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2
제2절 사업의 범위 및 방법 2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사업의 차별성 26
제4절 사업추진의 중장기 로드맵 29
제2장 조사분석 33
제1절 5대 대도시권별 광역철도시설 조사 34
제2절 5대 대도시권별 광역버스노선 조사 45
제3절 준대도시권 광역교통 현황 조사 69
제4절 아시아권 주요도시 광역교통 사례 조사 116
제3장 기초 연구 192
제1절 광역교통시설 및 서비스 공급기준 마련 193
제2절 통신데이터 유형별 수도권 대중교통 트립체인 DB 정확도 비교 223
제4장 DB 구축 230
제1절 광역교통기본계획 성과지표 DB 구축 231
제2절 광역철도시설 등 광역교통시설 GIS DB 구축 236
제3절 광역버스노선 GIS DB 구축 338
제4절 광역통행 DB 구축 353
제5절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사업 DB 연계 391
제5장 시스템 구축 397
제1절 광역교통 데이터 플랫폼 설계 398
제2절 광역교통 데이터 가공 및 분석 모듈 개발 432
제6장 정책지원 441
제1절 광역교통시설 사업추진 모니터링 442
제2절 광역버스 국가사무화 지원 469
제3절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도입 정책지원 492
제4절 광역교통 브리프 발간 525
제5절 광역교통포럼 운영 536
제6절 법ㆍ제도 개선 지원 568
제7절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지원 577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595
제1절 결론 596
제2절 정책제언 598
참고문헌 599
[부록 1] 수요응답형 광역버스 도입에 따른 이용자 서비스 요구수준 및 조건별 지불의사액 조사 설문지 611
판권기 645
〈표 1-1〉 사업의 공간적 범위 24
〈표 1-2〉 사업의 수행 방법 25
〈표 1-3〉 본 사업과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7
〈표 1-4〉 1단계(2020년~2022년) 주요 연구 내용 및 주요 성과물 30
〈표 1-5〉 사업의 주요 내용별 중장기 로드맵 32
〈표 2-1〉 광역철도 운영 현황(2020년 기준) 35
〈표 2-2〉 광역철도 지정 건설 완료사업(2021년 12월 31일 기준) 36
〈표 2-3〉 광역철도 노선별 승하차 인원 및 순위 37
〈표 2-4〉 광역철도 역사별 일평균 승하차 인원 및 순위 38
〈표 2-5〉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철도 선정 사업 38
〈표 2-6〉 광역버스(광역버스운송사업)의 법적 정의 45
〈표 2-7〉 광역급행버스 운행현황 46
〈표 2-8〉 직행좌석형버스 노선 현황 48
〈표 2-9〉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운행현황 49
〈표 2-10〉 경기도 노선입찰제 준공영제 고려사항 및 추진 내용 60
〈표 2-11〉 경기도 공공버스 추진 경과 62
〈표 2-12〉 경기도 공공버스 운행현황 63
〈표 2-13〉 준대도시권 설정(안) 69
〈표 2-14〉 창원권 광역도로망 현황 70
〈표 2-15〉 창원권 지역 간 철도망 현황 72
〈표 2-16〉 창원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73
〈표 2-17〉 창원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73
〈표 2-18〉 창원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74
〈표 2-19〉 창원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76
〈표 2-20〉 청주권 광역도로망 현황 78
〈표 2-21〉 청주권 지역 간 철도망 현황 79
〈표 2-22〉 청주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80
〈표 2-23〉 청주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81
〈표 2-24〉 청주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82
〈표 2-25〉 청주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83
〈표 2-26〉 천안권 광역도로망 현황 85
〈표 2-27〉 천안권 광역철도망 현황 86
〈표 2-28〉 천안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87
〈표 2-29〉 천안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88
〈표 2-30〉 천안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88
〈표 2-31〉 천안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89
〈표 2-32〉 전주권 광역도로망 현황 91
〈표 2-33〉 전주권 지역 간 철도망 현황 93
〈표 2-34〉 전주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94
〈표 2-35〉 전주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94
〈표 2-36〉 전주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96
〈표 2-37〉 전주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97
〈표 2-38〉 김해권 광역도로망 현황 100
〈표 2-39〉 김해권 지역 간 철도망 현황 101
〈표 2-40〉 김해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102
〈표 2-41〉 김해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103
〈표 2-42〉 김해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104
〈표 2-43〉 김해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105
〈표 2-44〉 포항권 광역도로망 현황 107
〈표 2-45〉 포항권 지역 간 철도망 현황 109
〈표 2-46〉 포항권 일반버스 노선수 현황 110
〈표 2-47〉 창원권 권역 내 지역 간 대중교통 이용량 현황 110
〈표 2-48〉 포항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111
〈표 2-49〉 포항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112
