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Ⅱ. 문헌 및 사례 연구 19
1. 인프라 현황 조사 19
가. 스쿨넷 영역 19
나. 학내망 영역 23
2. 단말기 현황 조사 25
가. 단말기 도입 현황 25
나. 단말기 운영 27
3. 사례 연구 30
가. 인프라 보급 30
나. 단말기 운영 현황 35
다. 단말기 운영 지원(테크매니저) 89
Ⅲ. 전문가 협의회 및 면담 94
1. 전문가 집담회 94
가. 학교 인프라 현황 파악과 지원방안 논의 94
나. 내용 96
2. 시도교육청 담당자 인터뷰 102
가.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연구원 인터뷰 102
나. 경상남도교육청 교육정보원 인터뷰 103
다.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인터뷰 105
라.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인터뷰 107
마. 시도교육청 인터뷰 주요 결과 109
3. 에듀테크 기업 인터뷰 111
4. 전문가 협의체 의견 종합 및 시사점 114
가. 학교 무선망 114
나. 단말기 115
다. 교원 역량 제고와 인식 변화에 대한 요구 115
라. 정부 주도의 정책 수립과 가이드라인 제공 116
Ⅳ. 인프라 현황 파악 설문 117
1. 설문 방법 개요 117
가. 설문 대상 117
나. 설문조사지 개발 117
다. 설문 절차 및 분석 방법 119
2. 교사 대상 설문 120
가. 응답자 특성과 배경 변인 120
나. 단말기 보급 및 관리 122
다/라. AI 교수학습 플랫폼의 운영 및 관리 136
3. 학생 대상 설문 145
가. 개요 145
나. 배경변인 145
다. 단말기 사용 147
라. AI 활용 프로그램 156
마. 기타 157
4.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시사점 158
가. 교사 대상 설문 결과 종합 158
나. 학생 대상 설문 결과 종합 160
Ⅴ. 학교 현장 실사 161
1. 개요 161
2. 주요 확인사항 161
가. 물적 인프라 162
나. 인적 인프라 163
3. 학교별 현장 실사 결과 164
가. 서울 A 초등학교 164
나. 서울 B 고등학교 170
다. 서울 C 중학교 176
라. 호남 D 고등학교 183
마. 강원 E 초중학교 185
바. 영남 F 초등학교 189
사. 영남 G 초등학교 194
4. 현장 실사를 통한 시사점 종합 202
가. 학교별 현장 실사 방문을 통한 진단 202
나. 무선 인프라망 개선 방안 205
Ⅵ. 결론 및 제언 209
1. 결론 209
2. 정책적 제언 214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안 217
참고문헌 219
[부록 1] 교사 대상 설문지 225
[부록 2] 학생 대상 설문지 239
[부록 3] 교육청 대상 설문지 246
판권기 250
〈표 Ⅱ-1〉 스쿨넷서비스 단계별 사업 현황 20
〈표 Ⅱ-2〉 3단계 및 4단계 스쿨넷서비스 비교 21
〈표 Ⅱ-3〉 학교 무선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 경과 23
〈표 Ⅱ-4〉 학교무선망 구축사업 현황(NIA 위탁구축 기준) 23
〈표 Ⅱ-5〉 학교 인터넷 회선 구축 현황(교육부 내부자료, 2023. 6.) 24
