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식생활과 외식의 이해1. 식사와 외식의 개념① 식사의 정의② 식사의 목적과 기능③ 식문화의 정착④ 내식 중식 외식의 개념2. 외식산업의 정의① 외식산업의 정의② 호스피탈리티 · 서비스산업과 외식산업③ 외식산업의 역할과 기능3. 음식문화와 외식산업① 음식문화의 정의② 음식문화의 특징③ 식생활의 변화Chapter 2 외식산업의 특성 및 범위와 분류1. 외식산업의 환경① 경제적 요인② 사회 · 문화적 요인③ 기술적 요인④ 자연적 요인2. 외식산업의 특성3. 외식업소의 개념① 외식업소의 정의② 외식업소의 분류③ 메뉴품목에 의한 분류④ 명칭에 의한 분류 4. 외식산업의 분류①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 ② 업종 · 업태에 의한 분류 ③ 식품위생법 중 식품접객업에 의한 분류Chapter 3 외식산업의 변천사와 트렌드1. 외식산업의 역사① 서양 외식산업의 역사② 조선시대의 외식산업 ③ 재래시장의 등장과 발전2. 국내 외식산업의 변천과정① 2000년대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② 최근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3. 배달의 시대① 배달 플랫폼의 탄생② 배달 플랫폼의 성장③ 배달 플랫폼의 명암4. 주목해야 할 외식산업 트렌드① 편도족② 비대면 서비스③ 뉴트로④ 양극화의 극대화⑤ 다업종 다브랜드 시대⑥ 그린오션⑦ 멀티스트리밍 소비⑧ 편리미엄 외식⑨ Buy me-For me⑩ 홀로만찬⑪ 진화하는 그린슈머⑫ 취향 소비⑬ 안심 푸드테크 ⑭ 동네상권의 재발견⑮ 퍼플오션 다이닝⑯ 취향을 연결하다⑰ 속자생존 24시⑱ N극화 취향시대⑲ Healthy & Easy⑳ 스토리 탐닉㉑ 다각화 & 다변화Chapter 4 외식산업의 정책1. 외식산업 법규와 제도① 식품접객업 관련 인 · 허가② 음식점 원산지 표시 의무2. 지원제도 및 정책방향①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②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③ 외식업체 육성자금 및 수출지원④ 소상공인 컨설팅과 무료법률구조 지원⑤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⑥ 유망 프랜차이즈화 지원⑦ 소상공인 홈쇼핑 지원 및 백년가게 육성지원3. 정책자금 활용Chapter 5 외식산업의 경영관리1. 일반환경① 경제적 환경② 사회적 · 문화적 환경③ 정치 · 법률적 환경요인④ 기술적 환경요인2. 외식산업 경영전략① 외식산업의 경쟁우위 확보전략② 외식산업의 경쟁자원 활용전략③ 외식산업의 고객만족전략3. 글로벌 외식 경영전략① 글로벌화② 글로벌기업③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Chapter 6 외식산업의 메뉴관리1. 메뉴의 개요① 외식 콘셉트② 메뉴의 조건③ 메뉴의 유형과 종류2. 외식메뉴의 개발① 시대별 외식 메뉴의 변화② 외식 메뉴개발 전략3. 식자재 관리① 식자재 관리의 목적② 식자재 관리의 기능③ 구매관리④ 식재료의 검수와 저장 · 출고관리Chapter 7 외식산업의 서비스 관리1. 서비스 경영의 이해① 서비스 경영의 중요성② 서비스 경쟁전략2. 서비스 전략① 고객의 이해② 고객의 행동특성③ 접객 서비스의 개념3. 서비스 프로세스① 서비스 프로세스② 서비스 접점관리Chapter 8 외식산업의 마케팅 관리1. 마케팅의 이해① 마케팅의 개념② 소비자 행동의 개념③ 마케팅 계획과 프로세스④ STP⑤ 마케팅 믹스2. 외식산업의 브랜드① 브랜드의 의미② 브랜드의 중요성③ 브랜드 자산의 구축3. 인터넷 & SNS마케팅① 인터넷 마케팅이란?②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③ SNS의 개념 및 특성Chapter 9 외식산업의 조직관리1. 조직관리① 조직의 원칙② 조직관리의 기본요소2. 인적자원관리① 인적자원관리의 개념② 인적자원관리의 의의③ 인적자원의 계획3. 인적자원계획4. 인적자원유지Chapter 10 외식산업의 회계관리 1. 회계관리① 외식기업의 회계② 회계관리의 목적③ 회계관리의 기능④ 회계관리의 영역⑤ 회계감사2. 재무관리의 이해① 재무관리의 의의와 기능② 재무자원의 조달과 운용3. 원가관리① 원가관리의 개념② 식재료 원가율 산출의 계산식③ 원가의 분류4. 외식업 세금관리① 부가가치세(VAT. Value Added Tax)② 부가가치세신고와 납부③ 종합소득세 신고④ 4대 보험 관리Chapter 11 외식산업의 브랜드관리 1. 외식산업의 브랜드 구성요소① 브랜드 네임② 브랜드 로고와 심벌마크③ 브랜드 캐릭터④ 브랜드 슬로건⑤ 브랜드 컬러2. 브랜드 특허등록① 상표와 서비스표 등록 및 보호② 상표등록의 필요성③ 상표등록 절차Chapter 12 외식산업의 창업과 상권 · 입지1. 외식 창업의 개요① 외식창업의 환경② 창업 시 고려사항③ 창업 준비와 경영자의 조건④ 소자본 식당 창업의 성공요령⑤ 소규모 식당 창업의 실패사례⑥ 직장인이 외식업 경영주가 되기 위한 준비⑦ 외식업 경영자의 조건2. 상권분석조사와 입지분석① 상권 · 입지조사 분석의 목적과 절차② 상권정보시스템 활용③ 입지 선정을 위한 현장 방문④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내용3. 권리 양도 · 양수① 계약 전 검토하기② 점포 권리 양도 · 양수 계약 체결4. 점포와 주방 설계① 점포 설계 기준② 주방 설계 ③ 주방 설계의 순서Chapter 13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1. 프랜차이즈의 개요①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② 프랜차이즈의 체인 형태에 따른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측면에서의 장단점3. 국내 가맹산업 현황①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성장요인② 전체 업종 현황③ 세부 업종별 주요 현황④ 시사점 및 기대 효과4.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①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② 외식 프랜차이즈 표준약관③ 가맹사업진흥에 관한 법률5. 가맹점 모집전략6. 물류시스템과 매뉴얼① 가맹본부의 물류시스템② 프랜차이즈 시스템 매뉴얼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