〈표 2-50〉 인도네시아 대도시권 권역 121
〈표 2-51〉 자카르타 대도시권의 권역 및 지구 현황 123
〈표 2-52〉 자카르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관련 행정기관 124
〈표 2-53〉 BPTJ의 연간 예산 항목 126
〈표 2-54〉 JMA 유료도로 현황(2022년 기준) 128
〈표 2-55〉 JMA의 통근열차(KRL) 노선 현황 131
〈표 2-56〉 TransJakarta BRT 구간별 현황 137
〈표 2-57〉 JMA의 주요 환승센터 현황 139
〈표 2-58〉 TransJakarta BRT의 차량보유 현황(2018년) 150
〈표 2-59〉 JMA의 가구통행실태조사 현황 156
〈표 2-60〉 도쿄도청의 회계 현황(2020년) 160
〈표 2-61〉 유형별 도로연장(2017년 4월) 162
〈표 2-62〉 동경 내 도로 현황 163
〈표 2-63〉 일본 내 주요 철도노선 165
〈표 2-64〉 민간 기업에 의해 운영되는 철도 노선 166
〈표 2-65〉 동경 지하철 노선 168
〈표 2-66〉 도에이 지하철 노선 168
〈표 2-67〉 GTA내 소형/지역버스 현황 170
〈표 2-68〉 GTA내 주요 교통 결절점 172
〈표 2-69〉 도심 개인통행조사 설문지 개요 188
〈표 2-70〉 전국 개인통행조사 설문지 개요 188
〈표 3-1〉 광역교통시설 재정 지원 및 사업추진 근거 195
〈표 3-2〉 광역교통시설별 활용 지표 196
〈표 3-3〉 인천ㆍ경기지역 주요 광역버스 서비스 사각지역 199
〈표 3-4〉 대도시권 광역교통축별 주요도로 통행 여건 변화 전망 208
〈표 3-5〉 수도권 장래 광역교통축별 철도시설 혼잡 진단 210
〈표 3-6〉 철도 혼잡도 관련 법령 212
〈표 3-7〉 지하철 혼잡도별 관리기준(안) 212
〈표 3-8〉 광역철도 최대혼잡도 통계 213
〈표 3-9〉 광역버스 입석 금지(안전띠 착용 의무) 관련 법 214
〈표 3-10〉 광역교통시설 및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광역교통축 선정 기준(안) 215
〈표 3-11〉 철도, BRT 및 버스 특성 비교 217
〈표 3-12〉 광역교통시설 AHP 평가항목 요약 220
〈표 3-13〉 수도권과 비수도권 경제성 및 정책성 가중치 범위(1계층) 221
〈표 3-14〉 사업추진 현황 및 사업추진 여건 가중치 범위(2계층) 221
〈표 3-15〉 신규 광역버스 노선 사업 공급 기준 검토 222
〈표 3-16〉 모바일 통신데이터로 지하철 이동경로 추정방식 비교 224
〈표 3-17〉 모바일데이터로 추정한 도시철도 이동경로 데이터 구조 예시 225
〈표 3-18〉 사용한 데이터 개요 227
〈표 3-19〉 도시철도 통행 수 비교 228
〈표 3-20〉 도시철도통행의 기종점쌍 수 비교 229
〈표 3-21〉 통신데이터와 교통카드데이터 매칭 결과 비교 229
〈표 4-1〉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성과지표 목록 231
〈표 4-2〉 수도권 교통축별 광역버스 이용현황 232
〈표 4-3〉 수도권 광역통행 환승 현황 233
〈표 4-4〉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 전망 234
〈표 4-5〉 BRT 노선 현황(운영단계, 2022년 1월 기준) 235
〈표 4-6〉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현황 235
〈표 4-7〉 구축 데이터별 속성 정보 237
〈표 4-8〉 철도 데이터 필드 구축 238
〈표 4-9〉 도로 데이터 필드 구축 238
〈표 4-10〉 BRT 데이터 필드 구축 239
〈표 4-11〉 환승센터 데이터 필드 구축 240
〈표 4-12〉 좌표계 정보 240
〈표 4-1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철도 선정사업 246
〈표 4-14〉 광역철도 운영 현황(2020년 기준) 252
〈표 4-15〉 광역철도 지정 건설 완료사업(2021년 12월 31일 기준) 255
〈표 4-16〉 광역교통시행계획 완료사업 현황 257
〈표 4-17〉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도로 사업 추진현황 264
〈표 4-18〉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수도권) 271
〈표 4-19〉 주요 간선도로망(부산ㆍ울산권) 285
〈표 4-20〉 주요 간선도로망(대구권) 293
〈표 4-21〉 주요 간선도로망(광주권) 302
〈표 4-22〉 주요 간선도로망(대전권) 309
〈표 4-2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 BRT 사업 추진현황 318
〈표 4-24〉 S-BRT 시범사업 개요 322
〈표 4-25〉 광역 BRT 현황 325
〈표 4-26〉 도시 BRT 현황 325
〈표 4-27〉 환승센터 완료사업 현황 329
〈표 4-28〉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사업 추진현황 330
〈표 4-29〉 GIS DB 칼럼 기준 342
〈표 4-30〉 수도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354
〈표 4-31〉 수도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355
〈표 4-32〉 부산ㆍ울산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356
〈표 4-33〉 부산ㆍ울산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358
〈표 4-34〉 대구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360
〈표 4-35〉 대구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362
〈표 4-36〉 광주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364
〈표 4-37〉 광주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365
〈표 4-38〉 대전권 목적통행 현황(2019년 기준) 367
〈표 4-39〉 대전권 주수단통행 현황(2019년 기준) 370
〈표 4-40〉 3기 신도시 추진 경위 373
〈표 4-41〉 3기 신도시(330만㎡ 이상) 지정 현황 374
〈표 4-42〉 대규모 택지(100만㎡ 이상) 지정 현황 375
〈표 4-43〉 3기 신도시 위치 375
〈표 4-44〉 3기 신도시 위치 매칭 결과 377
〈표 4-45〉 남양주 왕숙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78
〈표 4-46〉 남양주 왕숙2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79