〈표 Ⅱ-6〉 시도교육청별 학생용 단말기 보급 현황(교육부 내부자료, 2023. 12.) 26
〈표 Ⅱ-7〉 OS별 학생용 노트북 보급 수량(교육부 내부자료, 2023. 12.) 27
〈표 Ⅱ-8〉 OS별 태블릿PC 보급 수량(교육부 내부자료, 2023. 12.) 27
〈표 Ⅱ-9〉 시도교육청별 단말기 선정 방법 현황 28
〈표 Ⅱ-10〉 BYOD 정책 허용 여부 28
〈표 Ⅱ-11〉 단말기 가정 사용 허용 여부 28
〈표 Ⅱ-12〉 여분 단말기 보급 여부 29
〈표 Ⅱ-13〉 단말기 관리시스템(MDM) 설치 여부 29
〈표 Ⅱ-14〉 단말기 AS 관리 방안 여부 29
〈표 Ⅱ-15〉 학교 및 대학의 디지털과 기술 표준 31
〈표 Ⅱ-16〉 Fairfax 교육청 15개교 시범 적용 안 36
〈표 Ⅱ-17〉 단말기 기종 및 사용 장소 36
〈표 Ⅱ-18〉 영국 학교 및 대학의 단말기 표준 38
〈표 Ⅱ-19〉 일본 문부과학성의 학생용 단말기 표준 사양 39
〈표 Ⅱ-20〉 일본 ICT 환경 활용에 대한 방침 40
〈표 Ⅱ-21〉 DLM 특징 79
〈표 Ⅱ-22〉 DLM 계획 단계 평가 준거 80
〈표 Ⅱ-23〉 DLM 관리 단계 지침 81
〈표 Ⅱ-24〉 DLM 반납 단계 지침 81
〈표 Ⅱ-25〉 영국 대학의 IT 지속가능성 모범 사례 83
〈표 Ⅱ-26〉 일본 초중등학교의 학생용 단말기 처리 유형 86
〈표 Ⅱ-27〉 일본 HP 노트북 처리 요청 시 처리 방법 86
〈표 Ⅱ-28〉 울산광역시교육청 불용 정보화기기 매각 지원 사업 결과(2023년) 88
〈표 Ⅱ-29〉 울산광역시 불용 정보화기기 매각 지원 사업 업무 흐름(강남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2024) 89
〈표 Ⅲ-1〉 전문가 자문 요약 94
〈표 Ⅲ-2〉 전문가 집담회 참여자 구성 95
〈표 Ⅲ-3〉 인프라 및 단말기 내용연수(2022년 1월 시행)(국가법령정보센터, 2021) 106
〈표 Ⅲ-4〉 에듀테크 기업 인터뷰 대상 111
〈표 Ⅳ-1〉 교사 대상 설문 개요 118
〈표 Ⅳ-2〉 학생 대상 설문 개요 119
〈표 Ⅳ-3〉 연구 대상(교사) 일반적 배경 요인 121
〈표 Ⅳ-4〉 단말기 선정 방식 122
〈표 Ⅳ-5〉 MDM 설치 여부 122
〈표 Ⅳ-6〉 단말기 만족도 123
〈표 Ⅳ-7〉 수업 중 단말기 사용 허용 여부 124
〈표 Ⅳ-8〉 수업 중 학생용 단말기 활용 이유 124
〈표 Ⅳ-9〉 수업 중 학생용 단말기 사용 빈도 125
〈표 Ⅳ-10〉 학생용 단말기를 사용하는 수업 단계 125
〈표 Ⅳ-11〉 교사가 사용하는 수업용 단말기 기종 126
〈표 Ⅳ-12〉 교사가 선호하는 수업용 단말기 기종 126
〈표 Ⅳ-13〉 교사가 선호하는 학생용 단말기 기종 127
〈표 Ⅳ-14〉 단말기 보급 방식 128
〈표 Ⅳ-15〉 단말기 지원 정책 128
〈표 Ⅳ-16〉 MDM 설치 찬성 여부 129
〈표 Ⅳ-17〉 MDM 찬성 이유 129
〈표 Ⅳ-18〉 MDM 관리 주체 130
〈표 Ⅳ-19〉 BYOD 찬성 여부 130
〈표 Ⅳ-20〉 BYOD 보급 정책과 방향 131
〈표 Ⅳ-21〉 테크매니저 배치 찬성 여부 131
〈표 Ⅳ-22〉 테크매니저 배치 규모 132
〈표 Ⅳ-23〉 테크매니저 반대 이유 132
〈표 Ⅳ-24〉 테크매니저 핵심 역량 133
〈표 Ⅳ-25〉 테크매니저 운영 형태 133
〈표 Ⅳ-26〉 수업에 디지털 기기 활용 시 어려운 점 134
〈표 Ⅳ-27〉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135
