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3
1. 연구의 배경 43
2. 연구의 목적 4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6
1. 연구의 범위 46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7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8
제2장 국내ㆍ외 관련 현황 검토 51
제1절 도심항공교통 도입 관련 기술ㆍ정책 현황 52
1. 국내 정책 현황 52
2. 해외 정책 현황 54
3. 도심항공교통 기술개발 현황 58
제2절 도심항공교통 산업 생태계 분석 62
1. 도심항공교통 정의 및 산업생태계 구성 62
2. 도심항공교통 산업 생태계 구성요소 64
제3절 다수단 연계 기반의 도심항공교통 서비스 전망 67
제4절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도입 관련 현황 68
1.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관련 도시계획 68
2.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입지 선정 시 고려사항 및 평가요소 70
3.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유형 분류 74
4. 국내 정부/지자체 도입 계획 77
5. 민간ㆍ공공 이착륙시설 입지선정 및 분석 사례 80
6.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구축 사례 85
제3장 다수단 연계를 고려한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방법 90
제1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프레임워크 91
제2절 잠재수요를 고려한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방법 93
1. 도심항공교통 잠재수요 생성 및 권역 설정 94
2. 링크 분석(Link Analysis) 기반 권역별 중요도 산정 107
3.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교통 여건 검토항목 111
제3절 공간구조적 여건을 고려한 공역 가용성 분석 방법 112
1. 이착륙시설 유형별 규모 정의 113
2. 이착륙시설 도입 가능 부지 검토 117
3. 이착륙시설 인근 공역 가용성 분석 119
제4절 사회환경적 여건을 고려한 이착륙절차 설계 방법 126
1.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소음영향권 127
2. 소음 영향을 고려한 이착륙시설 출도착절차 구성 129
3. 이착륙시설 간 전용항로와의 연결성 검토 132
4. 이착륙시설 설치에 대한 시민 수용성 조사 134
제4장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138
제1절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선정 결과: 수도권 사례분석 139
1. 수도권 후보 권역 선정 결과 139
2. 서울 도심 내 이착륙시설 권역 141
3.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선정 결과: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 142
제2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서울특별시 사례 143
1. 서울 도심부 143
2. 서울 동남권 147
3. 서울 서남권 152
4. 서울 서북권 155
제3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경기도/인천광역시 사례 157
1. 경기도 남부 157
2. 경기도 북부 164
3. 인천광역시 165
제5장 결론 1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7
제2절 정책적 제언 171
참고문헌 174
[부록 1] 컨조인트 설문조사 조사표 179
Abstract 192
판권기 194
〈표 1-1〉 본 연구의 목적 및 세부 연구내용 45
〈표 1-2〉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9
〈표 2-1〉 UAM법 공간계획개발관련 사항 53
〈표 2-2〉 eVTOL 유형 58
〈표 2-3〉 도심항공모빌리티 기체 기술개발 동향 61
〈표 2-4〉 도심항공교통 산업생태계 구성 주체 및 역할 64
〈표 2-5〉 UAM 확산 단계별 변화 전망 66
〈표 2-6〉 UAM 서비스 형태 전망 67
〈표 2-7〉 최적 여정 설계에 활용될 수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기술 68
〈표 2-8〉 UAM 이착륙시설 계획, 설계 및 운영 관련 핵심 검토사항 71
〈표 2-9〉 버티포트의 규모 및 기능별 유형 74
〈표 2-10〉 버티포트의 입지별 유형 75
〈표 2-11〉 초기 UAM 버티포트 모델 76
〈표 2-12〉 성장기 UAM 버티포트 모델 76
〈표 2-13〉 성숙기 UAM 버티포트 모델 77
〈표 2-14〉 UAM 관련 인천국제공항 주요 사업 영역 81
〈표 3-1〉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프레임워크 구성 91
〈표 3-2〉 도심항공교통 도입을 위한 교통여건 고려사항 93
〈표 3-3〉 분석대상 단위 통행시간 정의 95
〈표 3-4〉 도심항공교통 도입을 위한 도시계획ㆍ공간구조 부문 고려사항 세부 항목 113
〈표 3-5〉 이착륙시설 구성요소 및 정의 113
〈표 3-6〉 이착륙시설 구성요소별 기준치수 115
〈표 3-7〉 이착륙시설 규모별 추정 필요면적 116
〈표 3-8〉 검토대상 국공유지 목록 117
〈표 3-9〉 면적별 검토 대상 국공유지 개수 118
〈표 3-10〉 이착륙시설 장애물제한표면(OLS) 매개변수 121
〈표 3-11〉 이착륙시설 원추형 장애물제한표면(OLS) 매개변수 121
〈표 3-12〉 이착륙제한표면 공역 가용성 분석 단계 124
〈표 3-13〉 공간교차 분석 의사코드(Pseudocode) 125
〈표 3-14〉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을 위한 사회환경적 여건 검토항목 127
〈표 3-15〉 이착륙제한표면 공역가용성 분석 단계 130
〈표 3-16〉 출도착절차 최적 설계 의사코드(Pseudocode) 131
〈표 3-17〉 UAM 전용항로 배치 가능 공역 구분 133
〈표 3-18〉 주요 조사 항목 134
〈표 3-19〉 컨조인트 분석 항목 135
〈표 3-20〉 UAM 운행 조건 컨조인트 분석 결과 136
〈표 4-1〉 수도권 권역 대상 수요 관점에서의 이착륙시설로서의 중요도 통계 140
〈표 5-1〉 모빌리티 데이터 현황 및 활용성 169
[그림 1-1] 본 연구의 공간범위 및 공간 단위 46
[그림 2-1] K-UAM 단계별 마일스톤 52
[그림 2-2] 버티포트 진출입 경로 설계안(FAA, 2022) 56
[그림 2-3] EASA 버티포트 장애물 존재 시 진출입 경로 58
[그림 2-4] UAM 아키텍쳐(FAA, 2023) 65
[그림 2-5] 국토부 UAM 상용화 노선(안) 77
[그림 2-6]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안) 78
[그림 2-7] 서울시 UAM 상용화 노선(안) 79
