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2023 국민환경의식조사 개요 11
제2장 2023 국민환경의식조사 주요 결과 15
1. 환경인식 15
2. 환경태도/실천 31
3. 환경정보 이용 40
4. 환경수요/정책 47
5. 환경교육 56
6. 결론 71
제3장 2023 국민환경의식조사 설문지와 통계표 74
1. 국민환경의식조사 설문지 74
2. 통계표 94
참고문헌 215
판권기 3
〈표 1-1〉 표본설계 및 조사방법 13
〈표 1-2〉 응답자 특성 비교(2022년 대 2023년) 14
〈표 2-1〉 응답자 특성에 따른 환경문제 관심(점) 16
〈표 2-2〉 2021~2023년 인지도 응답 추이 17
〈표 2-3〉 2021~2023년 친환경 행동 실천 응답 비교 36
〈표 3-1〉 환경 관심 정도 94
〈표 3-2〉 환경문제 원인 인지 정도 96
〈표 3-3〉 환경문제 해결방법 인지 정도 98
〈표 3-4〉 가장 중요한 환경문제 100
〈표 3-5〉 부문별 환경상태 만족 정도 104
〈표 3-6〉 환경용어 인지 여부: 인지 %(종합) 106
〈표 3-7〉 환경 퀴즈 정답 개수 109
〈표 3-8〉 기후변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112
〈표 3-9〉 기후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시점 115
〈표 3-10〉 기후변화로 인한 대상별 피해 정도 117
〈표 3-11〉 기후변화 심각성에 대한 느낌 119
〈표 3-12〉 환경태도(환경친화적 행동 대 편리함) 121
〈표 3-13〉 주변 환경태도 관련 진술 동의 정도(1) 123
〈표 3-14〉 주변 환경태도 관련 진술 동의 정도(2) 125
〈표 3-15〉 환경실천 관련 진술별 동의 정도(평균) 127
〈표 3-16〉 환경보전 행동별 실천 여부: 실천 % 131
〈표 3-17〉 환경실천의 어려움: 동의 %(종합) 135
〈표 3-18〉 환경태도 관련 진술별 동의 정도(평균) 139
〈표 3-19〉 환경정보 인지 정도 143
〈표 3-20〉 환경정보 관련 진술별 동의 정도(평균) 145
〈표 3-21〉 환경정보 취득 행동 관련 진술별 동의 정도(평균) 149
〈표 3-22〉 환경정보 취득 경로: 매체별 이용 %(종합) 151
〈표 3-23〉 미디어 내 환경문제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인식 155
〈표 3-24〉 미디어 내 환경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인식 157
〈표 3-25〉 우리나라 발전 평가에서의 중요 기준 159
〈표 3-26〉 환경과 경제성장 간 우선순위 161
〈표 3-27〉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환경문제(1순위) 163
〈표 3-28〉 가장 효율적인 플라스틱 쓰레기 해결방법(1순위) 166
〈표 3-29〉 환경보전 책임이 가장 큰 주체 168
〈표 3-30〉 주체별 환경보전 노력 평가(평균) 169
〈표 3-31〉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1순위) 171
〈표 3-32〉 지난 10년간 녹색전환 정도 평가 174
〈표 3-33〉 환경문제 해결의 어려움에 관한 진술별 동의 정도(평균) 176
〈표 3-34〉 환경교육을 받아 본 경험 178
〈표 3-35〉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의 필요성 180
〈표 3-36〉 환경교육 참여 의향 182
〈표 3-37〉 참여하고 싶은 환경교육 프로그램 184
〈표 3-38〉 환경교육이 가장 필요하고 효과적인 대상 188
〈표 3-39〉 환경교육 만족도 190
〈표 3-40〉 가장 시급한 환경교육 분야 192
〈표 3-41〉 가장 시급한 환경교육 분야: 학생 대상 196
〈표 3-42〉 환경교육이 환경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도 199
〈표 3-43〉 환경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201
〈표 3-44〉 환경교육을 제공하는 전문적인 기관ㆍ시설 등의 필요성 203
〈표 3-45〉 환경교육 참여의 방해요인 205
〈표 3-46〉 환경교육정책 시행 사실에 대한 인지 여부 207
〈표 3-47〉 환경교육 의무화에 대한 인지 여부 209
〈표 3-48〉 '환경' 과목 교육 의무화 정책에 대한 의견 211
