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조사 개요 17
1. 조사 목적 18
2. 조사 연혁 18
3. 법적 근거 18
4. 조사주기 19
5. 조사대상 19
6. 조사항목 22
7. 조사방법 24
8. 조사체계 24
9. 표본설계 24
10. 응답 현황 34
11. 주요 용어 34
02. 주요 결과 38
1. 디지털산업의 정의 및 분류체계 39
2. 디지털산업 시장 규모 41
3. 디지털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유형 41
4.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 42
5. 디지털플랫폼 제공산업의 AI기반 기술 이용 현황 42
6.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별 매출 비중 43
7. 디지털플랫폼 활용 시작 시점 43
8. 디지털플랫폼 활용업체의 영업 현황 44
9. 디지털플랫폼 활용 분야 44
10. 디지털플랫폼 제공산업과 활용산업간 상호영향력 45
11. 디지털화 수준 46
12. 디지털 전문조직 47
13. 디지털 주문 47
14.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이용 48
15. ICT지출 여부 및 항목별 비중 48
16. 디지털 기술 개발 및 도입 49
17. 디지털 기술 개발 및 도입 유형 50
03. 조사 결과 51
제1절 디지털산업의 시장 현황 52
1. 디지털산업 시장 규모 52
2. 디지털산업 수출 여부 53
3. 해외진출 현황 및 유형 55
4. 고객 유형별 거래 형태 56
제2절 디지털플랫폼 제공 현황 58
1.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 58
2.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매출액 기준) 59
3. 디지털플랫폼 제공 방식 60
4. 디지털플랫폼 제공산업의 AI기반 기술 이용 현황 61
5.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 62
6.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별 매출 비중 63
7.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 64
8.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별 비중 65
9.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확대 전략 66
10. 디지털플랫폼 입점ㆍ활용 업체 확대 전략 67
11.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관리 정책 68
12.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지원 현황 69
13.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70
14.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 상호영향력 평가(제공업체 응답) 73
제3절 디지털플랫폼 활용 현황 75
1. 디지털플랫폼 활용 현황 75
2.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의 관계 76
3. 영업활동에 활용하는 디지털플랫폼 유형 77
4. 디지털플랫폼 활용 정도 78
5. 디지털플랫폼 활용 분야 79
6. 디지털플랫폼 활용 시작 시점 80
7.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영업 현황 81
8. 디지털플랫폼 활용 이유 84
9.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의 기술지원 정도 85
10. 디지털플랫폼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술지원 현황 86
11. 디지털플랫폼의 이용 절차 87
12.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 상호영향력 평가(이용업체 응답) 90
제4절 디지털화 추진 현황 92
1. 디지털화 단계 92
2. 디지털 전문조직 94
3.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 97
4. 디지털화 추진 이유 98
5. 디지털 주문 100
6.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이용 101
7. 이용자 데이터 이용 분야 103
8. ICT 지출 여부 및 항목별 비중 105
9. 지식기반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ㆍ지출 107
10. 디지털화 기여도 110
제5절 디지털 기술 개발ㆍ활용과 혁신 성과 113
1. 연구개발비 113
2. 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도입 114
3. 특허 등록건수 및 디지털 신기술 특허 비중 125
[부록] 조사표 127
판권기 149
〈표 1-1〉 디지털산업 실태조사 법적 근거 18
〈표 1-2〉 디지털산업 분류체계 21
〈표 1-3〉 디지털산업 실태조사 조사항목 22
〈표 1-4〉 디지털기반산업의 업종 및 규모별 표본배분 현황 25
〈표 1-5〉 디지털기반산업 모집단 현황(최종) 26
〈표 1-6〉 산업대분류 및 규모별 표본 배분 현황 27
〈표 1-7〉 디지털플랫폼 제공산업 모집단 현황(최종) 28
〈표 1-8〉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 및 디지털관련산업(디지털도소매) 조사의 표본배분 결과 29
〈표 1-9〉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 및 디지털관련산업(디지털도소매) 모집단 현황(최종) 30
〈표 1-10〉 디지털관련산업(디지털금융) 조사의 표본배분 결과 31
〈표 1-11〉 디지털관련산업(디지털금융) 모집단 현황(최종) 32
〈표 1-12〉 표집오차 33
〈표 1-13〉 응답 현황 34
〈표 2-1〉 디지털산업 분류체계 40
〈표 3-1〉 디지털산업 부문별 매출액 규모 53
〈표 3-2〉 세부 산업별 수출 여부 54
〈표 3-3〉 디지털산업 해외진출 유형 56
〈표 3-4〉 고객 유형별 거래 형태 57
〈표 3-5〉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 58