〈표 4-47〉 하남 교산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0
〈표 4-48〉 인천 계양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1
〈표 4-49〉 고양 창릉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2
〈표 4-50〉 부천 대장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3
〈표 4-51〉 광명 시흥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4
〈표 4-52〉 의왕ㆍ군포ㆍ안산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5
〈표 4-53〉 화성 진안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6
〈표 4-54〉 과천 과천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7
〈표 4-55〉 안산 장상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8
〈표 4-56〉 인천 구월2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89
〈표 4-57〉 화성 봉담3지구 간 상위 20개 통행지역(2019년 기준) 390
〈표 4-58〉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실적(2021년 12월 기준) 393
〈표 5-1〉 광역교통 데이터 플랫폼 설계 수행절차 399
〈표 5-2〉 광역교통 플랫폼 H/W 사양 404
〈표 5-3〉 광역교통 플랫폼 구축 시 도입 S/W 405
〈표 5-4〉 데이터 표준 정의 결과 410
〈표 5-5〉 데이터 구조 설계 결과 411
〈표 5-6〉 광역버스 혼잡률 산출 기준 및 방법 433
〈표 5-7〉 광역통행 환승시간 산출 기준 및 방법 434
〈표 5-8〉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산출 기준 및 방법 435
〈표 5-9〉 광역통행 수단분담률 산출 기준 및 방법 436
〈표 6-1〉 광역교통시설의 추진계획 관련 법령 443
〈표 6-2〉 광역교통 시행계획 광역철도 대상 사업 445
〈표 6-3〉 광역교통 시행계획 광역도로 대상 사업 447
〈표 6-4〉 광역교통 시행계획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대상 사업 449
〈표 6-5〉 광역교통 시행계획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대상 사업 450
〈표 6-6〉 광역철도 사업별 투자계획 452
〈표 6-7〉 광역도로 사업별 투자계획 455
〈표 6-8〉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별 투자계획 457
〈표 6-9〉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사업별 투자계획 458
〈표 6-10〉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철도 사업 추진현황 460
〈표 6-11〉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도로 사업 추진현황 463
〈표 6-12〉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 BRT 사업 추진현황 465
〈표 6-1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사업 추진현황 466
〈표 6-14〉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절차 및 시행 주체별 역할 471
〈표 6-15〉 2021년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 노선 473
〈표 6-16〉 광역버스 준공영제 서비스 평가분야 및 평가항목 474
〈표 6-17〉 교통사고지수별 평가점수 476
〈표 6-18〉 입석률 범위별 평가점수 477
〈표 6-19〉 가동대수 당 평균 행정처분액별 평가점수 477
〈표 6-20〉 점검분야별 평가배점 및 적발건(대)당 감점수 478
〈표 6-21〉 인건비 체불일수별 평가점수 479
〈표 6-22〉 이용자 만족도 평가항목별 배점 480
〈표 6-23〉 광역버스 준공영제 서비스 평가등급 및 성과이윤 지급률 481
〈표 6-24〉 광역버스 준공영제 서비스 평가 대상 노선 481
〈표 6-25〉 김포→서울 교통카드 데이터 통행분포 484
〈표 6-26〉 김포→서울 KTDB OD 통행분포 485
〈표 6-27〉 김포시 광역버스 운영현황 486
〈표 6-28〉 김포↔서울 주요 지역 간 철도 및 광역버스 운행노선 현황 487
〈표 6-29〉 김포~여의도 노선과 기존 이동경로의 경쟁력 비교 488
〈표 6-30〉 김포~서울역 노선과 기존 이동경로의 경쟁력 비교 489
〈표 6-31〉 김포~강남역 노선과 기존 이동경로의 경쟁력 비교 489
〈표 6-32〉 김포~구로디지털역 노선과 기존 이동경로의 경쟁력 비교 490
〈표 6-33〉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업종분류 492
〈표 6-34〉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정의 493
〈표 6-35〉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관련 사업 및 법ㆍ제도개선 추진 경위(지자체) 494
〈표 6-36〉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관련 사업 및 법ㆍ제도개선 추진 경위(중앙정부) 495
〈표 6-37〉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관련 사업 및 법ㆍ제도개선 추진 경위(민간사업자) 496
〈표 6-38〉 광역통행 해당 권역별 거점도시 및 주변도시 498
〈표 6-39〉 설문조사 설계 499
〈표 6-40〉 응답자 특성 500
〈표 6-41〉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3월 창간호(Vol.1/No.1) 구성 526
〈표 6-42〉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5월 특별호(Vol.1/No.2) 구성 528
〈표 6-43〉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6월 특별호(Vol.1/No.3) 구성 528
〈표 6-44〉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0월호(Vol.2/No.1) 구성 531
