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1장 무사 전통을 말하다무·군 합일‘무’의 특질‘무’에서 ‘사’로‘덕’과 ‘예’‘인’과 ‘성’도가와 중국 문화의 기본 범주2장 ‘무사 전통을 말하다’에 대한 보충무에서 예로예의 특징: 종교·윤리·정치의 합일천도와 천주3장 무에서 예로활동 속의 신명‘예’의 세 가지 특징역사적 사명감4장 예를 해석하여 인으로 귀결시키다유정 우주관내재적 초월?‘성’과 ‘정’, 어느 것이 ‘본체’인가?하나의 세계주공·공자가 공자·맹자를 대체하다부록1 중화문화의 근원 기호물고기: 생명의 기호용: 권위와 질서의 상징한자: 결코 구두 언어의 기록이 아니다부록2 유학의 심층구조설부록3 왜 공자에 칸트를 더해야 한다고 말하는가‘학이제일’과 ‘알 수 없는 공동의 근원’“너에겐 편안하겠느냐?”와 정언명령의지·관념·정감과 ‘최고 경지’인간은 목적이라는 것과 관계주의사실과 가치는 둘로 나뉘지 않는다역사가 형이상으로 진입하다“신은 죽었다” 그 이후옮긴이의 글 _ 무와 예와 인의 삼중주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