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연구 개요 65
제1절 연구 목적 및 범위 66
제2절 연구 방법 67
제2장 문헌 연구 68
제1절 문헌 연구 개요 69
제2절 선행연구 분석 결과 70
1. 게임산업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70
2. 게임 전문인력 양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76
3. 인력 수요조사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81
제3절 유사 교육사업 및 교육기관 분석 결과 83
1. 게임콘텐츠 응용기술 R&D 전문인력 양성 83
2. Apple Developer Academy @POSTECH 86
3. 디지펜 게임아카데미 in 부산 88
제4절 소결 89
제3장 지역게임산업 분석 90
제1절 분석 개요 91
제2절 관련 정책 분석 결과 93
1. 정부 정책 93
2. 지자체 정책 및 사업 96
3. 각 지역별 글로벌 게임센터 기업육성 방안 분석 결과 112
제3절 지역게임기업 분석 결과 117
1. 지역의 게임산업 종사자 규모 118
2. 지역의 게임산업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118
3. 지역별 게임산업 사업체 수 119
4. 지역별 게임산업 종사자 수 현황 120
5. 지역별 게임산업 매출액 현황 121
6. 지원사업 수행 시 애로사항 122
7. 필요한 지원 분야(중복 선택) 123
8. 지역별 정부의 지원이 큰 콘텐츠 분야 중 게임의 비중 124
9. 게임이 지역별 지원에서 큰 분야라고 생각하는 이유(1+2순위) 125
10. 게임이 지역별 지원에서 소외되는 분야라고 생각하는 이유(1+2순위) 126
11. 지역에 사업장을 선택한 이유(1+2+3순위) 127
12. 지역의 게임산업 환경 만족도 128
13. 지역 인프라 환경 구축 체감도 129
14. 지역 사업체 경영 구축 체감도 130
15. 지역 산업연계 구축 체감도 131
16. 지원 프로그램 구축 체감도 132
제4절 지역게임 전문인력 양성 현황 분석 결과 133
1. 대학교 및 전문대학 현황 133
2.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136
3. 민간 게임학원 현황 138
제5절 소결 139
제4장 지역게임인력 수요조사 144
제1절 수요조사 개요 145
1. 관계자 인터뷰 개요 145
2.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개요 147
제2절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 149
1. 지역게임산업 및 인력수급 현황 149
2. 지역 내 게임인재원 필요성 및 교육 방향 155
제3절 게임인력 수요 설문조사 결과 167
1. 사업체 일반정보 167
2. 사업체 인력 현황 169
3. 신규 채용 계획 195
4. 교육 수요조사 201
제4절 소결 204
1. 지역 글로벌 게임센터 관계자 인터뷰 결과 204
2. 게임인력수요 설문조사 210
제5장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타당성 분석 223
제1절 분원 설립 타당성 분석 개요 224
제2절 사전 타당성 분석(지역게임 전문인력 수요 산출, 경제적 효과 등) 225
1. 기존 방법론 분석 225
2. 사전 타당성 분석 프레임워크 수립 232
3.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234
4. 정책적 타당성 분석 결과 242
5. 기술적 타당성 분석 결과 246
제3절 소결 248
제6장 사업 구체화 및 중장기 방향 제시 258
제1절 개요 259
제2절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계획(안) 259
1. 여건 분석 및 시사점 도출 259
2.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계획(안) 수립 261
제3절 세부과제별 실행계획 262
1. (전략과제①) 입문자-전공자-재직자 등 대상별 유연한 교육기간 262
2. (전략과제②) 지역게임산업 맞춤형 융합 교육 264
3. (전략과제③) 찾아가는 홍보를 통한 학생 모집 265
4. (전략과제④) 게임인재원 브랜드화를 통한 교원 수급 268
5. (전략과제⑤) '교육-취ㆍ창업-지역 정주'의 단계별 학생 지원 276
6. (전략과제⑥) 지역게임기업 취ㆍ창업 지원 279
7. (전략과제⑦) 지역기업-지역 글로벌 게임 센터 연계를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 281
8. (전략과제⑧) 해외 교류 협력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282
제4절 사업 추진체계 및 게임인재원 분원 관리ㆍ운영 방안 284
1. 게임인재원 분원 사업 추진체계 284
2. 조직 및 운영체계 개선 285
3. 게임인재원 분원 선정 기준(평가기준) 288
4. 지역 대학 및 특성화고와의 연계 방안 294
제5절 사업예산, 예산 산정 근거 및 재원조달 방안 제시 298
1. 사업예산 및 예산 산정 근거 298
2. 재원 조달 방안 300
제6절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 로드맵 302
제7절 소결 304
1.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계획(안) 304
2. 세부과제별 실행계획 305
3. 사업 추진체계 및 게임인재원 분원 관리ㆍ운영 방안 312
4. 지역 대학 및 특성화고와의 연계 방안 316
5. 사업예산, 예산산정 근거 및 재원 조달 방안 제시 317
6.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 로드맵 320
