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효과ㆍ만족도 조사 15
2) 정책 수요자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문항 간소화 17
제Ⅱ장 2023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및 사업 현황 18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 19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성과평가 측정지표 25
제Ⅲ장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효과ㆍ만족도 설문조사 26
1. 조사개요 27
1) 조사목적 27
2) 조사대상 및 절차 27
3) 조사내용 32
2. 청소년 만족도 조사결과 34
1) 청소년 만족도 34
2) 교급과 성별에 따른 청소년 만족도 차이 37
3. 청소년 효과성 조사결과 38
1) 청소년 효과성 영역별 종합분석 38
2) 학업영역 41
3) 특기적성 및 참여활동 43
4) 심리적응 45
5) 핵심역량 47
4. 청소년 효과성 핵심역량 결과 49
1) 비판적 사고 49
2) 문제해결능력 51
3) 자기주도성 52
4) 사회성 53
5) 시민의식 55
6) 진로개발 56
5. 보호자 조사결과 59
1) 전체 만족도 59
2) 참여 청소년 행동변화 59
3) 보호자 자신의 변화: 돌봄지원 효과 60
4) 돌봄지원 직접효과: 사교육비 61
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등 만족도 64
6. 실무자 조사결과 65
제Ⅳ장 청소년 및 보호자 요구도 70
1. 청소년 요구도 72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니는 이유 73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75
3) 타 돌봄서비스 참여 여부 77
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78
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희망 운영시간 82
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희망 종료시간 83
2. 보호자 요구도 84
1) 참여청소년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보내는 이유 84
2) 참여청소년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통해 향상되기를 바라는 역량 86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86
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1일 운영시간 선호도 88
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료시간 선호도 88
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설치 희망 공간 선호도 89
7) 초급 저학년 대상 운영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여청소년을 보낼 의향 89
8) 고등학생 대상 운영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여청소년을 보낼 의향 90
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사항 91
제Ⅴ장 정책 수요자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문항 간소화 92
1. 효과성, 만족도 문항 평균, 표준편차를 통한 문항 반응 검토 96
1) 청소년 효과성 96
2) 청소년 만족도 107
3) 보호자 만족도 109
2. 신뢰도 검토를 통한 삭제 문항 파악 113
1) 청소년 효과성 113
2) 청소년 만족도 117
3) 보호자 만족도 117
3. 최종 척도 삭제 문항(안) 118
제Ⅵ장 정책 제언 135
참고문헌 141
[부록 1] 청소년 설문지(1차) 145
[부록 2] 청소년 설문지(2차) 151
[부록 3] 보호자 설문지 159
[부록 4] 실무자 설문지 166
판권기 170
표 Ⅰ-1. 청소년 대상 효과성 지표(2022년도 지표 동일) 15
표 Ⅰ-2. 참여 청소년 및 보호자 대상 만족도 조사 지표(2022년도 지표 동일) 16
표 Ⅰ-3. 실무자 운영 현황 조사 지표 16
표 Ⅱ-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대상 20
표 Ⅱ-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내역 20
표 Ⅱ-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도별 지원현황 21
표 Ⅱ-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유형별 인원 21
표 Ⅱ-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편성) 기준 22
표 Ⅱ-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인력 배치 기준 23
표 Ⅲ-1. 조사대상 청소년의 배경특성별 분포 28
