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추측 표현의 이해 1. 양태의 범주 2. 추측 표현의 범주 2.1. 추측 표현의 개념 2.2. 추측 표현의 범주 제2장 한국어 교육용 추측 표현 1. 추측 표현 선정 1.1. 추측 표현 선정 기준 1.2. 추측 표현 항목 선정 2. 추측 표현 항목 특성 2.1. ‘-겠-’ 2.2. ‘-은/는지’ 2.3. ‘-을까’ 2.4. ‘-을걸’ 2.5. ‘-은/는/을 것 같-’ 2.6. ‘-은/는/을 듯하-’ 2.7. ‘-은/는/을 모양이-’ 2.8. ‘-은/는/을지 모르-’ 2.9. ‘-을 것이-’ 2.10. ‘-을 터이-’ 2.11. ‘-은/는가 보-’와 ‘-나 보-’ 2.12. ‘-을까 보-’ 제3장 단계별 추측 표현 교육 1. 추측 표현 항목 등급화 1.1. 등급 설정 기준 1.2. 등급 설정 2. 단계별 교육 2.1. 초급 단계 2.2. 중급 단계 2.3. 고급 단계 참고문헌 부록구어 말뭉치 추측 표현 사용 빈도 분석표 구어 말뭉치 추측 의미 사용 빈도 분석표 한국어 교재 추측 표현 제시 분석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