[그림 2-8] 서울시 지천 중심의 도심항공교통 간선노선체계(안) 80
[그림 2-9] SKT에서 제시한 버티포트 선정 프로세스 83
[그림 2-10] SKT 이동수요, 이동시간 기반 버티포트 선정 지역 84
[그림 2-11] 티맵모빌리티 노선 후보안 85
[그림 2-12] 코번트리 에어원(Air One) 86
[그림 2-13] 우버 스카이프트 컨셉 87
[그림 2-14] 볼로콥터의 볼로포트 컨셉 88
[그림 2-15] 릴리움 버티포트 컨셉 88
[그림 2-16] E-Port 조감도 89
[그림 3-1] 통행시간 절감률 산정 모델 흐름도 95
[그림 3-2] 최초 출발지부터 이착륙시설로의 퍼스트마일 이동시간 분포 98
[그림 3-3] 이착륙시설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라스트마일 이동시간 분포 98
[그림 3-4] 기존 교통수요, 통행시간절감, 수단전환율을 고려한 UAM 잠재수요 관계도 99
[그림 3-5] 본 연구의 공간범위 및 공간 단위 100
[그림 3-6] 셀 단위 유입 통행량 정의 101
[그림 3-7] 수도권 지점 간 누적 통행량 시각화 102
[그림 3-8] 수도권 지점 간 시간대별 누적 통행량(자차) 102
[그림 3-9] 출발지(검정 셀) 기준 이착륙시설 영향권 - 오전 9시(좌), 오후 6시(우) 105
[그림 3-10] 출발지(상단의 검정 셀) 기준 이착륙시설 영향권(오전 9시) 105
[그림 3-11] 연구 흐름도(Part 2 과제와의 연계 포함) 106
[그림 3-12] PageRank 기반 이착륙시설 노드 중요도 탐색 108
[그림 3-13] 링크 가중치를 고려한 노드 중요도 109
[그림 3-14] TLOF, FATO, SA 관계도 114
[그림 3-15] FATO와 Safety Area의 관계도 114
[그림 3-16] 수도권 국공유지 분포 118
[그림 3-17] 서울역 권역 국공유지 분포 119
[그림 3-18] 수서역 권역 국공유지 분포 119
[그림 3-19] 이착륙시설 장애물제한표면(OLS) 구성 120
[그림 3-20] 이착륙시설 원추형 장애물제한표면(OLS) 구성 121
[그림 3-21] UAM 출도착절차 구성에 대한 EASA 기준 122
[그림 3-22] 출도착절차에 대한 공역 가용성 도식 123
[그림 3-23]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인근 건물공간정보 124
[그림 3-24] 이착륙 시 UAM 항공기 소음 영향권 128
[그림 3-25] 서울역 차량기지 인근 소음 노출수준 예시 129
[그림 3-26] UAM 전용항로 배치 가능 공역 시각화 132
[그림 3-27] 출도착절차와 전용항로와의 연결성 검토 133
[그림 3-28] 컨조인트 조합 예시 135
[그림 4-1] 수도권 대상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선정 결과 139
[그림 4-2] 수도권 권역 대상 수요 관점에서의 이착륙시설로서의 중요도 누적확률분포 140
[그림 4-3] UAM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결과: 서울특별시 141
[그림 4-4] UAM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결과: 경기도 142
[그림 4-5] UAM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결과: 인천광역시 143
[그림 4-6] 서울 도심부 권역 내 국공유지 144
[그림 4-7] 서울 도심부 이착륙시설 도입 시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 145
[그림 4-8] 서울 도심부 인근 소음영향도 측정 예 145
[그림 4-9] 소음영향을 고려한 이착륙절차(초록) 구성 146
[그림 4-10] 이착륙절차와 전용항로와의 연결성 검토 147
[그림 4-11] 서울 동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48
[그림 4-12]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수서역 공영주차장) 149
[그림 4-13]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복정 스마트시티 예정부지) 149
[그림 4-14] 서울 동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50
[그림 4-15]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양재아리수올림터) 151
[그림 4-16]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종합운동장 야외주차장) 151
[그림 4-17]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세텍부지) 151
[그림 4-18] 서울 서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52
[그림 4-19]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여의도 권역) 153
[그림 4-20] 서울 서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54
[그림 4-21]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구로 차량사업소) 154
[그림 4-22] 서울 동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55
[그림 4-23]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청소차고지) 156
[그림 4-24]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공영차고지) 156
[그림 4-25] 서울 동남권 권역 국공유지 분포 157
[그림 4-26]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수질복원센터) 158
[그림 4-27] 하남-강동권역 국공유지 분포 159
[그림 4-28]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공영차고지) 159
[그림 4-29] 광교신도시 권역 국공유지 분포 160
[그림 4-30]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자원회수시설 주차장) 161
[그림 4-31]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공영차고지) 161
[그림 4-32] 용인-동탄신도시 권역 국공유지 162
[그림 4-33]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반월체육센터 주차장) 162
[그림 4-34] 평택 권역 국공유지 분포 163
[그림 4-35]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평택지제역 주차장) 163
[그림 4-36] 일산 권역 국공유지 분포 164
[그림 4-37]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킨텍스 하역장) 164
[그림 4-38] 송도 권역 국공유지 분포 165
[그림 4-39] 이착륙시설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공영주차장)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