〈표 6-45〉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1월 특별호(Vol.2/No.2) 구성 533
〈표 6-46〉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2월 특별호(Vol.2/No.3) 구성 533
〈표 6-47〉 광역교통포럼 구성 기관 537
〈표 6-48〉 광역교통포럼 운영 실적 538
〈표 6-49〉 광역교통포럼 창립 세미나 개요 539
〈표 6-50〉 2022년 4월 5일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541
〈표 6-51〉 광역교통포럼 부산 광역교통 세미나 개요 542
〈표 6-52〉 광역교통포럼 울산ㆍ경남 광역교통 세미나 개요 543
〈표 6-53〉 대한교통학회 86회 학술발표회 광역교통연구회 세션 발표 개요 544
〈표 6-54〉 2022년 5월 18일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547
〈표 6-55〉 2022년 5월 19일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548
〈표 6-56〉 광역교통포럼 강소권역 세미나 개요 549
〈표 6-57〉 광역교통포럼 정책토론회 개요 552
〈표 6-58〉 광역교통포럼 광역철도 라운드테이블 회의 개요 555
〈표 6-59〉 광역교통포럼 특례시 세미나 개요 556
〈표 6-60〉 광역교통포럼 대전권 세미나 개요 558
〈표 6-61〉 광역교통포럼 대구권, 광주권 세미나 개요 559
〈표 6-62〉 대한교통학회 87회 학술발표회 광역교통연구회 세션 발표 개요 561
〈표 6-63〉 광역교통포럼 수도권 세미나 개요 563
〈표 6-64〉 광역교통포럼 광역교통시설 세미나 개요 565
〈표 6-65〉 광역교통포럼 운영보고서 구성 567
〈표 6-66〉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 및 이행 현황 577
〈표 6-67〉 개발지구별 종합점수 및 우선순위 579
〈표 6-68〉 철도접근성 지표 분석 결과 582
〈표 6-69〉 (광역)버스 및 BRT 지표 분석 결과 586
〈표 6-70〉 주요 광역축 지표 분석 결과 589
〈표 6-71〉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지구별 대상 기준 593
〈표 6-72〉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지구별 개선 내용 594
[그림 1-1] 사업의 흐름도 28
[그림 2-1]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40
[그림 2-2] 부산ㆍ울산권 광역철도 사업 41
[그림 2-3]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 42
[그림 2-4] 광주권 광역철도 사업 43
[그림 2-5] 대전권 광역철도 사업 44
[그림 2-6] 경기도 공공버스 추진 배경 59
[그림 2-7] 경기도 노선입찰제 준공영제 추진체계 61
[그림 2-8] 경기도 노선입찰제 준공영제 시행절차 62
[그림 2-9] 준대도시권 범위 69
[그림 2-10] 창원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71
[그림 2-11] 창원권 철도망 위치도 72
[그림 2-12] 창원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77
[그림 2-13] 청주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78
[그림 2-14] 청주권 철도망 위치도 80
[그림 2-15] 청주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84
[그림 2-16] 천안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85
[그림 2-17] 천안권 광역철도망 위치도 87
[그림 2-18] 천안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90
[그림 2-19] 전주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92
[그림 2-20] 전주권 철도망 위치도 93
[그림 2-21] 전주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99
[그림 2-22] 김해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100
[그림 2-23] 김해권 철도망 위치도 102
[그림 2-24] 김해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106
[그림 2-25] 포항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107
[그림 2-26] 대구선, 중앙선, 동해선 복선전철 위치도 108
[그림 2-27] 포항권 광역철도망 위치도 109
[그림 2-28] 포항권 수단분담률 현황(2019년 기준) 112
[그림 2-29] 대도시권 및 준대도시권 총통행대비 광역통행 비율 113
[그림 2-30] 대도시권 및 준대도시권 광역통행 중 광역통근 통행 비율 113
[그림 2-31] 대도시권 및 준대도시권 광역대중교통 수단분담률 114
[그림 2-32] 자카르타 대도시권(JMA, 좌)과 도쿄 대도시권(GTA, 우)의 지리적 위치 117
[그림 2-33] 자카르타 대도시권(JMA, 좌)과 도쿄 대도시권(GTA, 우)의 인구밀도 118
[그림 2-34] 자카르타 대도시권(JMA)과 도쿄 대도시권(GTA)의 수단분담률 119
[그림 2-35] 인도네시아 및 자카르타 대도시권의 지리적 위치 120
[그림 2-36] 자카르타 대도시권의 세부 행정구역 구분 122
[그림 2-37] BPTJ 구성도 126
[그림 2-38] JMA를 포함한 광역교통 관련 기구의 특징 127
[그림 2-39] 자카르타 내부순환도로(Jakarta Inner Ring Roads) 129
[그림 2-40] 자카르타 외부순환도로(Jakarta Outer Ring Roads) 130
[그림 2-41] 자카르타 통근열차(KRL) 노선도 131
[그림 2-42] 자카르타 통근열차(KRL) 네트워크 현황 132
[그림 2-43] 자카르타 MRT 노선 133
[그림 2-44] 자카르타 MRT 노선(Phase 1) 133
[그림 2-45] 자카르타 LRT 노선 134
[그림 2-46] Greater Jakarta LRT 노선 135
[그림 2-47] 공항철도(KA Bandara) 노선 136
[그림 2-48] JMA 내 BRT(TransJakarta) 및 지하철 노선도 137
[그림 2-49] BRT(TransJakarta)의 노선구축 현황 138
[그림 2-50] 2030년 고속도로 네트워크 구축 계획 141
[그림 2-51] 2030년 대용량 대중교통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계획 142
