3〉 응답자 특성 108
〈표 Ⅲ-4〉 지역, 삶의 만족도 및 행복도 109
〈표 Ⅲ-5〉 6개 아동친화 영역별 아동척도 종합분석 결과 110
〈표 Ⅲ-6〉 6개 아동친화 영역별 도시척도 종합분석 결과 111
〈표 Ⅲ-7〉 아동 학년별ㆍ영역별 평균 점수 112
〈표 Ⅲ-8〉 보호자 아동특성별ㆍ영역별 평균 점수 113
〈표 Ⅲ-9〉 놀이와 문화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15
〈표 Ⅲ-10〉 놀이와 문화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15
〈표 Ⅲ-11〉 놀이와 문화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18
〈표 Ⅲ-12〉 놀이와 문화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18
〈표 Ⅲ-13〉 놀이와 문화생활 불만족 이유 : 아동 분석 결과 121
〈표 Ⅲ-14〉 놀이와 문화생활 불만족 이유 : 보호자 분석 결과 121
〈표 Ⅲ-15〉 놀이와 문화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23
〈표 Ⅲ-16〉 놀이와 문화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23
〈표 Ⅲ-17〉 놀이와 문화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25
〈표 Ⅲ-18〉 놀이와 문화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26
〈표 Ⅲ-19〉 주로 하는 놀이와 문화생활 128
〈표 Ⅲ-20〉 참여와 존중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29
〈표 Ⅲ-21〉 참여와 존중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30
〈표 Ⅲ-22〉 참여와 존중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32
〈표 Ⅲ-23〉 참여와 존중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32
〈표 Ⅲ-24〉 희망하는 아동참여 활동 : 아동 분석 결과 135
〈표 Ⅲ-25〉 희망하는 아동참여 활동 : 보호자 분석 결과 136
〈표 Ⅲ-26〉 참여와 존중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38
〈표 Ⅲ-27〉 참여와 존중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38
〈표 Ⅲ-28〉 참여와 존중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40
〈표 Ⅲ-29〉 참여와 존중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40
〈표 Ⅲ-30〉 아동참여 활동 어려움 이유 : 아동 분석 결과 143
〈표 Ⅲ-31〉 아동참여 활동 관련 어려움 : 보호자 분석 결과 144
〈표 Ⅲ-32〉 안전과 보호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46
〈표 Ⅲ-33〉 안전과 보호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46
〈표 Ⅲ-34〉 안전과 보호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48
〈표 Ⅲ-35〉 안전과 보호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49
〈표 Ⅲ-36〉 안전과 보호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52
〈표 Ⅲ-37〉 안전과 보호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52
〈표 Ⅲ-38〉 안전과 보호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54
〈표 Ⅲ-39〉 안전과 보호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54
〈표 Ⅲ-40〉 보건과 복지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57
〈표 Ⅲ-41〉 보건과 복지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58
〈표 Ⅲ-42〉 보건과 복지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60
〈표 Ⅲ-43〉 보건과 복지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60
〈표 Ⅲ-44〉 보건과 복지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64
〈표 Ⅲ-45〉 보건과 복지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64
〈표 Ⅲ-46〉 보건과 복지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66
〈표 Ⅲ-47〉 보건과 복지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67
〈표 Ⅲ-48〉 교육환경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70
