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 AAC 개관1. 의사소통2. 보완대체의사소통3.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의 의사소통 역량4. 국내외 동향2장 AAC 상징과 도구, 표현 기술1. AAC 상징2. AAC 도구3. AAC 표현 기술3장 AAC 진단 및 평가1. AAC 진단 및 평가의 개요2. AAC 진단·평가 모델3. AAC 진단·평가 절차4. AAC 진단·평가 사례4장 AAC 교육의 준비와 교수전략1. 초기 의사소통 교육2. AAC 교수전략3. 대화상대자 교수전략4. 의사소통 환경 조정5장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1. 손짓기호체계 소개2. 우리나라의 손짓기호체계 ‘손담’3.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지도4. 맺는말6장 학교에서의 AAC 교육1. AAC 교육 목적과 목표2. AAC 교육의 준비3. AAC 교육 실행4. AAC 교육성과 점검5. AAC 수업 사례: 패스트푸드점 이용6. 학교 구성원의 AAC 교육에 관한 인식 점검7장 통합교육에서의 AAC 활용1. AAC에 대한 인식 개선2. 교과학습에서의 활용3. 사회성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으로의 활용8장 AAC를 활용한 문해 학습과 교과교육1. AAC 교육과 교육과정 참여2. AAC를 활용한 문해 학습3. AAC를 활용한 교과교육9장 도전행동과 AAC1. 행동 발생 원리에 따른 행동의 기능평가2. 도전행동과 AAC 중재3. 도전행동 중재 시 고려점4. 도전행동 중재 시 AAC 적용 사례10장 AAC 교육을 위한 가족과의 협력1. 가정에서 AAC 적용의 필요성2. 가정에서의 의사소통 지도 원칙3. 가정에서의 의사소통 정보 수집 및 평가4. 가정에서의 AAC 지도 방법5. 가족과의 협력 사례11장 성인기 AAC 지원1. 성인 장애인의 어려움과 고려사항2. 성인 장애인을 위한 국내외 의사소통 지원3.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일으키는 성인기 질환4. 성인기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5. 성인기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 사례6. 의사소통 권리와 의사소통 에티켓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