[그림 2-52] MRT Jakarta의 현재 노선 현황 및 장래노선 계획도 143
[그림 2-53] JMA의 장래 버스노선 및 정류장 계획 144
[그림 2-54] 가정기반통근 목적의 수단분담률 변화(2004, 2012, 2018년) 145
[그림 2-55] 가정기반통근 목적의 수단분담률 변화 추이(2004, 2012, 2018년) 146
[그림 2-56] 가정기반기타 목적의 수단분담률 변화(2004, 2012, 2018년) 146
[그림 2-57] 가정기반기타 목적의 수단분담률 변화 추이(2004, 2012, 2018년) 147
[그림 2-58] JMA의 차량등록대수 변화 추이(1997년~2018년) 148
[그림 2-59] 차량 보유대수(2004, 2012, 2018년) 149
[그림 2-60] 오토바이 보유대수(2004, 2012, 2018년) 149
[그림 2-61] TransJakarta 누적 이용자수와 노선연장(2004-2018) 151
[그림 2-62] TransJakarta 누적 이용자수(2019-2021) 152
[그림 2-63] 철도 이용자수(2019-2021) 153
[그림 2-64] MRT와 LRT 이용자수(2019-2021) 154
[그림 2-65] JMA의 교통사고수 발생 추이(2012-2018) 155
[그림 2-66] 일본 내 동경 대도시권 입지 158
[그림 2-67] 동경 대도시권(GTA) 현황 158
[그림 2-68] 국토교통성 조직도 159
[그림 2-69] 중앙정부 단위의 재정지원 모델 161
[그림 2-70] GTA 권역 내 3개의 고속도로 현황 163
[그림 2-71] GTA 권역 내 철도구성 164
[그림 2-72] GTA 권역 내 철도 노선도 165
[그림 2-73] GTA의 지하철 노선 167
[그림 2-74] 도에이 및 동경 지하철 정류장 분포 현황 167
[그림 2-75] 도덴 아라카와 지상트램 노선 169
[그림 2-76] 닛포리-토네리 노선 169
[그림 2-77] 도에이 버스노선도 171
[그림 2-78] GTA 내 주요 환승센터 현황 172
[그림 2-79] GTA 철도 네트워크와 교통 결절점 173
[그림 2-80] 장래 계획 중인 순환형 외곽도로 건설 계획 174
[그림 2-81] GTA의 수단분담률 현황(2008) 175
[그림 2-82] COVID-19 이전의 수단분담률 현황 176
[그림 2-83] GTA 내 도로 혼잡도 177
[그림 2-84] GTA 내 도로사고 관련 사망자 비율 178
[그림 2-85] GTA 내 일평균 이용객수(2021) 179
[그림 2-86] GTA 내 일평균 이용객수 현황 및 공간적 분포 180
[그림 2-87] GTA 내 도에이 노선의 일평균 이용객수(2021) 181
[그림 2-88] GTA 내 도에이 노선의 일평균 이용객수 현황 및 공간적 분포 182
[그림 2-89] GTA 내 도에이 노선의 2022년 월별 이용자수 변화 추이 183
[그림 2-90] GTA 내 도쿄철도 이용자수(2011-2020) 183
[그림 2-91] 일본 철도 노선별 이용자수(2020) 184
[그림 2-92] 도에이 버스 이용자수 변화 추이(1960-2017) 185
[그림 2-93] 도심 개인통행조사(PT survey) 수행지역 187
[그림 2-94] 전국 개인통행조사(PT survey) 수행지역 189
[그림 2-95] 광역통행실태조사의 정의 190
[그림 2-96] 광역통행실태조사의 예외대상 지역 190
[그림 3-1] 예비타당성조사 AHP 가중치 개편 전ㆍ후 194
[그림 3-2] 인천ㆍ경기 내 광역버스 서비스 제공지역 197
[그림 3-3] 인천ㆍ경기 내 광역버스 사각지역 분포 198
[그림 3-4] 인천ㆍ경기지역 광역버스 서비스 혼잡정류장 및 혼잡지역 분포 201
[그림 3-5] 인천ㆍ경기지역 광역버스 서비스 혼잡지역 분포 및 광역급행버스 혼잡정류장 현황 202
[그림 3-6]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축 206
[그림 3-7] 광역교통축 전체 주요도로 첨두시 교통량 대 용량비(V/c) 기준 209
[그림 3-8] 첨두시 지하철 혼잡도 산정 개선방안 211
[그림 3-9] 광역교통축 광역도로 사업 추진 시 시설 간 검토 216
[그림 3-10] 광역교통축 광역철도(광역BRT) 사업 추진 시 시설 간 검토 218
[그림 3-11] 광역교통축 광역버스 노선 신설 시 시설 간 검토 219
[그림 3-12] 광역교통시설 후보사업 AHP 분석 계층 구조 220
[그림 3-13] 교통/통신데이터를 결합한 대중교통 트립체인 DB 구축 방법 226
[그림 4-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산정 범위 234
[그림 4-2] KTDB 네트워크 구축현황(좌: 도로, 우: 철도) 242
[그림 4-3] 도로망 DB 구축 예시(KTDB 자료) 242
[그림 4-4] 기존 구축구간이 없는 경우 SHP 신규 생성(예) 243
[그림 4-5] Naver API Application 정보 244
[그림 4-6] Naver API 주소 호출 코드 244
[그림 4-7] 주소 호출 결과 245
[그림 4-8]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철도 DB - 수도권 247
[그림 4-9]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철도 DB - 부산ㆍ울산권 248
[그림 4-10]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철도 DB - 대구권 249
[그림 4-11]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철도 DB - 광주권 250
[그림 4-12]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철도 DB - 대전권 251
[그림 4-13] 철도통계연보 상 광역철도 현황 DB - 수도권 253
[그림 4-14] 철도통계연보 상 광역철도 현황 DB - 부산ㆍ울산권 254
[그림 4-15] 광역교통법 상 광역철도 현황 DB 256
[그림 4-16]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수도권 서측 258
[그림 4-17]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수도권 동측 259
[그림 4-18]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부산ㆍ울산권 260
[그림 4-19]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대구권 261
[그림 4-20]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광주권 262
[그림 4-21] 광역도로 완료사업 현황 DB - 대전권 263
[그림 4-22]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도로 DB - 수도권 266