참고문헌 322
[부록] 327
판권기 337
〈표 1-1〉 연구 목표 및 연구 범위 66
〈표 1-2〉 연구 방법 67
〈표 2-1〉 문헌 분석 개요 69
〈표 2-2〉 학력별 종사자 현황 평균(2018-2022) 72
〈표 2-3〉/〈표 2-1〉 직종별 종사자 현황 평균(2018-2022) 73
〈표 2-4〉/〈표 2-2〉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종사자 수 및 업체당 평균 인원(2018-2022) 75
〈표 2-5〉/〈표 2-3〉 직종별 채용 인원 및 필요 인원 현황 평균(2020-2022) 76
〈표 2-6〉/〈표 2-4〉 '게임 전문인력 양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77
〈표 2-7〉/〈표 2-5〉 '인력 수요조사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81
〈표 2-8〉/〈표 2-6〉 가천대학교 '게임콘텐츠 응용기술 R&D 전문인력 양성'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83
〈표 2-9〉/〈표 2-7〉 가천대학교 '게임콘텐츠 응용기술 R&D 전문인력 양성' 교육 내용 83
〈표 2-10〉/〈표 2-8〉 'Apple Developer Academy @POSTECH' 운영 개요 86
〈표 2-11〉/〈표 2-9〉 'Apple Developer Academy @POSTECH' 교육 내용에 관한 사항 87
〈표 2-12〉/〈표 2-10〉 'Apple Developer Academy @POSTECH' 교육 방법에 관한 사항 87
〈표 2-13〉/〈표 2-11〉 '디지펜 게임아카데미 in 부산' 주요 내용 88
〈표 2-14〉/〈표 2-12〉 문헌 연구 분석 결과 89
〈표 3-1〉 지역게임산업 분석 개요 91
〈표 3-2〉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2024~2028) 추진 전략 93
〈표 3-3〉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 '게임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 지원' 세부 내용 94
〈표 3-4〉 2024 문화 디지털 혁신 시행계획 '디지털 신기술 기반 문화산업 육성' 세부 내용 95
〈표 3-5〉 지자체 게임산업 정책 및 사업 현황 96
〈표 3-6〉 충남 게임산업 관련 정책 96
〈표 3-7〉 충청북도 콘텐츠기업육성센터 건립 세부 지원 내용 97
〈표 3-8〉 대전지역 기반 게임산업 육성 사업 세부 지원 내용 98
〈표 3-9〉 'K-문화ㆍ체육ㆍ관광산업 거점, 전북특별자치도' 세부 실행 과제 99
〈표 3-10〉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산업 육성 사업 세부 내용 100
〈표 3-11〉 GCC사관학교 세부 내용 101
〈표 3-12〉 대구 게임테크 혁신거점 관련 세부 내용 102
〈표 3-13〉 경북 지역 기반 게임산업 육성 사업 지원 세부 내용 102
〈표 3-14〉 '경남, 비수도권역 최대 명품 콘텐츠 도시로 도약!' 세부 내용 105
〈표 3-15〉 '2023년 콘텐츠 지원사업' 게임 관련 지원 세부 내용 106
〈표 3-16〉 게임 체인저 人 부산! 세부 내용 109
〈표 3-17〉 콘텐츠산업 활성화 지원 세부 내용 109
〈표 3-18〉 아세안 플러스알파(+α) 세부 내용 111
〈표 3-19〉 부산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2
〈표 3-20〉 대구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2
〈표 3-21〉 광주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3
〈표 3-22〉 대구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3
〈표 3-23〉 충북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3
〈표 3-24〉 충북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4
〈표 3-25〉 전북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4
〈표 3-26〉 전남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5
〈표 3-27〉 경북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5
〈표 3-28〉 울산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6
〈표 3-29〉 경남 글로벌 게임센터 게임기업 지원 방향 116
〈표 3-30〉 전국 게임산업 현황(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117
〈표 3-31〉 전국 게임 관련 학과 수, 재학생 수, 졸업생 수(4년제 대학+전문대학) 133
〈표 3-32〉/〈표 3-1〉 전국 게임 관련 학과 리스트(4년제 대학+전문대학) 134
〈표 3-33〉/〈표 3-32〉 전국 게임 관련 학과 리스트(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 136
〈표 3-34〉/〈표 3-33〉 전국 민간 게임학원 수 138
〈표 4-1〉 지역 거점 게임센터 담당자 인터뷰 운영 개요 145
〈표 4-2〉 지역 거점 게임센터 담당자 인터뷰 대상자 145
〈표 4-3〉 지역 거점 게임센터 담당자 인터뷰 질의 내용 146
〈표 4-4〉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개요 - 대상 및 응답 현황 147