〈표 3-49〉 환경교육 강화 정책이 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정도 213
〈그림 2-1〉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15
〈그림 2-2〉 환경문제 원인 인지 정도 17
〈그림 2-3〉 환경문제 해결방법 인지 정도 18
〈그림 2-4〉 환경용어에 대한 주관적 지식 19
〈그림 2-5〉 환경용어에 대한 객관적 지식 21
〈그림 2-6〉 2021~2023년 주요 환경문제 응답 추이 22
〈그림 2-7〉 우리나라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환경문제 23
〈그림 2-8〉 우리나라의 환경상태에 대한 만족도 24
〈그림 2-9〉 기후변화에 대해 연상되는 것 25
〈그림 2-10〉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및 개인적 심각성 26
〈그림 2-11〉 기후변화 문제의 중요도 27
〈그림 2-12〉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는 시기 28
〈그림 2-13〉 기후변화 피해 대상 29
〈그림 2-14〉 기후변화에 대한 감정 30
〈그림 2-15〉 환경 태도(환경친화적 행동 대 편리함) 31
〈그림 2-16〉 성별 환경 태도(환경친화적 행동 대 편리함) 32
〈그림 2-17〉 연령별 환경 태도(환경친화적 행동 대 편리함) 32
〈그림 2-18〉 친환경 행동에 대한 사회적 규범 인식 33
〈그림 2-19〉 친환경 행동 동기 35
〈그림 2-20〉 환경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하는 행동 37
〈그림 2-21〉 친환경적 태도 및 생활습관 실천의 어려움 38
〈그림 2-22〉 친환경적 노력에 대한 태도 39
〈그림 2-23〉 환경정보 충분성 인식 40
〈그림 2-24〉 추가 환경정보 요구 41
〈그림 2-25〉 환경정보에 대한 의견 42
〈그림 2-26〉 환경 관련 정보를 접하는 경로 43
〈그림 2-27〉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환경정보에 대한 인식 44
〈그림 2-28〉 정치 성향별 환경정보에 대한 인식 45
〈그림 2-29〉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환경정보의 정확성 인식 46
〈그림 2-30〉 2021~2023년 우리나라의 발전평가 기준 응답 추이 47
〈그림 2-31〉 2021~2023년 환경보전과 경제성장 우선순위 응답 추이 48
〈그림 2-32〉 가장 시급한 환경문제 49
〈그림 2-33〉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50
〈그림 2-34〉 환경보전 책임 주체 및 각 주체의 노력에 대한 평가 51
〈그림 2-35〉 2018~2023년 환경보전 주요 주체의 노력에 대한 평가 추이 52
〈그림 2-36〉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53
〈그림 2-37〉 환경문제 해결이 어려운 이유 54
〈그림 2-38〉 지난 10년간 우리 사회 전반의 녹색전환 55
〈그림 2-39〉 환경교육 필요성 56
〈그림 2-40〉 환경교육 경험 57
〈그림 2-41〉 연령별 환경교육 경험 58
〈그림 2-42〉 환경교육 참여 의향 59
〈그림 2-43〉 참여하고 싶은 환경교육 프로그램 60
〈그림 2-44〉 효과적인 환경교육 대상 61
〈그림 2-45〉 거주 지역 환경교육 만족도 62
〈그림 2-46〉 교육이 시급한 환경 분야 63
〈그림 2-47〉 환경교육이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도 64
〈그림 2-48〉 환경교육 강화와 기후 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 65
〈그림 2-49〉 환경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66
〈그림 2-50〉 환경교육을 제공하는 전문적인 기관ㆍ시설의 필요성 67
〈그림 2-51〉 환경교육 참여 및 학습의 방해요인 68
〈그림 2-52〉 환경교육법 개정 및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에 대한 인지 여부 69
〈그림 2-53〉 환경교육정책 시행 및 의무화에 대한 인지 여부 70
〈그림 2-54〉 삶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