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2
1절 연구 개요 13
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2장 문헌 검토 15
1절 상권 활성화 구역 16
1. 상권르네상스 사업의 개요 16
2. 하드웨어 개선 사업 21
3. 소프트웨어 개선 사업 22
4. 추진 방법 24
5. 상권 활성화 사업의 현재와 미래 31
6. 상권활성화 성공 요인 분석 및 정책 방향 34
2절 로컬 크리에이터 37
1. 로컬 크리에이터 관점에서 바라본 청년정책 37
2. 지방 중소도시의 활력 증진을 위한 청년 로컬창업 지원방안 연구 40
3절 시사점 43
3장 현황 분석 46
1절 조치원 지역 분석 47
1. 조치원의 역사 및 현황 47
2. 조치원 축제 54
2절 세종 전통시장 및 조치원 중심가로 상점가 71
1. 세종 전통시장 71
2. 조치원 중심가로 상점가 73
3절 로컬 크리에이터 74
1. 로컬 크리에이터 사업 74
2. 로컬 콘텐츠타운 조성 기본계획(안) 76
3. 세종시 로컬 크리에이터 사업 선정 업체 81
4장 사례 조사 및 인터뷰 85
1절 사례 분석 86
1. 상권 활성화 구역 사례 86
2. 상인 역량 강화 96
3. 소비자 만족도 제고 103
4. 야시장 사례 104
5. 창업 사례 112
6. 문학 및 예술 공간 사례 116
7. 영화제 사례 123
8. '빛'을 활용한 사례 125
2절 Focus Group Interview 및 자문회의 129
5장 상권 활성화 구역 추진 방안 136
1절 비전, 목표, 전략 및 사업계획도 137
1. 비전, 목표 및 전략1 137
2. 사업계획도 138
2절 세부 사업내용 139
1. 전략1: 상인 역량 강화 139
2. 전략2: 매력적인 장소 만들기 140
3. 전략3: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145
3절 사업 수행기관 선정 147
1. 법률 및 조례 검토 147
2. 타 시도 현황 148
3. 사업 수행기관 선정 149
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51
1절 결론 152
2절 정책 제언 154
참고문헌 156
판권기 3
[표 2-1] 상권 활성화 구역 선정 시기 18
[표 2-2] 상권 활성화 구역 차수별 지정 현황 18
[표 3-1] 세종시 및 인근 지역 인구 추이 48
[표 3-2] 조치원읍 나이별 인구수 추이 49
[표 3-3] 세종 전통시장 점포 수 72
[표 3-4] 세종 전통시장 업종(2022년) 73
[표 3-5] 조치원 중심가로 상점가 점포 수 73
[표 3-6] 조치원 중심가로 상점가 업종(2022년) 73
[표 5-1] 주요 상권활성화구역 사업수행기관 149
[표 5-2] 상권활성화구역 사업 수행 가능 기관 150
[표 5-3] 사단법인 설립 절차 150
[그림 3-1] 조치원 사업체 수(2021년) 50
[그림 3-2] 조치원 사업체 수 변화(2012~2019년) 50
[그림 3-3] 조치원 종사자 수 51
[그림 3-4] 조치원 종사자 수 변화(2012-2019년) 51
[그림 3-5] 조치원 봄꽃축제 포스터 58
[그림 3-6] 조치원 테마거리 59
[그림 3-7] 평리 문화마을 60
[그림 3-8] 조치원 문화정원 61
[그림 3-9] 조천 연꽃공원 62
[그림 3-10] 도도리파크 63
[그림 3-11] 조치원1927 아트센터 64
[그림 3-12] 로컬 콘텐츠타운 '24년 추진 계획 80
[그림 4-1] 레트로 포토존 91
[그림 4-2] 정읍 캐릭터 '오샘보샘' 96
[그림 4-3] 부평 깡통시장 야시장 106
[그림 4-4] 대구 서문시장 야시장 108
[그림 4-5] 제주 동문시장 야시장 110
[그림 4-6] 공주 산성시장 야시장 111
[그림 4-7]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112
[그림 4-8] 재주상회 매거진 로고 115
[그림 4-9] 관악별빛산책 126
[그림 4-10] 연제 오방상권 빛거리 128
[그림 5-1] 비전, 목표, 전략 및 과제 137
[그림 5-2] 사업계획도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