〈표 4-5〉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개요 - 문항 구성 147
〈표 4-6〉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타 지역 대비 게임산업 활성화 여부 149
〈표 4-7〉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게임기업의 특징 150
〈표 4-8〉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인력수급 현황 151
〈표 4-9〉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개발자 수급 구조 151
〈표 4-10〉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게임기업의 애로사항 152
〈표 4-11〉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게임기업이 지역 인력에 요구하는 사항 153
〈표 4-12〉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게임 전문인력 양성 정책 및 사업 현황 153
〈표 4-13〉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게임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 154
〈표 4-14〉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급여 차이 수준 155
〈표 4-15〉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내 게임인재원 필요성 156
〈표 4-16〉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혹은 권역 단위 게임인재원 분원설립의 타당성 157
〈표 4-17〉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후 교육생 모집의 용이함 정도 157
〈표 4-18〉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분원의 적절한 정원 수 158
〈표 4-19〉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의 적절한 교육 기간 159
〈표 4-20〉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 글로벌 게임센터와 게임인재원이 연계한 교육 방향 159
〈표 4-21〉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게임산업 특성 반영한 지역게임인재원의 교육 방향 160
〈표 4-22〉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분원의 교육과정 대상 161
〈표 4-23〉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과 지역게임기업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 162
〈표 4-24〉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졸업생의 지역게임기업 취업에 필요한 지원 162
〈표 4-25〉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의 교원 확보 방안 163
〈표 4-26〉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교원 채용 시 중요한 요소 164
〈표 4-27〉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지역게임업계 종사자의 게임인재원 교원 채용 희망 여부 164
〈표 4-28〉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과 지역게임센터의 연계 및 협업모델 165
〈표 4-29〉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_게임인재원 졸업생의 지역 정주를 위해 필요한 지원 165
〈표 4-30〉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 종합① - 지역게임산업 및 인력수급 현황 204
〈표 4-31〉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 종합② - 지역 내 게임인재원 필요성 및 교육 방향 206
〈표 4-32〉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개요 - 대상 및 응답 현황 210
〈표 4-33〉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개요 - 문항 구성 211
〈표 4-34〉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사업체 일반정보 211
〈표 4-35〉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현재 재직인원 수 및 분야 212
〈표 4-36〉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최근 3년간 채용 여부 213
〈표 4-37〉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채용 인원 현황 214
〈표 4-38〉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채용 인원 현황 215
〈표 4-39〉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채용 인원 현황 216
〈표 4-40〉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계획 219