표 Ⅲ-2. 조사대상 보호자의 배경특성별 분포 29
표 Ⅲ-3. 조사대상 운영기관 실무자의 배경특성별 분포 31
표 Ⅲ-4. 설문조사 영역 및 측정변인 33
표 Ⅲ-5. 청소년 만족도(전체) 평균, 표준편차 및 100점 만점 환산점수 34
표 Ⅲ-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만족도 평균 및 표준편차: 청소년 35
표 Ⅲ-7. 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평균 및 표준편차: 청소년 36
표 Ⅲ-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인생활지원에 대한 생각 평균 및 표준편차: 청소년 37
표 Ⅲ-9. 청소년 만족도(전체) 교급에 따른 만족도차이 37
표 Ⅲ-10. 청소년 만족도(전체) 성별에 따른 만족도차이 38
표 Ⅲ-11. 청소년 효과성 영역별 사전사후 평균차이 40
표 Ⅲ-12. 학업영역 효과성의 사전사후 평균차이 41
표 Ⅲ-13. 학업영역 효과성의 교급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2
표 Ⅲ-14. 학업영역 효과성의 성별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2
표 Ⅲ-15. 특기적성 및 참여활동영역의 사전 사후 평균 차이 43
표 Ⅲ-16. 특기적성 및 참여활동영역 효과성의 교급별 차이 44
표 Ⅲ-17. 특기적성 및 참여활동영역 효과성의 성별 차이 45
표 Ⅲ-18. 심리적응영역의 사전사후 평균 차이 45
표 Ⅲ-19. 심리적응영역의 교급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6
표 Ⅲ-20. 심리적응영역의 성별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6
표 Ⅲ-21. 핵심역량의 사전사후 평균 차이 47
표 Ⅲ-22. 핵심역량의 교급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8
표 Ⅲ-23. 핵심역량의 성별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차이 48
표 Ⅲ-24. 핵심역량 설문조사 영역 49
표 Ⅲ-25. 비판적 사고 사전사후 평균차이 49
표 Ⅲ-26. 교급별 비판적 사고 평균차이 50
표 Ⅲ-27. 성별 비판적 사고 평균차이 50
표 Ⅲ-28. 문제해결능력 사전사후 평균차이 51
표 Ⅲ-29. 교급별 문제해결능력 평균차이 51
표 Ⅲ-30. 성별 문제해결능력 평균차이 52
표 Ⅲ-31. 자기주도성 사전사후 평균차이 52
표 Ⅲ-32. 교급별 자기주도성 평균차이 53
표 Ⅲ-33. 성별 자기주도성 평균차이 53
표 Ⅲ-34. 사회성 사전사후 평균차이 54
표 Ⅲ-35. 교급별 사회성 평균차이 54
표 Ⅲ-36. 성별 사회성 평균차이 55
표 Ⅲ-37. 시민의식 사전사후 평균차이 55
표 Ⅲ-38. 교급별 시민의식 평균차이 56
표 Ⅲ-39. 성별 시민의식 평균차이 56
표 Ⅲ-40. 진로개발 사전사후 평균차이 57
표 Ⅲ-41. 교급별 진로개발 평균차이 57
표 Ⅲ-42. 성별 진로개발 평균차이 58
표 Ⅲ-43. 보호자 만족도: 전체 59
표 Ⅲ-44. 참여청소년 행동변화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보호자 60
표 Ⅲ-45. 보호자 자신 변화의 평균 및 표준편차: 보호자 61
표 Ⅲ-46. 다니기 전 월평균 사교육 비용 62
표 Ⅲ-47. 다닌 이후 월평균 사교육 비용 62
표 Ⅲ-4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사교육으로 받을 경우 예상되는 월평균 사교육 비용 63
표 Ⅲ-49. 사교육비 절감 정도 63
표 Ⅲ-50. 프로그램 만족도: 보호자 64
표 Ⅲ-5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위치한 지역 65
표 Ⅲ-52. 방과후아카데미 운영유형(다중응답) 66
표 Ⅲ-5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참여 운영대상 67
표 Ⅲ-5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교급별 정원(초급) 67
표 Ⅲ-5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교급별 정원(중급) 68
표 Ⅲ-5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교급별 정원(초급+중급) 68
표 Ⅲ-57. 직급별 인원(팀장) 69
표 Ⅲ-58. 직급별 인원(담임) 69
표 Ⅳ-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관련 요구도 조사 내용(청소년) 72
표 Ⅳ-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니는 이유 73
표 Ⅳ-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니는 이유(순위, 초급) 74
표 Ⅳ-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다니는 이유(순위, 중급) 75
표 Ⅳ-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청소년 76
