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_ 어째서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지 못할까?데이터 분석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이유많은 사람들은 얼렁뚱땅 가설을 세운다방법론만으로 아웃풋의 품질을 높일 수 없다가설만이 결과(아웃풋)의 품질과 성패를 좌우한다모든 사람은 일상적으로 가설을 세운다성과 여부는 가설에 달렸다성과를 내기 위한 필수 요소 -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관계가설은 운영 체제, 다양한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성과를 올리는 사람의 공통된 생각법 - 크리티컬 씽킹1장_ 좋은 가설, 나쁜 가설01 가설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까?가설이 필요한 상황문제 해결과 기획 제안02 가설이란 도대체 무엇일까?문제 해결 또는 기획 제안 프로세스와 가설현상 가설과 요인 가설 그리고 스토리 가설03 좋은 가설이란 어떤 가설인가?언뜻 보면 괜찮아 보이는 가설가설 입안 원칙과 예외 케이스04 결국, 좋은 가설이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이란?가설의 망라성가설의 논리성2장_ 목표 없는 가설은 의미도 없다 - 목표의 정의05 가설 작성을 하기 전에 해야 할 일여정표 완성에 필요한 것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로는 가설도 만들 수 없다06 어떤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목표의 내용목표를 설정할 때 필요한 마음가짐07 바람직한 목표 설정에 필요한 포인트내용의 구체성언어의 구체성왜를 뒤섞어놓지 않기목표를 설정한 뒤에 주의할 점3장_ 좋은 가설을 만들기 위한 테크닉08 가설 만들기 세 가지 요소가설은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을까?일단, 생각하기정리하기확장하기09 스토리 가설 - 결론에는 무엇이 필요한가?스토리 가설이란 무엇인가?스토리 가설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10 현상 가설 - 어떻게 현상을 분해할 것인가?현상 가설이란 무엇인가?좋은 현상 가설 만들기에 필요한 점로직트리로 구조화할 때의 포인트11 요인 가설 - 왜 그렇게 되었는가?요인 가설이란 무엇인가?좋은 요인 가설 만들기에 필요한 점요인 가설을 만들 때 망설이게 되는 두 가지 포인트12 로지컬 씽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이유로지컬 씽킹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로지컬 씽킹의 한계13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시야를 넓히려면?엄청한 발상을 가진 사람들의 생각법 - 크리티컬 씽킹생각의 락인테크닉 1_ 카테고리 접근법카테고리 접근법이란?① 아이디어 내기② 카테고리 정리하기③ 카테고리의 관계성 생각하기④ 로직트리로 구조화하기⑤ 아이디어를 짜내어 추가하기⑥ 카테고리를 활용한 생각의 확장테크닉 2 자기 부정자기 부정이란?자기 부정의 순서테크닉 3 페어 콘셉트페어 콘셉트란?페어 콘셉트 활용법4장_ 가설 만들기 실천 케이스14 케이스 스터디로 가설 작성 실천력 높이기케이스 1_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는다아이디어를 정리하기왜 그럴까를 반복하기더 많은 가설 아이디어를 추출하기케이스 2_ 가정용 프린터 매출이 떨어졌다업계 지식으로 매출을 분해하기 - 일반적인 현상 가설매출 감소의 요인 가설 만들기케이스 3_ 마을 인구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다모든 지방 자치 단체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생각을 정리하여 가설로 확장하기케이스 4_ 야근 시간이 줄어들지 않는다요인 가설 만들기가설 아이디어 확장하기케이스 5_ 서비스나 이벤트 방문객을 늘리고 싶다설문이나 조사를 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요인 가설을 정리하기케이스 6_ 사내의 디지털화가 더디다카테고리부터 생각하기가설 작성 능력 향상에 필요한 것5장_ 데이터 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15 주관적인 가설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검증하기데이터를 활용한 가설 검증의 장점가설을 검증할 때 빠지기 쉬운 심리 상황16 현상 가설을 데이터로 검증하려면? - 비교 및 평가 시점현상 가설 검증에서 확인할 점최적의 정보를 얻기 위한 데이터 해석17 요인 가설을 데이터로 검증하려면? - 관계성의 시점요인 가설 검증에서 확인할 점방법 1_ 산포도를 활용한 관계성의 가시화방법 2_ 상관 분석으로 관계성을 정량화하기생각법 업그레이드_그룹핑 발상으로 생각하기 18 데이터가 없다고 탄식하기 전에 생각할 점데이터 활용의 장벽유효한 데이터는 가까운 곳에 있다19 (방법론이나 계산 이외의 문제에서) 데이터 검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가설 검증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자의 심리크리티컬 씽킹을 방해하는 심리적 장벽마무리하며 이 책을 옮기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