[그림 4-23]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도로 DB - 부산ㆍ울산권 267
[그림 4-24]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도로 DB - 대구권 268
[그림 4-25]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도로 DB - 광주권 269
[그림 4-26]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도로 DB - 대전권 270
[그림 4-27]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전체 273
[그림 4-28]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고양파주축 274
[그림 4-29]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의정부축 275
[그림 4-30]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구리남양주축 276
[그림 4-31]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하남축 277
[그림 4-32]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성남축 278
[그림 4-33]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과천안양축 279
[그림 4-34]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광명축 280
[그림 4-35]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인천부천축 281
[그림 4-36]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김포축 282
[그림 4-37]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인천김포축 283
[그림 4-38]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수도권 - 인천시흥안산축 284
[그림 4-39]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전체 286
[그림 4-40]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부산울산축 287
[그림 4-41]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부산양산축 288
[그림 4-42]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부산김해축 289
[그림 4-43]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부산창원축 290
[그림 4-44]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울산창원축 291
[그림 4-45]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부산ㆍ울산권 - 울산경주축 292
[그림 4-46]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전체 294
[그림 4-47]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영천축 295
[그림 4-48]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경산축 296
[그림 4-49]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청도축 297
[그림 4-50]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창녕축 298
[그림 4-51]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고령축, 성주축 299
[그림 4-52]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왜관구미축 300
[그림 4-53]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구권 - 군위축 301
[그림 4-54]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전체 303
[그림 4-55]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 장성축 304
[그림 4-56]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 담양축 305
[그림 4-57]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 화순축 306
[그림 4-58]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 나주축 307
[그림 4-59]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광주권 - 함평축 308
[그림 4-60]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전체 310
[그림 4-61]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대전세종축 311
[그림 4-62]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대전청주축 312
[그림 4-63]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대전옥천축, 대전보은축 313
[그림 4-64]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 대전금산축 314
[그림 4-65]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대전계룡축, 대전논산축 315
[그림 4-66]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대전공주축 316
[그림 4-67] 광역축별 주요 간선도로망 대전권 - 세종청주축, 세종공주축 317
[그림 4-68]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 BRT DB - 수도권 319
[그림 4-69]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 BRT DB - 부산ㆍ울산권 320
[그림 4-70] 광역교통시행계획(4차) 광역 BRT DB - 대전권 321
[그림 4-71] S-BRT 시범사업 노선 DB - 인천계양-부천대장 BRT 322
[그림 4-72] S-BRT 시범사업 노선 DB - 인천 BRT 323
[그림 4-73] S-BRT 시범사업 노선 DB - 성남 BRT 323
