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 _ 전시기획과 큐레이터 · 통섭의 시대와 높은 울타리 안의 예술 _ 012 · 나는 진정 대한민국의 큐레이터가 맞는가 _ 017 ·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 _ 027 · 〈한국 근대미술의 거장〉 전시를 기획하며 _ 046 · 〈신라에 온 국민화가 박수근〉 특별전을 기획하면서 _ 060 · 국립경주박물관의 〈신라를 다시 본다〉를 다시 본다 _ 069 · 세계한민족 미술 대축제〈우리 집은 어디인가〉를 열면서 _ 084 · 〈달콤한 이슬-1980 그 이후〉 총설 _ 092 · 왜 〈해석된 풍경〉인가 _ 108 · 〈노란선을 넘어서〉 혹은 시대정신의 미술 _ 121 · 〈不刻의 균형〉-2018 창원조각비엔날레 총설 _ 136 · 〈법고창신-경주에서의 대화〉 전시의 의의 _ 155 · 한국 근현대미술과 불교 _ 167 · 오윤-춤추는 무당미술가_ 182 · 오윤 30주기 기념전을 열며 _ 199 · 김준권-목판화 인생 30년, 나무에 새긴 자연친화주의 _ 206 · 〈실크로드 신(라)광〉 전시기획 _ 2182부 _ 미술현장의 단상 · 미술계의 가짜와 허위의식, 미술계가 키운다 _ 228 · 미술품은 비싸게 팔릴수록 가짜는 난무한다 _ 248 · 수원 가짜그림 사건 _ 258 · 천경자 사태는 한국미술계의 일그러진 자화상 _ 266 · 미술품의 진위 문제와 감정 _ 272 · 상설전이어야 할 한국근대미술 걸작전 _ 303 · 20세기 후반의 한국미술과 평가문제 _ 310 · 20세기 한국 유화와 한국은행 소장미술품 _ 319 · 가나아트 컬렉션과 근대미술 _ 337 · 공예계 유감 _ 346 · 최치원과 해동풍류, 그리고 현대미술 _ 350 · 제주비엔날레의 근대관광 아카이브 _ 359 · 영남의 구상미술, 새로 보기 _ 366 · 묵향의 세계 그리고 이광열과 전주화단 _ 383 · 한국현대미술 신기회 창립 60년의 의의 _ 397 · 전통사찰과 현대미술의 만남-해인아트 프로젝트 _ 405 · 산의 모습과 산의 기운 _ 411 · 근현대의 경기도 미술 _ 418 · 〈기전본색〉-한국 현대미술과 경기도의 거장들 _ 452 · 풍경의 발견과 회화적 해석하기 _ 468 · 〈달아 멀리 비치오시라〉-미디어 아트의 현장 _ 479 · 이호재 회장의 몽블랑 수상과 〈동행〉 기념전 _ 482 · 한국미술관 관장의 현주소와 문제점 _ 488 · 이인성미술상의 의의와 개선방향 _ 501 3부 _ 작가론 · 최욱경-'너를 불태워라'의 실체 _ 514 · 하인두-혼불의 세계와 시정신의 승화 _ 521 · 이종상-진경정신에서 자생회화론까지 _ 543 · 조평휘-실향과 이상향 혹은 조국산천의 합경 _ 565 · 박대성-신라정신의 예술적 구현 _ 584 · 오승윤-자연과 인간 그리고 오방정색 _ 597 · 강연균-누드의 관능미에서 광주항쟁도까지 _ 606 · 손장섭-역사 속의 자각된 인간상 _ 622 · 황재형-탄광촌에서 땀의 무게를 그리다 _ 630 · 임채욱-작가정신과 인수봉 프로젝트 _ 647 · 정현-하찮은 것과 폐기물에 담긴 생명성 _ 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