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들어가며 - 쓰레기 기자가 된 이유1장. 대한민국 순환경제 장애물- 순환경제와 수요어느 제로웨이스트의 선택주목받기 시작한 소비의 힘지속가능한 소비의 어려움, 나만 그런 게 아니다분리배출 가스라이팅을 멈춰야 하는 이유분리배출 선진국 신화의 세 가지 문제한국 정부와 대결한 코카콜라소비자는 바보 상태로 머물라〈1〉소비자는 바보 상태로 머룰라〈2〉- 규제와 기존 시장의 실패플라스틱 홍수 원인으로서 ‘규제 실패’저렴한 플라스틱의 강렬한 유혹재활용 산업 ‘영세성’은 시장 실패의 결과독일은 왜 잘할까시민들의 분리배출로 해결? 코웃음 친 독일 관료독일 유통 기업이 플라스틱을 줄이는 방법왜 순환경제인가순환경제란2장. 부의 전환에 뛰어든 기업들-소비재 기업파타고니아, 지속가능성을 성장 전략으로6조 친환경 사옥 건설한 애플에 ‘나쁜 기업’?프라이탁의 성공 요건은... 가치 판매대표적인 환경경영 기업, 유한킴벌리에 없는 ‘한 가지’-솔루션 프로바이더r-PET 세계 1위 태국 IVL, 한국을 제치다쓰레기 산업의 수직계열화 ‘이유’분리배출의 산업화“옷을 위한 지구는 있다”… 옷을 순환시키기마치며 - 잘 사고 잘 버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