〈표 5-1〉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타당성 분석 프로세스 224
〈표 5-2〉 경남예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분석 방법 225
〈표 5-3〉 경남예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분석 - 정책적 타당성 분석 226
〈표 5-4〉 경남예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분석 - 기술적 타당성 분석 226
〈표 5-5〉 경남예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분석 - 경제적 타당성 분석 227
〈표 5-6〉 국립해양수산대학 설립 타당성 분석 방법 228
〈표 5-7〉 경기북부지역 한국폴리텍대학 설립 타당성 분석 방법 229
〈표 5-8〉 공무원 연수원 건립 타당성 분석 방법 230
〈표 5-9〉 기존 분석 방법론 종합 231
〈표 5-10〉 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본 가정 234
〈표 5-11〉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비용 추정 - 세부 산출 235
〈표 5-12〉 게임인재원 분원 운영 비용 추정 - 세부 산출 235
〈표 5-13〉 게임인재원 분원 구축 및 운영 비용 236
〈표 5-14〉 졸업생 1인당 인적자원 공급 경제적 가치 237
〈표 5-15〉 인적자원 공급ㆍ양성에 따른 편익 238
〈표 5-16〉 교육서비스업 산업연관표 238
〈표 5-17〉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을 통한 지역경제 기여효과 239
〈표 5-18〉 외지 교육기관 진학방지 효과 240
〈표 5-19〉 게임인재원 분원 구축 시 예상 편익 240
〈표 5-20〉 경제적 타당성 분석 방법 241
〈표 5-21〉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241
〈표 5-22〉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242
〈표 5-23〉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2024~2028) 244
〈표 5-24〉 게임산업 진흥 계획 중 인력양성 관련 사업 현황 245
〈표 5-25〉 기술적 타당성 평가 기준 및 검토 결과 246
〈표 5-26〉 유사 연구에서의 사전 타당성 분석 248
〈표 5-27〉 기존 분석 방법론 종합 249
〈표 5-28〉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사전 타당성 분석 프레임워크 수립 250
〈표 5-29〉 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본 가정 250
〈표 5-30〉 게임인재원 분원 구축 및 운영 비용 251
〈표 5-31〉 인적자원 공급ㆍ양성에 따른 편익 252
〈표 5-32〉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을 통한 지역경제 기여효과 253
〈표 5-33〉 외지 교육기관 진학방지 효과 253
〈표 5-34〉 게임인재원 분원 구축 시 예상 편익 253
〈표 5-35〉 경제적 타당성 분석 방법 254
〈표 5-36〉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255
〈표 5-37〉 정책적 타당성 분석 결과 및 시사점 255
〈표 5-38〉 기술적 타당성 평가 기준 및 검토 결과 256
〈표 6-1〉 '지역게임인력 양성' 강점, 약점, 기회, 위기 요인 259
〈표 6-2〉 지역게임인력 양성 요구 분석 260
〈표 6-3〉 입문자 Track 교육과정 263
〈표 6-4〉 개발자ㆍ재직자 Track 교육과정(안) 264
〈표 6-5〉 지역별 게임산업의 특성 265
〈표 6-6〉 '청년취업성공패키지' 참여 대상자 모집 방식 266
〈표 6-7〉 게임인재원 교육생 모집 방안 266
〈표 6-8〉 게임인재원 교원 채용에 관한 사항 268
〈표 6-9〉 신기술콘텐츠융복합아카데미 교원 채용에 관한 사항 270
〈표 6-10〉 한국영화아카데미 교원 채용에 관한 사항 271
〈표 6-11〉 대학교 강사 채용에 관한 사항 272
〈표 6-12〉 지역게임기업의 재직자 수 273
〈표 6-13〉 게임인재원과 유사 업종 및 교육기관 급여 비교 274
〈표 6-14〉 게임인재원 급여 조건 변경(안) 274
〈표 6-15〉 게임인재원 분원 교육생 지원 방안 277
〈표 6-16〉 각 지역별 대학 평균 기숙사 수용률(2023년 기준) 277
〈표 6-17〉 교육생 취ㆍ창업 지원 방안 - 취ㆍ창업을 위한 실무역량 교육 280
〈표 6-18〉 게임인재원 및 타 유사기관 비교 분석 및 운영 방향성 도출 286
〈표 6-19〉 게임인재원 운영 인력 증원(안) 287
〈표 6-20〉 게임인재원 분원 운영 조직(안) 287
〈표 6-21〉 지역 콘텐츠산업 경쟁력 지표 구성 289
〈표 6-22〉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선정 지표 291
〈표 6-23〉 '위험성평가 평가 담당자 교육 사업수행 민간교육기관' 선정 지표 292
〈표 6-24〉 '글로벌연수사업 연수기관' 심사 기준표 292
〈표 6-25〉 게임인재원 분원 선정평가 선정지표 1안 293
〈표 6-26〉 게임인재원 분원 선정평가 선정지표 2안 294
〈표 6-27〉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 각 주체별 역할 295
〈표 6-28〉 게임인재원 분원-지역 특성화고-지역 대학과의 연계 방안 297
〈표 6-29〉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비용 추정 298
