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1
01. 한림원의 설립과 발전 연혁 12
02. 한림원의 비전과 전략과제 14
03. 한림원의 과학기술 사회적 책임 16
Ⅱ. 연구의 목적과 주요 내용 20
01. 연구의 목적 21
02. 연구의 주요 내용 23
03. 연구의 기대효과 25
Ⅲ.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 동향과 표준화 26
01. 지속가능발전과 사회적 책임의 배경과 변화 27
02. ISO의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화: ISO26000 30
03.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36
04. ESG 경영의 대두와 글로벌 역할 39
Ⅳ. 선진 한림원의 사회적 활동 43
01. 미국한림원연합회 44
02. 영국왕립학회 50
03. 독일레오폴디나한림원 55
04. 일본학사원 62
05. 선진국 과학한림원의 사회적 책임 관련 활동 64
Ⅴ.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주요 활동과 사회적 책임 66
01. 한림원의 주요 활동 67
02. 국가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림원의 사회적 책임과 활동 현황 73
Ⅵ. 과학기술문화의 저변 확대와 대중화 활동 78
01. 과학기술문화 확산 및 대중화 79
02. 소외된 지역의 중고등학교 교육 프로그램 81
03. 차세대 과학기술 취약계층을 돕는 프로그램 86
Ⅶ.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과학기술 활동 91
01. 서론 92
02. 시각ㆍ청각 장애인을 위한 과학기술 교육 활동 94
03. 이주민을 돕는 과학기술 프로그램 개발 98
04. 이주민 관련 단체와의 업무 협력 방안 106
Ⅷ. 해외 개발도상국을 돕는 과학기술 활동 108
01. ODA 사업의 현황과 전망 109
02. ODA 자금을 활용한 개발도상국 지원 방안 112
03. 개발도상국과의 과학기술 분야 협력 증진 방안 116
Ⅸ. 결론 122
01. 한림원의 발전과 사회적 책임 123
02.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한림원의 프로그램 제안 125
03. 바람직한 한림원의 미래 모습 131
참고문헌 139
[부록] 보고서 요약 자료 142
판권기 152
〈표 1.1〉 한림원 사업 분류 14
〈표 3.1〉 지속가능경영의 기본 개념, 목표와 비전 29
〈표 3.2〉 유엔책임투자원칙(UN PRI) 41
〈표 4.1〉 독일국가과학한림원 레오폴디나의 학부와 분과 57
〈표 4.2〉 독일 연방교육연구부의 '과학의 해' 사업 연도별 주제 61
〈표 5.1〉 최근 4년간 한림원탁토론회 개최 현황 68
〈표 6.1〉 최근 5년간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시행 현황 82
〈표 6.2〉 최근 5년간 '청소년과학영재사사' 시행 현황 84
〈표 6.3〉 '청소년과학영재사사' 프로그램 구성 주요 내용 84
〈표 6.4〉 최근 5년간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출간 현황 85
〈표 6.5〉 중고등학교 교과별 1 수준(기초학력 미달) 현황 86
〈표 6.6〉 지역규모별 주요과목 학력수준 현황 87
〈표 6.7〉 수학학습 흥미도 제고를 위한 교육부 시안 88
〈표 7.1〉 연도별 장애영역별 학생 현황 94
〈표 7.2〉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발간 시각장애인용 교양도서 96
〈표 7.3〉 우리나라의 이주민 추이 99
〈표 7.4〉 국민기초생활보호제도 지원 대상 조사 결과(2021년) 100
〈표 7.5〉 결혼이민자의 이혼 추이 101
〈표 7.6〉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101
〈표 7.7〉 다문화 학생 수 비중 추이 102
〈표 7.8〉 탈북 청소년들의 장래 희망 분야 103
〈표 8.1〉 ODA 원조 유형 109
〈표 8.2〉 국내 ODA 사업 연도별 예산 110
〈표 8.3〉 VKIST 연구 프로젝트 114
〈표 8.4〉 몽골 의료협력사업 현황 115
〈표 8.5〉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 회원국 현황 116
〈표 8.6〉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 주요 활동 117
〈표 8.7〉 WFK 프로그램 현황 121
〈표 9.1〉 사회적 취약계층의 구분과 한림원 차원의 대응 방안 126
〈표 9.2〉 20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교과별 성취 수준 기초학력 미달자(1 수준) 비율 128
〈그림 1.1〉 한림원의 미션-비전-전략 체계도 15
〈그림 1.2〉 2017~2023년 ODA 공여금 추이 18
〈그림 3.1〉 지구촌에 지속가능발전 이슈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 28
〈그림 3.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단계 31
〈그림 3.3〉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 ISO26000의 구성 33
〈그림 3.4〉 ISO26000 7대 핵심 주제와 37개 이슈 34
〈그림 3.5〉 UN에서 2015년에 발표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 37
〈그림 3.6〉 지속가능경영의 세 범주(TBL) 41
〈그림 5.1〉 '한림원의 목소리' 및 '한림연구보고서' 예시 69
〈그림 5.2〉 2021년도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발간 예시 71
〈그림 5.3〉 노벨상(필즈상) 해설 시리즈 유튜브 동영상 예시 72
〈그림 5.4〉 2021년도 인포그래픽 주제: 우리가 맞이하게 될 미래의 이야기 75
〈그림 6.1〉 과학기술문화 및 대중화의 중요성 79
〈그림 6.2〉 한림석학강연 지역별 참여분포: 2021년도(좌), 2022년도(우) 82
〈그림 6.3〉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강연 현장 및 YTN 사이언스 4회 방영(수화영상 자료 포함) 83
〈그림 7.1〉 한림원 발간 시각장애인용 3종의 촉각도서 97
〈그림 8.1〉 지역별 국내 ODA 지원 비율 110
〈그림 8.2〉 분야, 형태별 국내 ODA 지원 비율 110
〈그림 8.3〉 '23년도 국내 ODA 주요 사업 현황 111
〈그림 8.4〉 우리나라 베트남 총 지원실적 113
〈그림 8.5〉 KSP 주요 협력 분야(재구성) 119
〈그림 8.6〉 KSP 5대 성과 지표 120
〈그림 8.7〉 KSP 신청/참여 및 사업 착수 과정 120
〈부표 7.1〉 주요 지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2023년 1월 기준) 135
〈부표 7.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정 신청서 양식 136
〈부표 7.3〉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정서 양식 137
〈부표 7.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국고보조금 교부신청서 양식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