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항공운송 산업의 환경 변화제 1 절 항공운송 산업의 개념1. 항공운송 산업의 분류2. 항공운송의 특성제 2 절 항공산업의 발전 과정1 항공운송 산업의 발전 과정2 항공산업의 규제 완화3 국내 항공산업의 발전 과정4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발발과 항공업계 동향Chapter 02 고객의 이해 및 고객 만족제 1 절 고객의 정의 및 개념의 변화1 고객의 정의 및 구성2 고객 개념의 변화제 2 절 고객의 욕구 및 행동1 고객의 니즈(needs)와 욕구2 고객의 유형3 고객의 행동제 3 절 고객 만족1 고객 만족의 개념2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Chapter 03 서비스 마케팅제 1 절 서비스의 개념1 서비스란 무엇인가2 서비스의 특성3 서비스의 분류 – 서비스 공정 매트릭스4 서비스의 분류 – 서비스의 네 가지 영역5 서비스의 의의제 2 절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합1 제조 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2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제 3 절 서비스 마케팅 전략1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2 서비스 마케팅 전략 예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서비스 전략Chapter 04 서비스 품질 관리 및 회복제 1 절 서비스 품질 관리1 서비스 품질 관리의 개념 및 구성2 서비스 품질의 측정3 항공운송 서비스의 품질 관리제 2 절 서비스 회복1 서비스 회복의 개념 및 특성2 서비스 회복의 방법Chapter 05 항공 마케팅의 개요제 1절 마케팅의 개념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2 STP - Segmentation3 STP – Targeting4 STP – Positioning5 마케팅 프로세스의 도식화제 2 절 마케팅의 변천1 마켓 10 – 제품 중심2 마켓 20 – 소비자 중심3 마켓 30 – 인간, 가치 중심4 마켓 40 – 초연결된 시장제 3 절 항공 마케팅 개요1 항공운송 서비스의 특성2 항공사 마케팅의 특성Chapter 06 항공사 마케팅 전략제 1 절 경영 환경 분석1 자사(Company) 환경 분석2 경쟁자(Competitor) 분석3 고객(Customer) 분석제 2 절 시장 세분화1 시장 세분화의 개념2 시장 세분화의 기준3 시장 세분화의 목적4 세분 시장의 요건제 3 절 표적 시장1 세분 시장 평가2 표적 시장 선택제 4 절 포지셔닝(Positioning)1 포지셔닝의 개념2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Chapter 07 마케팅 믹스(7P’s) 전략제 1 절 전통적 마케팅 믹스(4P)1 상품(Product)2 가격(Price)3 유통(Place)4 촉진(Promotion)제 2 절 확장된 마케팅 믹스(3P)1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2 프로세스(process)3 사람(people)제 3 절 마케팅 성과 평가1 마케팅 성과 평가의 의의2 마케팅 성과 평가의 과제Chapter 08 특수 마케팅제 1 절 관계 마케팅1 관계 마케팅의 개념2 관계 마케팅의 목적3 관계 마케팅의 특징4 항공사의 관계 마케팅제 2 절 제휴 마케팅1 제휴 마케팅의 개념2 제휴 마케팅의 특징3 항공사 간 제휴 프로그램의 도입 배경4 항공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 유형5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제 3 절 내부 마케팅1 내부 마케팅의 개념2 내부 마케팅 구성 요인제 4 절 문화 마케팅1 문화 마케팅의 개념2 문화 마케팅의 효과Chapter 09 항공 마케팅 사례 연구제 1 절 국내 FSC 마케팅 사례1 대한항공2 아시아나 항공제 2 절 저비용 항공사 마케팅 사례1 에어서울2 이스타 항공3 에어부산4 제주항공5 티웨이 항공6 진에어제 3 절 해외 항공사 마케팅 성공 사례1 스쿠트 항공2 사우스웨스트 항공3 싱가포르 항공Chapter 10 패키징 및 프로그래밍제 1 절 패키징과 프로그래밍의 정의1 패키징과 프로그래밍2 패키지 여행 상품의 특성제 2 절 패키지 여행 상품1 패키지 여행 상품의 구성 요소제 3 절 패키지 프로그래밍 참가1 패키지 프로그래밍에의 참가2 패키징에 참여하는 이유제 4 절 패키징 프로그래밍의 역할 및 상품 개발1 패키징 프로그래밍의 역할2 효과적인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한계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