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1장 동작 원리와 종류1.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132. 개발의 역사 | 163. 연료전지의 종류 | 264. 연료전지 셀의 동작 원리 | 292장 수소의 물성과 생산 · 생성 기술1. 수소의 발견과 이용의 역사 | 37(1) 수소의 발견 | 37(2) 힌덴부르크호의 화재 사고 | 38(3) 석유를 이용한 수소 생성 | 40(4) 화학공업의 발전과 수소 | 41(5) 수소와 근대 물리학의 탄생 | 422. 수소의 특성 | 43(1) 원자 및 분자 구조의 모델화 | 43(2) 수소의 물성 | 453. 수소 연료의 생성 | 49(1) 수소 생성 구조와 에너지 사회의 구상 | 49(2) 탈황 프로세스 | 51(3) 수증기 개질 | 52(4) 시프트 반응 | 534. 수소 생성 기술 | 54(1) 선택 산화 반응에 의한 CO 제거 | 55(2) 흡착법 | 56(3) 막분리법 | 58(4) 부분 산화 개질 | 62(5) 오토더말 개질 | 633장 셀 동작의 열역학1. 깁스의 자유에너지와 엔탈피 | 672. 이론 기전력과 네른스트 식 | 703. 이상(理想) 열효율 | 744장 연료전지의 특징1. 셀과 스택 | 792. 연료전지의 특징 | 80(1) 높은 이상(理想) 열효율 | 80(2) 현실의 열효율 | 80(3) 코제너레이션 | 81(4) 환경 적응성 | 82(5) 스케일 메리트 | 83(6) 부분 부하에서의 발전 효율 | 84(7) 이용 가능한 연료의 다양성 | 853. 기술적인 문제점 | 855장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1. 총론 | 91(1) 개발의 역사 | 91(2) PEFC의 동작 원리와 특징 | 922. 단(單) 셀의 구성 | 933. MEA 및 세퍼레이터의 특성 | 95(1) 전해질막의 구조와 특징 | 95(2) 전해질막의 제조법 | 97(3) 전극 촉매 | 99(4) 가스 확산층 | 102(5) 세퍼레이터 | 1034. 전류와 전압의 관계 | 105(1) 셀 내부에서 발생하는 손실 | 105(2) 활성화 분극 | 106(3) 확산 분극과 확산 전류 | 110(4) 저항 분극 | 1115. 물 관리 문제 | 1116. 발전 시스템 효율의 계산식 | 1146장 연료전지 자동차(FCV)와 가정용 PEFC 코제너레이션의실증 연구1.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개발과 도입 시나리오 | 1192. FCV의 개발과 실증 운전 실험 | 119(1) JHFC 프로젝트 | 119(2) 수소 스테이션의 시방 | 1253. 정치식 PEFC의 실증 실험 | 125(1) 가정용 연료전지의 동작 조건 | 125(2) PEFC에 의한 코제너레이션 실증 실험 | 1277장 마이크로 연료전지 - 동작 원리와 기술적 과제1. 모바일 기기용 마이크로 연료전지에 대한 기대 | 1312. DMFC의 동작 원리 | 1353. 시스템 구성에 따른 분류 | 1384. 전해질막의 기술적 과제 | 1425. 주변 기기의 개발 과제 | 1456. 개발 동향과 보급을 위한 과제 | 147(1) 개발 동향 | 147(2) 보급을 위한 과제 | 1498장 고온형 연료전지1. 고온형 연료전지의 장점 | 1552. 고온형 연료전지의 어려운 점 | 1573. 고온형 연료전지의 이용 분야 | 1594. MCFC의 동작 원리, 기술 과제 및 개발 동향 | 161(1) MCFC의 동작 원리 | 161(2) 외부 개질형과 내부 개질형 MCFC 시스템 | 163(3) 융용 탄산염형 연료전지(MCFC)의 개발 동향 | 1719장 SOFC의 기술 과제와 개발 동향1. SOFC의 특징 | 1772. SOFC 개발의 역사 | 183(1) SWPC의 실적 | 183(2) 미국 정부의 대처 | 185(3) 일본의 대처 | 1873. SOFC의 동작 원리 | 1884. 셀의 구조와 재료 | 192(1) 셀 구조 | 192(2) 전해질 | 195(3) 전극 반응 | 196(4) 공기극 | 197(5) 연료극 | 198(6) 인터커넥터 | 199(7) 가스 차폐재 | 2005. SOFC 시스템의 개발 동향 | 201(1) SWPC 이외의 해외 기업 등에 의한 개발 동향 | 201(2) 미국 DOE의 개발 계획 | 203(3) 저온 동작형 SOFC | 204(4) 비용 절감 시도 | 208(5) MOLB형 SOFC | 211(6) 일본의 기타 연구 기관 | 21410장 연료전지의 개발 동향과 전망1. 실용화를 위한 기술적 장벽의 타개책 | 2192. 가정용 연료전지의 발전 효율 | 2213. 열화 메커니즘의 해명과 가속 시험법의 확립 | 2244. 프로젝트 포메이션의 문제점 | 2265. 연료전지 자동차(FCV)와 수소에너지 사회 | 22711장 미 정부와 국제 기관에 의한 FC ·수소 개발 프로젝트1. 미국에서의 수소사회와 연료전지의 이미지 | 2332. 가정용 PEFC와 환경 면에서의 효과 | 2353. 가정용 PEFC의 경제적 평가 | 2374. 가정용 연료전지 시장 | 2415. 가정용 전원으로서의 FCV 이용 | 2436. 수소연료전지 선도계획 | 2467. 수소 생성 · 저장 기술의 목표와 과제 | 2488. 자동차용 · 정치식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 2509. International Partnership for the Hydrogen Economy(IPHE) | 25110. IEA-HIA | 253Column 〈아이슬란드, 새로운 에너지의 작은 선진국〉 | 254[부록] 기초 이론 · 용어 해설1. 열역학 이론 | 259(1) 엔탈피와 깁스 에너지의 정의 | 259(2) 열역학 제1법칙과 엔탈피 변화 | 260(3) 열역학 제2법칙 | 262(4) 깁스 에너지 변화와 연료전지의 발전 출력 | 2632. 활성화 과전압 계산 | 266(1) 전류와 전극반응 속도 | 266(2) 활성화 에너지 | 269(3) 전류의 전극전위 의존성 | 269(4) 평형 전극전위와 교환전류 | 272용어 해설 | 275저자 소개 |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