〈표 Ⅳ-28〉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사용 여부 136
〈표 Ⅳ-29〉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사용 이유 136
〈표 Ⅳ-30〉 수업 중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활용 빈도 137
〈표 Ⅳ-31〉 수업 중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활용 단계 137
〈표 Ⅳ-32〉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활용 과목 138
〈표 Ⅳ-33〉 사용한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종류 139
〈표 Ⅳ-34〉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사용 중 끊김 현상 발생 여부 139
〈표 Ⅳ-35〉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사용 중 끊김 현상 발생 이유 140
〈표 Ⅳ-36〉 학습데이터 활용 의견 140
〈표 Ⅳ-37〉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에 대한 의견 141
〈표 Ⅳ-38〉 AI 연계 교수학습 플랫폼 데이터 수집ㆍ활용ㆍ관리 현황 143
〈표 Ⅳ-39〉 디지털 교육 연수 요구 143
〈표 Ⅳ-40〉 학생 대상 설문 참여학교 정보 145
〈표 Ⅳ-41〉 연구 대상(학생) 일반적 배경 요인 146
〈표 Ⅳ-42〉 수업 시간에 사용해 본 단말기 기종 147
〈표 Ⅳ-43〉 MDM 기능 설치 인식 여부 147
〈표 Ⅳ-44〉 단말기 만족도 148
〈표 Ⅳ-45〉 성별에 따른 단말기 종합 만족도 149
〈표 Ⅳ-46〉 학교급에 따른 단말기 종합 만족도 149
〈표 Ⅳ-47〉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단말기 종합 만족도 149
〈표 Ⅳ-48〉 단말기 사용 경험 여부 150
〈표 Ⅳ-49〉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151
〈표 Ⅳ-50〉 수업 시간에 사용하고 싶은 단말기 기종 151
〈표 Ⅳ-51〉 단말기 요구사항 152
〈표 Ⅳ-52〉 BYOD 찬성 여부 153
〈표 Ⅳ-53〉 BYOD 반대 이유 153
〈표 Ⅳ-54〉 학교급별 단말기 보급 방안 154
〈표 Ⅳ-55〉 단말기 불편 사항 155
〈표 Ⅳ-56〉 단말기 개선 사항 155
〈표 Ⅳ-57〉 AI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사이트에 대한 의견 156
〈표 Ⅴ-1〉 현장 실사 일정 및 방문 학교 161
〈표 Ⅴ-2〉 학교 현장 실사 물적 인프라 조사 항목 162
〈표 Ⅴ-3〉 학교 현장 실사 인적 인프라 조사 항목 163
〈표 Ⅴ-4〉 서울 A 초등학교 3학년 3반 164
〈표 Ⅴ-5〉 서울 A 초등학교 6학년 3반 164
〈표 Ⅴ-6〉 서울 A 초등학교 6학년 2반 165
〈표 Ⅴ-7〉 서울 A 초등학교 5학년 2반 165
〈표 Ⅴ-8〉 서울 A 초등학교 5학년 3반 166
〈표 Ⅴ-9〉 서울 A 초등학교 4학년 3반 166
〈표 Ⅴ-10〉 서울 B 고등학교 2학년 3반(쉬는 시간) 170
〈표 Ⅴ-11〉 서울 B 고등학교 2학년 7반 171
