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국가별 인공지능 융합교육 정책 동향 8
1. 국외 인공지능 융합교육 정책 8
2. 국내 인공지능 융합교육 정책 18
Ⅲ. 국가별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25
1. 국외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25
2. 국내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39
3. 국내외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비교 49
Ⅳ. 시사점 및 결론 51
참고문헌 53
판권기 57
〈표 Ⅱ-1〉 미국의 시기별 AI 전략계획(2023) 10
〈표 Ⅱ-2〉 Aurora AI 네트워크 기본 원칙(2023) 13
〈표 Ⅱ-3〉 AI 사회의 이념과 사회원칙(2019) 17
〈표 Ⅱ-4〉 인공지능시대 정책과제와 기대효과 19
〈표 Ⅱ-5〉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세부 추진 과제 21
〈표 Ⅱ-6〉 중점 과제 및 세부 추진 내용 22
〈표 Ⅱ-7〉 소프트웨어ㆍ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위한 세부 과제 23
〈표 Ⅲ-1〉 액추아의 AI 교육을 위한 체제표 36
〈표 Ⅲ-2〉 동신중의 AI 융합교육 운영 내용 및 시수 40
〈표 Ⅲ-3〉 초등학교 5~6학년군 인공지능 교육 영역 및 내용 요소 44
〈표 Ⅲ-4〉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5~6학년용) 45
〈표 Ⅲ-5〉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내용 46
〈표 Ⅲ-6〉 초등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내용 47
〈표 Ⅲ-7〉 중등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내용 48
〈표 Ⅲ-8〉 국가별 세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비교 49
[그림 Ⅱ-1] 생성형 AI 교육 및 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교육 분야에서의 기술 보고서 9
[그림 Ⅱ-2] 영국의 디지털 전략 목표 및 하위 내용 14
[그림 Ⅱ-3] 중국의 전국 '스마트교육 시범구 창건' 방안의 '1258 프로젝트' 16
[그림 Ⅱ-4]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의 비전과 방향 19
[그림 Ⅱ-5]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추진 과제 20
[그림 Ⅱ-6] 부산 교육정보화 사업 세부 과제 24
[그림 Ⅲ-1] Khan Academy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제작한 과제 25
[그림 Ⅲ-2] Cabell County Schools 수업 모습 27
[그림 Ⅲ-3]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엘리아스를 활용하는 모습 28
[그림 Ⅲ-4] 탐페래대학교 부속 종합학교의 수업 모습 및 자료 29
[그림 Ⅲ-5] 핀란드의 인공지능 교육 사이트 29
[그림 Ⅲ-6] 핀란드의 Google Reference School 교육 사례 30
[그림 Ⅲ-7] 독일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수업 장면 31
[그림 Ⅲ-8] 중국의 인공지능+STEAM 과정 모형 32
[그림 Ⅲ-9] 중국 위엔푸다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 33
[그림 Ⅲ-10] 중국 VIPKID 교육 콘텐츠 및 안면인식 및 시선 추적 기술 33
[그림 Ⅲ-11] 싱가포르의 ChatGPT 활용 작문 수업 장면 34
[그림 Ⅲ-12] 브라질의 레트러스(Letrus)를 활용 수업 장면 37
[그림 Ⅲ-13] Kabakoo Academies 학생과 수업 장면 38
[그림 Ⅲ-14] AI 코딩블록을 활용한 감염병 예방 교육 모습 39
[그림 Ⅲ-15] AI 작곡 프로그램 활용 음악 수업과 데이터를 활용한 수학 수업 장면 40
[그림 Ⅲ-16] AI와 함께하는 탄소제로게임 수업 및 AI 윤리 토론대회 41
[그림 Ⅲ-17] 동성고등학교 학생들의 AI Chat-Bot 수업 모습 42
[그림 Ⅲ-18] AI 로봇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 장면 43
[그림 Ⅲ-19]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교재 예시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