[그림 4-74] S-BRT 시범사업 노선 DB - 창원 BRT 324
[그림 4-75] S-BRT 시범사업 노선 DB - 세종 BRT 324
[그림 4-76] BRT 현황 DB - 수도권 326
[그림 4-77] BRT 현황 DB - 부산ㆍ울산권 327
[그림 4-78] BRT 현황 DB - 대전권 328
[그림 4-79]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완료사업 및 계획사업 전체 333
[그림 4-80]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완료사업 및 계획사업 DB - 수도권 334
[그림 4-81]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완료사업 및 계획사업 DB - 부산ㆍ울산권 335
[그림 4-82]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완료사업 및 계획사업 DB - 대구권 336
[그림 4-83] 광역교통시행계획 환승센터 완료사업 및 계획사업 DB - 대전권 337
[그림 4-84] 경기버스 노선별 정류장 위치정보 예시 338
[그림 4-85] naver.map 기반 노선정보 예시 339
[그림 4-86] M7106번 호출시 json 결과(예시) 339
[그림 4-87] 운행경로 좌표 GIS 맵핑 340
[그림 4-88] M7106노선 샘플결과 341
[그림 4-89] 운행경로 선형 생성 341
[그림 4-90] 링크 단절 사례(1) 343
[그림 4-91] 링크 단절 사례(2) 344
[그림 4-92] 링크 및 실제 운행구간 비매칭 사례 345
[그림 4-93] 광역버스 노선도 전체 346
[그림 4-94] 광역급행형 광역버스 노선도 전체 347
[그림 4-95]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노선도(수도권) 348
[그림 4-96]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노선도(부산ㆍ울산권) 349
[그림 4-97]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노선도(광주권) 349
[그림 4-98] 광역버스 노선(polyline)기준 밀도분석 결과 351
[그림 4-99] 광역버스 정류장(point)기준 밀도분석 결과 352
[그림 4-100] 3기 신도시 위치도 376
[그림 4-101] 광역교통 개선대책 데이터베이스 메인화면 391
[그림 4-102]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현황 통계 예시 392
[그림 5-1] 광역교통 플랫폼 시스템 구성도(개념모델) 400
[그림 5-2] 광역교통 플랫폼 H/W 구성도 402
[그림 5-3] 소프트웨어 구성도 404
[그림 5-4] 데이터베이스 설계 절차 407
[그림 5-5] 표출 지표 분석 결과 408
[그림 5-6] 기초자료 분석 결과 409
[그림 5-7] 논리 데이터 모델 412
[그림 5-8] 물리 데이터 모델 412
[그림 5-9] 테이블 정의서 작성 결과 413
[그림 5-10] 광역교통 플랫폼 정보 구조도 414
[그림 5-11] 광역교통 플랫폼 표출공간 416
[그림 5-12] 표출공간의 분할 417
[그림 5-13] 콘텐츠 표출공간의 다양한 레이아웃 417
[그림 5-14] 콘텐츠 표출공간의 설계(표본) 418
[그림 5-15] 그리드(데이터테이블)의 설계기준 419
[그림 5-16] 차트의 설계기준 420
[그림 5-17] 차트사용 색상 기준 421
[그림 5-18] 차트 표출 시 색상 사용 기준 421
[그림 5-19] 지표별 화면 레이아웃 422
[그림 5-20]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A유형 423
[그림 5-21]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A유형 지도 모달팝업 423
[그림 5-22]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C유형 424
[그림 5-23]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C유형 지도 모달팝업 424
[그림 5-24]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D유형 425
[그림 5-25] 유형별 레이아웃에 따른 화면 표출의 예 : D유형 모달 팝업 425
[그림 5-26] 광역교통지도 공간 설계 426
[그림 5-27] 광역교통지도 버스노선 검색 및 노선도 표출 427
[그림 5-28] 광역교통지도 버스정류장 표출 427
[그림 5-29] 광역교통지도 환승센터 검색 및 표출 428
[그림 5-30] 광역교통지도 환승센터 표출 428
[그림 5-31] 레이어를 활용한 중첩 표출 429
[그림 5-32] 광역교통지도 광역철도노선 검색 및 노선도 표출 429
[그림 5-33] 광역교통지도 광역철도역 검색 및 노선도 표출 430
[그림 5-34] 공지사항 목록 표출 430
[그림 5-35] 공지사항 세부 화면 표출 431
[그림 5-36] 메인화면의 구성 431
[그림 5-37] 광역교통체계의 구성과 통행자의 행위 432
[그림 6-1] 광역교통시설 사업 추진 모니터링 추진 흐름도 444
[그림 6-2] 광역버스 준공영제 행정체계 470
[그림 6-3] 광역통행 목적 502
[그림 6-4] 일주일 평균 통행 횟수(편도 기준) 502
[그림 6-5] 광역통행 시 주 이용 교통수단 503
[그림 6-6] 총 통행 시간 503
[그림 6-7] 대중교통 이용자의 도보 이동시간 504
[그림 6-8] 대중교통 이용자의 대기시간 및 환승시간, 횟수 504
[그림 6-9] 대중교통 이용자의 차내시간 504
[그림 6-10] 총 통행 비용 505
[그림 6-11] 주 교통수단으로 이용 이유 506
[그림 6-12] 현 통행수단에 대한 만족도 507
[그림 6-13] 현 통행수단에 대한 불만족 이유(복수응답) 507
[그림 6-14]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이용 의향 및 의향 이유(복수응답) 508
[그림 6-15]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비이용 의향 이유(복수응답) 508
[그림 6-16]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개선시 이용 의향 509
[그림 6-17]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이용 의향 요일(주중/주말) 509
[그림 6-18]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주중 이용 의향 시간대 510
[그림 6-19]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이용 목적 511
