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주요 내용 10
3. 연구추진 체계 11
PART Ⅱ. 본론 12
1. 경제적 가치분석 방법의 고찰 13
1) 경제적 가치분석의 정의 13
2) 경제적 가치분석의 목적 14
3) 경제적 가치분석 방법론 15
2.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제적 가치분석 20
1) 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분석의 타당성 20
2)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제적 가치분석 사례 21
3)/2)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조건부가치측정법 적용 사례 34
3. 보건의료 및 복지 부문 교육의 경제적 가치분석 방법 탐색 38
1) 보건복지 분야 재정 투자 현황 38
2) 보건의료 및 복지 부문 교육의 특징 40
3) 보건의료 및 복지 부문의 경제적 가치 분석의 사례 44
4) 보건의료 및 복지 부문 교육의 경제적 가치분석의 의미 47
5) 보건의료 및 복지 부문 교육의 조건부가치분석 방법(안) 54
PART Ⅲ. 결론 65
1. 결과 및 논의 66
2. 제언 68
참고문헌 71
판권기 76
〈표 Ⅱ-1〉 경제적 가치분석 방법 16
〈표 Ⅱ-2〉 가치추정 방법의 분류 18
〈표 Ⅱ-3〉 이러닝 프로그램의 비용-편익 측정 22
〈표 Ⅱ-4〉 비용-편익 분석(CBA) vs 비용-효과 분석(CEA)의 비교 24
〈표 Ⅱ-5〉 박준형(2019)의 연구내용 요약 25
〈표 Ⅱ-6〉 정임수 등(2011)의 연구내용 요약 26
〈표 Ⅱ-7〉 김상영(2010)의 연구내용 요약 27
〈표 Ⅱ-8〉 차재혁(2019)의 연구내용 요약 28
〈표 Ⅱ-9〉 강기래 등(2016)의 연구내용 요약 30
〈표 Ⅱ-10〉 강진영(2022)의 연구내용 요약 31
〈표 Ⅱ-11〉 김경환 등(2023)의 연구내용 요약 33
〈표 Ⅱ-12〉 교육 프로그램의 CVM 연구 사례(김경환, 2020) 34
〈표 Ⅱ-13〉 경제적 가치분석 절차 및 내용 요약(김경환, 2020) 36
〈표 Ⅱ-14〉 KOHI 2023년 분야별 교육 42
〈표 Ⅱ-15〉 자원봉사자의 사회적ㆍ경제적 가치분석 결과 46
〈표 Ⅱ-16〉 교육ㆍ학습평가 모델 비교(김경환, 2020) 48
〈표 Ⅱ-17〉 반응평가 측정에 관한 연구(김경환, 2020) 49
〈표 Ⅱ-18〉 학습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김경환, 2020) 50
〈표 Ⅱ-19〉 행동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김경환, 2020) 51
〈표 Ⅱ-20〉 CVM 조사의 편향 종류(한국개발연구원, 2012, p.108) 59
〈표 Ⅱ-21〉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의 경제적가치분석 실행 항목(안) 68
[그림 Ⅰ-1] 연구수행 체계도 11
[그림 Ⅱ-1] 연도별 공공사회복지지출 추이 38
[그림 Ⅱ-2] 정부 총지출과 보건복지 분야 재정 추이 39
[그림 Ⅱ-3] KOHI 2023년 교육계획 43
[그림 Ⅱ-4] KOHI의 조건부가치분석 수행 절차(안) 55
[그림 Ⅱ-5] 이중양분형선택법 질문 로직 (김경환, 2020) 62
[그림 Ⅱ-6] WTP 추정 예시 (한국개발연구원, 2015)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