〈표 3-6〉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매출액 상위 3순위 기준) 59
〈표 3-7〉 디지털플랫폼 제공 방식 60
〈표 3-8〉 AI기반 기술 이용 및 계획 61
〈표 3-9〉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업체 수 비중) 62
〈표 3-10〉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매출액 비중) 63
〈표 3-11〉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업체 수 비중) 64
〈표 3-12〉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매출액 비중) 65
〈표 3-13〉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확대 전략(1순위 기준) 66
〈표 3-14〉 디지털플랫폼 입점ㆍ활용 업체 확대 전략(1순위 기준) 67
〈표 3-15〉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관리 정책 68
〈표 3-16〉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지원 현황 69
〈표 3-17〉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이용업체 등록 절차 70
〈표 3-18〉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등록 절차 71
〈표 3-19〉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기획 및 모니터링 72
〈표 3-20〉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 간 상호영향력 평가(제공업체 응답) 74
〈표 3-21〉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 간 상호영향력 평가(제공업체 응답) 74
〈표 3-22〉 디지털산업의 디지털플랫폼 활용 현황 75
〈표 3-23〉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의 관계 76
〈표 3-24〉 영업활동에 활용하는 디지털플랫폼 유형 77
〈표 3-25〉 디지털플랫폼 활용 정도(판매 채널) 78
〈표 3-26〉 디지털플랫폼 활용 분야 79
〈표 3-27〉 디지털플랫폼 활용 시작 시점(연도별) 80
〈표 3-28〉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고객 수 변화 82
〈표 3-29〉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매출액 변화 82
〈표 3-30〉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영업비용 변화 82
〈표 3-31〉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광고 및 마케팅 비용 변화 83
〈표 3-32〉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플랫폼 이용 비용 변화 83
〈표 3-33〉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순이익 변화 83
〈표 3-34〉 디지털플랫폼 활용 이유 84
〈표 3-35〉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의 기술지원 정도 85
〈표 3-36〉 디지털플랫폼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술지원 현황 86
〈표 3-37〉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이용업체 등록 절차 87
〈표 3-38〉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등록 절차 88
〈표 3-39〉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기획 및 모니터링 89
〈표 3-40〉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 상호영향력 평가(이용업체 응답) 91
〈표 3-41〉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 상호영향력 평가(이용업체 응답) 91
〈표 3-42〉 디지털산업의 디지털화 수준 93
〈표 3-43〉 디지털 전문조직 보유 현황 95
〈표 3-44〉 디지털 전문조직 보유 현황(세부) 96
〈표 3-45〉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 여부 97
〈표 3-46〉 디지털화 추진 이유(1순위 기준) 99
〈표 3-47〉 디지털산업의 디지털 주문 현황(매출액 기준) 100
〈표 3-48〉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이용 현황 102
〈표 3-49〉 이용자 데이터 이용 분야 104
〈표 3-50〉 ICT 지출 여부 106
〈표 3-51〉 ICT 세부 항목별 지출액 비중 106
〈표 3-52〉 지식기반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 및 지출 비중(1순위 기준) 109
〈표 3-53〉 요인별 디지털화 기여도 111
〈표 3-54〉 2022년 연구개발비 지출 업체 비중 113
〈표 3-55〉 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도입 현황 115
〈표 3-56〉 디지털 신기술 개발 현황 117
〈표 3-57〉 디지털 신기술의 중요도(개발기술, 1순위 기준) 118
〈표 3-58〉 디지털 신기술 도입 현황 120
〈표 3-59〉 디지털 신기술의 중요도(도입기술, 1순위 기준) 121
〈표 3-60〉 디지털 신기술 관련 채용 현황(개발기술) 123
〈표 3-61〉 디지털 신기술 관련 채용 현황(도입기술) 124
〈표 3-62〉 특허 등록건수 및 디지털 신기술 특허 비중 126
[그림 1-1] OECD 정의를 반영한 디지털산업의 범위 20
[그림 2-1] 디지털산업의 범위 39
[그림 2-2] 디지털산업 부문별 매출액 규모 41
[그림 2-3] 해외진출 현황 및 유형 41
[그림 2-4]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매출액 상위 3순위 기준) 42
[그림 2-5] AI기반 기술 이용 및 계획 42
[그림 2-6]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별 매출 비중 43