〈표 Ⅲ-49〉 교육환경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70
〈표 Ⅲ-50〉 교육환경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73
〈표 Ⅲ-51〉 교육환경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73
〈표 Ⅲ-52〉 교육환경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76
〈표 Ⅲ-53〉 교육환경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77
〈표 Ⅲ-54〉 교육환경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79
〈표 Ⅲ-55〉 교육환경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79
〈표 Ⅲ-56〉 학업 중단 고민 이유 : 아동 분석 결과 181
〈표 Ⅲ-57〉 (자녀)학업 중단 고민 이유 : 보호자 분석 결과 182
〈표 Ⅲ-58〉 가정생활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84
〈표 Ⅲ-59〉 가정생활 영역 아동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84
〈표 Ⅲ-60〉 가정생활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86
〈표 Ⅲ-61〉 가정생활 영역 아동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87
〈표 Ⅲ-62〉 가정생활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 190
〈표 Ⅲ-63〉 가정생활 영역 도시척도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90
〈표 Ⅲ-64〉 가정생활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 192
〈표 Ⅲ-65〉 가정생활 영역 도시척도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92
〈표 Ⅲ-66〉 이사계획 이유 194
〈표 Ⅲ-67〉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 아동 분석 결과 196
〈표 Ⅲ-68〉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 아동 분석 결과(세부) 196
〈표 Ⅲ-69〉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 보호자 분석 결과 198
〈표 Ⅲ-70〉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 보호자 분석 결과(세부) 199
〈표 Ⅲ-71〉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우선 해결 사항 : 아동 분석 결과 201
〈표 Ⅲ-72〉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우선 해결 사항 : 보호자 분석 결과 202
〈표 Ⅲ-73〉 주요 지표와 아동척도 6개 영역의 상관관계 203
〈표 Ⅲ-74〉 주요 지표와 도시척도 6개 영역의 상관관계 204
〈표 Ⅲ-75〉 설문조사의 주요내용 및 시사점 205
〈표 Ⅳ-1〉 경상북도 아동친화도시 조성 지원 과제(안) 212
〈그림 Ⅰ-1〉 연구절차 26
〈그림 Ⅱ-1〉 유니세프 2022~2025 추진전략계획의 목표 및 5대 목표영역 30
〈그림 Ⅱ-2〉/〈그림 Ⅱ-4〉 최근 5년간(2019~2023) 연령별 경북 아동 인구 증감율 61
〈그림 Ⅲ-1〉 지역, 삶의 만족도 및 행복도 109
〈그림 Ⅲ-2〉 6개 아동친화 영역별 아동척도 종합분석 결과 110
〈그림 Ⅲ-3〉 6개 아동친화 영역별 도시척도 종합분석 결과 111
〈그림 Ⅲ-4〉 아동 학년별ㆍ영역별 평균 점수 112
〈그림 Ⅲ-5〉 보호자 아동특성별ㆍ영역별 평균 점수 113
〈그림 Ⅲ-6〉 놀이와 문화 영역(아동척도) 114
〈그림 Ⅲ-7〉 놀이와 문화생활 불만족 이유 120
〈그림 Ⅲ-8〉 놀이와 문화 영역(도시척도) 122
〈그림 Ⅲ-9〉 주로 하는 놀이와 문화생활 127
〈그림 Ⅲ-10〉 참여와 존중 영역(아동척도) 128
〈그림 Ⅲ-11〉 희망하는 아동참여 활동 135
〈그림 Ⅲ-12〉 참여와 존중 영역(도시척도) 137
〈그림 Ⅲ-13〉 아동참여 활동 관련 어려움 142
〈그림 Ⅲ-14〉 안전과 보호 영역(아동척도) 145
〈그림 Ⅲ-15〉 안전과 보호 영역(도시척도) 151
〈그림 Ⅲ-16〉 보건과 복지 영역(아동척도) 156
〈그림 Ⅲ-17〉 보건과 복지 영역(도시척도) 163
〈그림 Ⅲ-18〉 교육환경 영역(아동척도) 169
〈그림 Ⅲ-19〉 교육환경 영역(도시척도) 175
〈그림 Ⅲ-20〉 학업 중단 고민 이유 181
〈그림 Ⅲ-21〉 가정생활 영역(아동척도) 183
〈그림 Ⅲ-22〉 가정생활 영역(도시척도) 189
〈그림 Ⅲ-23〉 이사계획 이유 194
〈그림 Ⅲ-24〉 아동친화 인식 및 요구 195
〈그림 Ⅲ-25〉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우선 해결 사항 200
〈그림 Ⅳ-1〉 경상북도 아동친화도시 조성 지원 정책 추진방향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