〈표 Ⅴ-12〉 서울 B 고등학교 2학년 교무실 171
〈표 Ⅴ-13〉 서울 B 고등학교 컴퓨터실 172
〈표 Ⅴ-14〉 서울 B 고등학교 특별실 172
〈표 Ⅴ-15〉 서울 B 고등학교 1학년 7반 173
〈표 Ⅴ-16〉 서울 B 고등학교 1학년 5반 173
〈표 Ⅴ-17〉 서울 B 고등학교 1학년 교무실 174
〈표 Ⅴ-18〉 서울 B 고등학교 2학년 3반(수업 시간) 174
〈표 Ⅴ-19〉 서울 B 고등학교 속도측정 앱 비교 175
〈표 Ⅴ-20〉 서울 B 고등학교 AP 구축 시 속도 176
〈표 Ⅴ-21〉 서울 C 중학교 학생용 크롬북과 교사용 노트북 속도 비교 177
〈표 Ⅴ-22〉 서울 C 중학교 인터넷 사용과 미사용 환경 속도 비교 177
〈표 Ⅴ-23〉 서울 C 중학교 인터넷 사용 시 속도 비교 178
〈표 Ⅴ-24〉 호남 D 고등학교 학생용 무선 AP 속도ㆍ위치 사진 183
〈표 Ⅴ-25〉 강원 E 초중학교 무선 AP 속도ㆍ위치 사진 186
〈표 Ⅴ-26〉 영남 F 초등학교 무선 AP 속도(1차)ㆍ위치 사진 189
〈표 Ⅴ-27〉 영남 F 초등학교 무선 AP 속도(2차) 191
〈표 Ⅴ-28〉 영남 G 초등학교 5학년 1반 상황별 속도 198
〈표 Ⅴ-29〉 영남 G 초등학교 5학년 1반 199
〈표 Ⅴ-30〉 영남 G 초등학교 5학년 4반 199
〈표 Ⅴ-31〉 영남 G 초등학교 6학년 3반 200
〈표 Ⅴ-32〉 영남 G 초등학교 4학년 3반 200
〈표 Ⅴ-33〉 영남 G 초등학교 5학년 2반 201
〈표 Ⅴ-34〉 호남 D 고등학교 내부회선망 개선 공사 견적 206
〈표 Ⅴ-35〉 학교 단위의 개선 사례 207
[그림 Ⅱ-1] 학교 유무선 인프라 구성도 20
[그림 Ⅱ-2] 10G 인터넷 무선망 구성도 22
[그림 Ⅱ-3] 인디애나주의 무선망 보급 현황 33
[그림 Ⅱ-4] AI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의 인프라와 전송 검증 연구 개요 35
[그림 Ⅱ-5] 인디애나주의 디바이스 보급 현황 37
[그림 Ⅱ-6] 단말기 전주기 관리 79
[그림 Ⅱ-7] 교육정보부장 임용현황 90
[그림 Ⅱ-8]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정보화지원체계 90
[그림 Ⅱ-9] 인디애나주의 기술 지원 인력 배치 현황 92
[그림 Ⅴ-1] 서울 C 중학교 사이버스 수업 모습 179
[그림 Ⅴ-2] 서울 C 중학교 무선 AP 설치 위치 180
[그림 Ⅴ-3] 서울 C 중학교 학생용 단말기 배경화면 181
[그림 Ⅴ-4] 서울 C 중학교 교육청 배부 충전 배터리 182
[그림 Ⅴ-5] 강원 E 초중학교 외부 185
[그림 Ⅴ-6] 강원 E 초중학교 캐시서버 188
[그림 Ⅴ-7] 영남 G 초등학교 무선 인터넷 설정 방법 194
[그림 Ⅴ-8] 영남 G 초등학교 학생용 단말기 와이파이 194
[그림 Ⅴ-9] 영남 G 초등학교 기본 지급 단말기 및 소모품 195
[그림 Ⅴ-10] 영남 G 초등학교 단말기 보관함 196
[그림 Ⅴ-11] 영남 G 초등학교 단말기 충전 어댑터 196
[그림 Ⅴ-12] 영남 G 초등학교 단말기 뒷면 197
[그림 Ⅴ-13] 영남 G 초등학교 G-suite 관리 화면 197
[그림 Ⅴ-14] 영남 G 초등학교 T 플랫폼 197
[그림 Ⅴ-15] 영남 G 초등학교 T 플랫폼 학생 활용 모습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