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문해력이란 | 디지털 시대의 문해력 | 문해력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 집에서 해보는 리터러시 교육 | 수업을 준비하며Class 1. 게임: 놀이를 통해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보자‘게임하는 나’를 돌아봐야 게임 중독을 막는다 | 게임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게임 깊이 들여다보기 | ‘게임하는 나’ 돌아보기 | 게임에 대한 사고력 확장 | ○○○의 게임 플랜 | 게임을 활용한 글쓰기 연습 | ○○○의 게임 일기Class 2. 유튜브·소셜미디어: 디지털 콘텐츠로 문해력과 어휘력 습득하는 법수업을 준비하며 | 아이들에게 유튜브는 ‘일상’이다 | 유튜브·소셜미디어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소셜미디어’의 강력한 힘 | 숏폼의 활용 |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유튜브를 활용한 문해력 수업 | 유튜브 글쓰기 연습 | 유튜브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 유튜브 기획서 작성하기Class 3. 콘텐츠 정보: 많은 콘텐츠 속에서 핵심 정보 분석하기보고, 듣고, 읽는 것에 의미 붙이기 | 정보 전달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정보는 ‘모든 것’이다 | 정보 ‘범람’의 시대 | 정보 전달 플랫폼의 차이점 알아보기 | 재미있게 보되, 생각해보기 | 정보를 활용한 글쓰기 연습 | 정보 분석 워크페이퍼Class 4. 정보의 오염: 가짜뉴스를 구별하고 정보 선별 능력 기르는 법정보는 언제나 오염될 수 있다 | 정보의 왜곡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고요 속의 외침 | 가짜뉴스는 왜 치명적인가 | 가짜뉴스를 경계하는 법 | 일반뉴스와 가짜뉴스를 구분하는 법 | 비판적으로 정보 읽기 | 정보 왜곡에 대한 글쓰기 연습 | 가짜뉴스 분석 워크페이퍼 | 뉴스 분석 워크페이퍼 | 가짜뉴스 체크리스트Class 5. 광고: 광고 카피를 활용한 문해력 게임과 글쓰기 연습광고는 최고의 문해력 교재 | 광고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광고 같은 콘텐츠, 콘텐츠 같은 광고 | 시대를 읽어야 하는 광고 | 광고 카피 만들어보기 | 광고 카피 만들기 워크페이퍼 | 광고 ‘공해’ | 광고 홍수 속에서 살아가기 | 광고를 활용한 글쓰기 연습 | 광고 카피 게임 | 선거 포스터 작성해보기Class 6. 뉴스: 뉴스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문해력의 근본적인 힘이다뉴스를 알아야 글이 보인다 | 뉴스 수업에서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 | 뉴스가 되는 것, 뉴스가 안 되는 것 | 좋은 뉴스 찾는 법 | 뉴스에서의 사실과 의견 구분 워크페이퍼 | 나쁜 뉴스 찾기 워크페이퍼 | ‘기자’라는 직업에 대해 | 뉴스 만들어보기Class 7. 뉴스 만들어보기: 정보를 직접 생산하여 논리력과 문장력 키우는 법뉴스는 ‘두괄식’으로 | 뉴스 제작을 위해 필요한 질문 | 좋은 글, 좋은 뉴스 | 기사 작성 워크페이퍼 | 게이트키핑이란Class 8. 종합 리터러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마인드맵, 논설문 만들어보기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종합 리터러시 | 예시① 기후 변화 | 뉴스 읽기 워크페이퍼 | 정보 수집 워크페이퍼 1 | 기사 작성 워크페이퍼 1 | 예시② 인공지능 | 유튜브 읽기 워크페이퍼 | 정보 수집 워크페이퍼 2 | 기사 작성 워크페이퍼 2Class 9. 온라인의 위협: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법온라인상의 위협 | 온라인상의 위협에 대한 질문 | 친구도 때로는 위협이 된다 | 어른도 때로는 위협이 된다 | 아동의 디지털 권리 | ○○○의 디지털 권리선언나가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