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1부 한국학과 사회과학한국학의 발전 과정과 글로벌 한국학: 현황과 방향 _이진영1. 서론2. 한국학의 전개 과정3. 한류와 한국학의 변화4. 글로벌 한국학의 필요성과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5. 요약과 결론지역학, 한국학, 정치외교학 _고상두1. 지역학의 개념적 특징2. 지역 연구의 방법3. 한국학의 실태4. 한국학 발전을 위한 과제‘한국학’ 발전과 사회과학적 접근: 정치학을 중심으로 _김성진1. 서론2. 사회정체성이론과 한국학3. 해외 한국학 교육과정 현황4. 한국 정치학의 정체성 논의5. 결론2부 일본, 유럽 및 영미권에서의 한국학의 동향일본의 한국학 연구 _송석원1. 서론2. 1945년 이전 일본의 한국학 연구3. 1945년 이후 일본의 한국학 연구4. 일본의 한국학 현황5. 맺음말러시아의 한국학 _고상두1. 서론2. 러시아의 한반도 전문가3. 한국 연구 싱크탱크 현황4. 러시아 대학의 한국학 현황5. 러시아 국민의 한국에 대한 인식6. 러시아의 한국학 발전을 위한 과제북미 사회과학 내 한국학의 발전과 동향 _이윤경1. 서론2. 북미 지역학·한국학의 태동과 지식생산의 문제점3. 최근 북미 한국학의 변화와 현황4. 북미 사회과학과의 관계 속에서 한국학 발전을 위한 제언독일의 한국학 현황 _이은정1. 서론2. 한국을 보는 독일인의 시선에 담긴 오리엔탈리즘3. 한국학의 제도화 과정4. 독일 한국학의 연구 성과5. 결론: 지역학으로서 한국학 방법론 모색영국의 한국학 연구 동향 _김영미1. 한국학 프로그램 속의 연구2. 개인별 한국학 연구3. 학문 분야별 한국학 그리고 한국학 전망과 발전 방향4. 마무리하며: 국내외 한국학 연구지원의 과제프랑스 한국학의 발전과 연구 동향: 지역학에서 인문사회과학 방법론으로 _김희연1. 서론2. 시대별 프랑스 한국학의 발전3. 한국학 연구기관과 주제별 연구 동향4. 결론3부 아시아 및 대양주와 유라시아 한국학의 발전대양주 한국 관련 연구 동향 조사 분석 연구 _신성철1. 서론2. 연구 방법3. 호주와 뉴질랜드 대학의 한국학 발전 과정4. 호주 및 뉴질랜드 대학들의 연구 주제와 동향5. 토론 및 결론인도네시아의 한국학: ‘사회과학’으로서 한국학 관점의 재조명 _최경희1. 서론2. 글로벌 한국학의 지역적 맥락과 사회과학으로서의 한국학3. 인도네시아 한국학과 한국학 증진의 유발요인4. 인도네시아에서 한국학 연구자들의 조직과 연구5. 결론말레이시아의 한국학 _김금현·류승완1. 서론2. 한국학 발전 과정: 전환기를 중심으로3. 한국학 연구기관: 연구활동 및 국외 협력4. 결론: 말레이시아 한국학의 전망과 도전중국의 한국학 교육과 연구 _박룡1. 서론2. 중국의 한국학 교육 현황3. 중국의 한국학 연구 현황4. 중국의 한국학 향후 전망한국에 거주하는 고려인을 위한 한글교육 개선 방향 분석 _성동기1. 서론2. 한국에 거주하는 고려인 실태 분석3. 고려인의 한국어 습득 과정 및 수준 분석4. 고려인의 한국어 습득 문제점과 해결 방법5. 결론부록: 전 세계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의 현황과 사례 _나동규1. 서론2. 자료 수집과 분석3. 사회과학 관련 강좌 제공 대학, 학과, 강좌명4. 사회과학으로서 한국학의 제도화5. 사회과학 관련 강좌 제공 주체6. 사회과학과 인문학 강좌 비교7. 정치외교학으로서의 한국학 강좌8.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