[그림 2-7] 디지털플랫폼 활용 시작 시점 43
[그림 2-8]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영업 현황 44
[그림 2-9] 디지털플랫폼 활용 분야 44
[그림 2-10] 상호영향력 평가: 디지털플랫폼 가치의 증가 45
[그림 2-11] 상호영향력 평가: 상품 가치의 증가 45
[그림 2-12] 디지털화 수준 46
[그림 2-13] 디지털 전문조직 보유 현황 47
[그림 2-14] 디지털산업의 디지털 주문 현황(매출액 기준) 47
[그림 2-15]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이용 현황 및 분야 48
[그림 2-16] ICT지출 여부 및 세부 항목별 비중 49
[그림 2-17] 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도입 현황 49
[그림 2-18] 디지털 신기술 관련 채용 현황 50
[그림 2-19] 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도입 현황(세부) 50
[그림 3-1] 디지털산업 부문별 매출액 규모 52
[그림 3-2] 디지털산업 수출 여부 54
[그림 3-3] 디지털산업 해외진출 현황 55
[그림 3-4] 디지털산업 해외진출 유형 55
[그림 3-5] 고객 유형별 거래 형태 57
[그림 3-6]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 58
[그림 3-7]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제공 유형(매출액 상위 3순위 기준) 59
[그림 3-8] 디지털플랫폼 제공 방식 60
[그림 3-9] AI기반 기술 이용 및 계획 61
[그림 3-10]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업체 수 비중) 62
[그림 3-11] 디지털플랫폼 비즈니스 유형(매출액 비중) 63
[그림 3-12]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업체 수 비중) 64
[그림 3-13] 디지털플랫폼 매출의 발생 원천(매출액 비중) 65
[그림 3-14]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확대 전략(1순위 기준) 66
[그림 3-15] 디지털플랫폼 입점ㆍ활용 업체 확대 전략(1순위 기준) 67
[그림 3-16]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관리 정책 68
[그림 3-17] 디지털플랫폼 이용자 지원 현황 69
[그림 3-18]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이용업체 등록 절차 70
[그림 3-19]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등록 절차 71
[그림 3-20]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기획 및 모니터링 72
[그림 3-21]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 간 상호영향력 평가(제공업체 응답) 73
[그림 3-22] 디지털산업의 디지털플랫폼 활용 현황 75
[그림 3-23]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의 관계 76
[그림 3-24] 영업활동에 활용하는 디지털플랫폼 유형 77
[그림 3-25] 디지털플랫폼 활용 정도(판매 채널) 78
[그림 3-26] 디지털플랫폼 활용 분야 79
[그림 3-27] 디지털플랫폼 활용 시작 시점 80
[그림 3-28]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전년대비 영업 현황 81
[그림 3-29] 디지털플랫폼 활용 이유 84
[그림 3-30]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의 기술지원 정도 85
[그림 3-31] 디지털플랫폼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술지원 현황 86
[그림 3-32]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이용업체 등록 절차 87
[그림 3-33]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등록 절차 88
[그림 3-34] 디지털플랫폼 이용 절차: 상품 기획 및 모니터링 89
[그림 3-35] 디지털플랫폼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 상호영향력 평가(이용업체 응답) 90
[그림 3-36] 디지털산업의 디지털화 수준 92
[그림 3-37] 세부산업별 디지털화 수준 92
[그림 3-38] 디지털 전문조직 보유 현황 94
[그림 3-39]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 여부 97
[그림 3-40] 디지털화 추진 이유(1순위 기준) 98
[그림 3-41] 디지털산업의 디지털 주문 현황(매출액 기준) 100
[그림 3-42]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이용 현황 101
[그림 3-43] 이용자 데이터 이용 분야 103
[그림 3-44] ICT 지출 여부 및 세부 항목별 비중 105
[그림 3-45] 지식기반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 및 지출 순위(1순위 기준) 107
[그림 3-46] 세부산업별 지식기반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 및 지출 비중(1순위 기준) 108
[그림 3-47] 요인별 디지털화 기여도 110
[그림 3-48] 2022년 연구개발비 지출 업체 비중 113
[그림 3-49] 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도입 현황 114
[그림 3-50] 디지털 신기술 개발 현황 116
[그림 3-51] 디지털 신기술의 중요도(개발기술, 1순위 기준) 116
[그림 3-52] 디지털 신기술 도입 현황 119
[그림 3-53] 디지털 신기술의 중요도(도입기술, 1순위 기준) 119
[그림 3-54] 디지털 신기술 관련 채용 현황 122
[그림 3-55] 평균 특허 등록건수 및 디지털 신기술 특허 비중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