〈표 6-30〉 게임인재원 분원 운영 비용 추정 299
〈표 6-31〉 게임인재원 교육생 모집 방안 306
〈표 6-32〉 게임인재원 교원 수급 관련 이슈사항 308
〈표 6-33〉 게임인재원 분원 교원 수급 전략 수립 309
〈표 6-34〉 게임인재원 분원 교육생 지원 방안 309
〈표 6-35〉 게임인재원 운영 인력 증원(안) 314
〈표 6-36〉 게임인재원 분원 운영 조직(안) 314
〈표 6-37〉 게임인재원 분원 선정평가 선정지표 1안 315
〈표 6-38〉 게임인재원 분원 선정평가 선정지표 2안 316
〈표 6-39〉 게임인재원 분원-지역 특성화고-지역 대학과의 연계 방안 317
〈표 6-40〉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비용 추정 317
〈표 6-41〉 게임인재원 분원 운영 비용 추정 318
[그림 2-1] 연도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2018-2022) 70
[그림 2-2] 연도별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2018-2022) 71
[그림 2-3] 연도별 국내 게임산업 기업체 수(2018-2022) 71
[그림 2-4] 학력별 종사자 현황(2018-2022) 72
[그림 2-5] 직종별 종사자 현황(2018-2022) 73
[그림 2-6]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종사자 수 및 전년 대비 증감률(2018-2022) 74
[그림 2-7] 직종별 채용 인원 및 필요 인원 현황(2020-2022) 75
[그림 3-1] 지역의 게임산업 종사자 규모 118
[그림 3-2] 지역의 게임산업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118
[그림 3-3] 지역별 게임 사업체 수 현황 119
[그림 3-4] 지역별 게임 종사자 수 현황 120
[그림 3-5] 지역별 게임산업 매출액 현황 121
[그림 3-6] 지원사업 수행 시 애로사항 122
[그림 3-7] 필요한 지원 분야(중복 선택) 123
[그림 3-8] 지역별 정부의 지원이 큰 콘텐츠 분야 중 게임의 비중 124
[그림 3-9] 게임이 지역별 지원에서 큰 분야라고 생각하는 이유(1+2순위) 125
[그림 3-10] 게임이 지역별 지원에서 소외되는 분야라고 생각하는 이유(1+2순위) 126
[그림 3-11] 지역에 사업장을 선택한 이유(1+2+3순위) 127
[그림 3-12] 지역의 게임산업 환경 만족도 128
[그림 3-13] 지역 인프라 환경 구축 체감도 129
[그림 3-14] 지역 사업체 경영 구축 체감도 130
[그림 3-15] 지역 산업 연계 구축 체감도 131
[그림 3-16] 지원 프로그램 구축 체감도 132
[그림 4-1] 설문조사 결과 - 사업체 규모 167
[그림 4-2] 설문조사 결과 - 평균 연 매출 167
[그림 4-3] 설문조사 결과 - 종사자 수 168
[그림 4-4] 설문조사 결과 - 주 사업 품목 168
[그림 4-5] 설문조사 결과 - 개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69
[그림 4-6] 설문조사 결과 - 개발: 게임 PD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69
[그림 4-7] 설문조사 결과 - 개발: 게임 PD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0
[그림 4-8] 설문조사 결과 - 개발: 서버 및 클라이언트 개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0
[그림 4-9] 설문조사 결과 - 개발: 사운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1
[그림 4-10] 설문조사 결과 - 개발: 동영상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1
[그림 4-11] 설문조사 결과 - 개발: TA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1
[그림 4-12] 설문조사 결과 - 개발: QA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2
[그림 4-13] 설문조사 결과 - 개발: 엔진 개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2
[그림 4-14]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3
[그림 4-15]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컨셉 아트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3
[그림 4-16]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UI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4
[그림 4-17]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캐릭터 컨셉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4
[그림 4-18]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웹 및 그래픽 디자인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5
[그림 4-19]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이펙트 디자인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5