[그림 6-20]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희망하는 사전예약 단위 511
[그림 6-21]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배차 지연시 재호출 시도 가능 횟수 511
[그림 6-22]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호출 후 허용 가능한 대기시간 512
[그림 6-23]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하차 후, 최종 목적지까지 허용 가능한 도보시간 512
[그림 6-24]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선호하는 정류장 위치 안내 방법 513
[그림 6-25]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선호하는 정류장 위치 안내 방법 513
[그림 6-26] 가변형 요금제 이용 경험 514
[그림 6-27]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에 가변형 요금제 필요 여부 514
[그림 6-28]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 가변형 요금제 필요 이유(복수응답) 515
[그림 6-29] 수요응답형 광역버스(M-DRT)에 가변형 요금제 필요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515
[그림 6-30] 단독탑승 또는 최대 1회 합승 조건일 경우,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16
[그림 6-31] 다수가 합승할 경우 요금 할인 시 이용 의향 516
[그림 6-32] 수요가 많은 시간대/장소에서 우선 배차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및 이용 상황 517
[그림 6-33] 출ㆍ퇴근/심야시간대 우선 배차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17
[그림 6-34] 번화가/특정 이벤트 장소 우선 배차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18
[그림 6-35] 수요가 거의 없는 특정 시간대 요금 할인 시 이용 의향 518
[그림 6-36] 좌석 간격/공간이 더 넓은 차량 이용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및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519
[그림 6-37] 우등형 버스로 이용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0
[그림 6-38] 프리미엄 버스로 이용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0
[그림 6-39] 일반 승용차로 이용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1
[그림 6-40] 도보시간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및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521
[그림 6-41] 도보시간 15분에서 10분으로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2
[그림 6-42] 도보시간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2
[그림 6-43] 버스 탑승 이동시간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및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523
[그림 6-44] 버스 탑승 이동시간 55분에서 50분으로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3
[그림 6-45] 버스 탑승 이동시간 55분에서 45분으로 단축 시 추가 요금 지불 의향 524
[그림 6-46]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3월 창간호Vol.1/No.1) 표지 527
[그림 6-47]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5월 특별호(Vol.1/No.2) 표지 529
[그림 6-48]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3월 특별호(Vol.1/No.3) 표지 530
[그림 6-49]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0월호(Vol.2/No.1) 표지 532
[그림 6-50]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1월호(Vol.2/No.2) 표지 534
[그림 6-51] 광역교통 브리프 2022년 12월호(Vol.2/No.3) 표지 535
[그림 6-52] 광역교통포럼 창립 세미나 개최 사진 540
[그림 6-53] 2022년 4월 5일 전문가 자문회의 사진 541
[그림 6-54] 광역교통포럼 부산 광역교통 세미나 사진 542
[그림 6-55] 2022년 4월 5일 전문가 자문회의 사진 543
[그림 6-56] 대한교통학회 86회 학술발표회 광역교통연구회 개최 및 경남 발표 사진 545
[그림 6-57] 대한교통학회 86회 학술발표회 광역교통연구회 울산ㆍ부산 발표 사진 546
[그림 6-58] 2022년 5월 18일 전문가 자문회의 사진 547
[그림 6-59] 2022년 5월 19일 전문가 자문회의 사진 548
[그림 6-60] 광역교통포럼 강소권역 세미나 참석자 및 강원 발표 사진 550
[그림 6-61] 광역교통포럼 강소권역 세미나 경북 및 제주 발표 사진 551
[그림 6-62] 광역교통포럼 정책토론회 개회사 및 발표 사진 553
[그림 6-63] 광역교통포럼 정책토론회 발표 및 전문가 토론 사진 554
[그림 6-64] 광역교통포럼 광역철도 라운드테이블 회의 사진 555
[그림 6-65] 광역교통포럼 특례시 세미나 개최 사진 557
[그림 6-66] 광역교통포럼 대전권 광역교통 세미나 사진 558
[그림 6-67] 광역교통포럼 대구권, 광주권 광역교통 세미나 사진(대구) 559
[그림 6-68] 광역교통포럼 대구권, 광주권 광역교통 세미나 사진(경북, 광주) 560
[그림 6-69] 대한교통학회 87회 학술발표회 광역교통연구회 개최 및 발표 사진 562
[그림 6-70] 광역교통포럼 수도권 세미나 개최 및 발표 사진 564
[그림 6-71] 광역교통포럼 광역교통시설 세미나 개최 및 발표 사진 566
[그림 6-72] 대중교통 서비스 AHP 가중치 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