표 Ⅳ-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다니면서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 참여 여부 77
표 Ⅳ-7. 동시에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다중응답) 77
표 Ⅳ-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청소년 78
표 Ⅳ-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1. 보호자의 돌봄이 필요한 시간의 숙제지도, 놀이 등(1일 2-3시간) 79
표 Ⅳ-1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2. 교과학습 중심 80
표 Ⅳ-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3. 주제를 중심으로 한 체험활동 위주(예: 문화예술, 뮤지컬 등) 80
표 Ⅳ-1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4. 진로개발에 중점을 둔 특성화 프로그램 중심 81
표 Ⅳ-1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방안: 5. 현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그대로(학습+체험+급식+귀가+상담 등) 82
표 Ⅳ-14. 1일 운영시간 선호도: 청소년 82
표 Ⅳ-15. 종료시간 선호도: 청소년 83
표 Ⅳ-1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관련 보호자 요구도 조사 내용 84
표 Ⅳ-17.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여청소년을 보내는 이유 85
표 Ⅳ-1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여청소년을 보내는 이유(순위별 항목) 85
표 Ⅳ-19. 참여청소년이 향상되기 바라는 역량: 보호자 86
표 Ⅳ-2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보호자 87
표 Ⅳ-2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1일 운영시간 선호도: 보호자 88
표 Ⅳ-2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료시간 선호도: 보호자 88
표 Ⅳ-2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설치 선호 공간: 보호자 89
표 Ⅳ-24. 초급 저학년 청소년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보낼 의향 90
표 Ⅳ-25. 고등학생 참여청소년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보낼 의향 90
표 Ⅳ-2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사항 91
표 Ⅴ-1/표 Ⅲ-41. 2023년 운영현황(실무자) 조사 문항 간소화 결과 95
표 Ⅴ-2/표 Ⅴ-1. 청소년 효과성 학업영역 평균, 표준편차, 차이 97
표 Ⅴ-3/표 Ⅴ-2. 청소년 효과성 학업영역 평균, 표준편차, 차이: 2019년, 2021년, 2023년 비교 98
표 Ⅴ-4/표 Ⅴ-3. 특기적성 및 참여활동 영역 청소년 효과성 평균, 표준편차, 차이 99
표 Ⅴ-5/표 Ⅴ-4. 심리적 적응 영역 청소년 효과성 평균, 표준편차, 차이 101
표 Ⅴ-6/표 Ⅴ-5. 심리적 적응 영역 청소년 효과성 평균, 표준편차, 차이: 2019년, 2021년, 2023년 비교 102
표 Ⅴ-7/표 Ⅴ-6. 핵심역량 영역 청소년 효과성 평균, 표준편차, 차이 103
표 Ⅴ-8/표 Ⅴ-7. 핵심역량 영역 청소년 효과성 평균, 표준편차, 차이: 2019년, 2021년, 2023년 비교 106
표 Ⅴ-9/표 Ⅴ-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107
표 Ⅴ-10/표 Ⅴ-9. 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108
표 Ⅴ-11/표 Ⅴ-10. 개인생활지원에 대한 생각 평균, 표준편차 109
표 Ⅴ-12/표 Ⅴ-11. 자녀행동변화 평균, 표준편차 110
표 Ⅴ-13/표 Ⅴ-12. 보호자 자신의 변화(돌봄효과) 평균, 표준편차 111
표 Ⅴ-14/표 Ⅴ-13. 프로그램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112
표 Ⅴ-15/표 Ⅴ-14. 신뢰도 검증을 통한 삭제 문항 파악(사후(2차조사) 기준): 심리적응 영역 114
표 Ⅴ-16/표 Ⅴ-15. 신뢰도 검증을 통한 삭제 문항 파악(사후(2차조사) 기준): 핵심역량 영역 115
표 Ⅴ-17/표 Ⅴ-1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성과지표 간소화(안): 청소년용 119
표 Ⅴ-18/표 Ⅴ-17.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성과지표 간소화(안): 보호자용 128
그림 Ⅱ-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추진 체계 및 추진 주체별 역할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