[그림 4-20] 설문조사 결과 - 디자인: 애니메이션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6
[그림 4-21]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6
[그림 4-22]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마케팅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7
[그림 4-23]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국내사업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7
[그림 4-24]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국외사업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8
[그림 4-25]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홍보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8
[그림 4-26]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UI&UX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9
[그림 4-27] 설문조사 결과 - 마케팅 및 판매: 웹서비스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79
[그림 4-28] 설문조사 결과 - 서비스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0
[그림 4-29] 설문조사 결과 - 서비스: 서비스 오퍼레이터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0
[그림 4-30] 설문조사 결과 - 서비스: 게임 마스터(GM)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1
[그림 4-31] 설문조사 결과 - 서비스: 고객 응대 등 게임 운영 관리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1
[그림 4-32] 설문조사 결과 - 시스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2
[그림 4-33] 설문조사 결과 - 시스템: 네트워크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2
[그림 4-34] 설문조사 결과 - 시스템: 보안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3
[그림 4-35] 설문조사 결과 - 시스템: 게임시스템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3
[그림 4-36] 설문조사 결과 - 경영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4
[그림 4-37] 설문조사 결과 - 경영: 사업기획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4
[그림 4-38] 설문조사 결과 - 경영: 마케팅/영업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5
[그림 4-39] 설문조사 결과 - 경영: 경영지원 분야 현재 재직 인원수 185
[그림 4-40] 설문조사 결과 - 전체 인원수 186
[그림 4-41] 설문조사 결과 - 최근 3년간 채용 여부 186
[그림 4-42]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채용 총 인원 187
[그림 4-43]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개발 분야 채용 인원 187
[그림 4-44]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디자인 분야 채용 인원 188
[그림 4-45]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마케팅&판매 분야 채용 인원 188
[그림 4-46] 설문조사 결과 - 2021년 서비스(게임운영관리) 분야 채용 인원 189
[그림 4-47]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채용 총 인원 189
[그림 4-48]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개발 분야 채용 인원 190
[그림 4-49]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디자인 분야 채용 인원 190
[그림 4-50]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마케팅&판매 분야 채용 인원 191
[그림 4-51]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서비스(게임운영관리) 분야 채용 인원 191
[그림 4-52] 설문조사 결과 - 2022년 시스템 분야 채용 인원 192
[그림 4-53]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채용 총 인원 192
[그림 4-54]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시스템 분야 채용 인원 193
[그림 4-55]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디자인 분야 채용 인원 193
[그림 4-56]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마케팅&판매 분야 채용 인원 194
