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저자의 말시작하며: 지역의 새로운 희망, 고향사랑기부제 1장 이해편고향사랑기부제 제도의 취지고향사랑기부제의 주체 및 대상모금활동의 규제접수방법 및 상한액답례품 제공기부자 혜택학습 가능한 연구회 및 고향사랑기부제 심의위원회 구성고향사랑기부제의 세 가지 속성고향사랑기부제 운영 전략전략적인 조례 제정과 운영방안일본 사례인구소멸과 일본의 대응민간플랫폼 중심의 마케팅답례품 시장의 특성GCF와 지정기부관계인구 확대 전략 2장 전략편고향사랑기부금의 기대효과 공신력을 높이는 지정기부를 설계하라 사회가치적 동류그룹을 설득하라지역문제와 연결하라 긴급대응에 활용하라지역 특성을 고려하라민관 협력이 핵심이다답례품의 환원율을 높여라ESG형 고향사랑기부제가 필요하다청년과의 공통분모를 찾아라창의적 브랜딩과 마케팅이 필요하다 끝맺으며: 지역의 역전을 만들어낼 고향사랑기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