[그림 4-57]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서비스(게임운영관리) 분야 채용 인원 194
[그림 4-58] 설문조사 결과 - 2023년 시스템 분야 채용 인원 195
[그림 4-59] 설문조사 결과 - 현재 인력 규모의 적정성 195
[그림 4-60] 설문조사 결과 - 부족 인원 196
[그림 4-61] 설문조사 결과 - 과잉 인원 196
[그림 4-62]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계획 197
[그림 4-63]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총 인원) 197
[그림 4-64]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개발 분야) 198
[그림 4-65]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디자인 분야) 198
[그림 4-66]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마케팅&판매 분야) 199
[그림 4-67]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서비스(게임운영관리) 분야) 199
[그림 4-68]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예정 인원(시스템 분야) 200
[그림 4-69] 설문조사 결과 - 채용 시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200
[그림 4-70]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수료생 채용 의향 201
[그림 4-71]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교육 방향성 201
[그림 4-72] 설문조사 결과 - 비전공자의 현장 투입을 위한 필요 교육기간 202
[그림 4-73]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교육(재직자 대상) 참여 의향 202
[그림 4-74]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교육(재직자 대상) 수강 희망 분야 203
[그림 4-75]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최근 3년간 사업체당 평균 채용 인원 214
[그림 4-76]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현재 인력 규모의 적정성 218
[그림 4-77]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2024년 하반기 신규 채용 계획 218
[그림 4-78]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수료생 채용 의향 220
[그림 4-79]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교육 방향성 221
[그림 4-80]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비전공자의 현장 투입을 위한 필요 교육기간 221
[그림 4-81] 지역게임기업 설문조사 결과 - 게임인재원 교육 참여 의향 및 수강 희망 분야 222
[그림 5-1] 게임인재원 분원 설립 경제적 타당성 분석 프레임워크 232
[그림 6-1]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계획(안) 261
[그림 6-2] 게임인재원 분원 교육과정(안) 262
[그림 6-3] 대학 공지사항을 통한 학생 모집 방안 267
[그림 6-4] 게임 분야 채용 홈페이지 광고 배너(예시) 268
[그림 6-5] 컴퓨터 프로그래밍 업종과 게임인재원 교원 임금 비교 270
[그림 6-6] 인력 풀 운영 흐름도(예시) 275
[그림 6-7] 1교육생 - 1기업 멘토링 지원 방안 278
[그림 6-8] 교육생 취ㆍ창업 지원 방안 280
[그림 6-9] 지역기업ㆍ지역 글로벌 게임센터 등 산업 연계 방안 282
[그림 6-10] 교류ㆍ협력 방안(해외 등) 283
[그림 6-11] 게임인재원 분원 사업 추진체계 284
[그림 6-12] 지역 글로벌게임센터 운영 조직(안)(원문불량) 286
[그림 6-13] 지역 콘텐츠산업 경쟁력 지표 구성 288
[그림 6-14] 지역대학과 협력한 게임인재원 교육 운영(예시) 297
[그림 6-15] 게임인재원 분원 재원 조달 방식(운영 초기) 301
[그림 6-16] 게임인재원 분원 재원 조달 방식(게임인재원 분원 정착 후) 301
[그림 6-17]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 로드맵 302
[그림 6-18]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계획(안) 304
[그림 6-19] 게임인재원 분원 교육과정(안) 305
[그림 6-20] 대학 공지사항을 통한 학생 모집 방안 307
[그림 6-21] 게임 분야 채용 홈페이지 광고 배너(예시) 308
[그림 6-22] 교육생 취ㆍ창업 지원 방안 310
[그림 6-23] 지역 기업ㆍ지역 글로벌 게임센터 등 산업 연계 방안 311
[그림 6-24] 교류ㆍ협력 방안(해외 등) 311
[그림 6-25] 게임인재원 분원 사업 추진체계 312
[그림 6-26] 지역 글로벌게임센터 운영 조직(안)(원문불량) 314
[그림 6-27] 게임인재원 분원 재원 조달 방식(운영 초기) 320
[그림 6-28] 게임인재원 분원 재원 조달 방식(게임인재원 분원 정착 후) 320
[그림 6-29] 지역게임인력 양성사업 로드맵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