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02. 방한 관광시장 동향 및 전망 16
1. 국제관광 동향 17
2. 방한 관광시장 현황 18
1) 외래관광객 입국 동향 18
2) 2023년 외래관광객조사 주요 결과 22
3. 인바운드 관광 정책 동향 26
1) 정부 추진현황 26
2) 경기도 추진현황 27
3) 타 지자체 추진현황 30
4. 시사점 34
03.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현황 및 수용태세 35
1.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현황 36
1) 경기도 방문 외국인 수 현황 36
2) 경기도 주요관광지점 외국인 입장객 현황 37
2. 시ㆍ군별 외국인 방문자 및 관광소비 현황 38
1) 외국인 방문자 수 및 관광지출액 38
2) 시ㆍ군별 외국인 방문자 수 변화 39
3) 시ㆍ군별 외국인 관광지출액 변화 40
3.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41
1) 안내 41
2) 숙박 45
3) 음식 49
4) 쇼핑 52
5) 교통 53
4. 시사점 57
04. 경기도 방문 외국인 관광객 특성 58
1. 경기도 주요 관광지 온라인 리뷰 분석 59
1) 분석 개요 59
2) 분석 결과 61
3) 시사점 65
2. 경기도 방문 외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분석 66
1) 분석 개요 66
2) 분석 결과 67
3. 경기도 방문 외국인 관광객 심층인터뷰 78
1) 심층인터뷰 개요 78
2) 인터뷰 내용 분석 79
4. 시사점 91
05.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방안 92
1. 기본방향 및 목표설정 93
1) 기본방향 93
2. 전략 1: 새로운 경기관광 브랜드 구축 94
1) 경기관광 브랜드 리뉴얼 94
2) 경기방문의 해 지정 96
3) 온라인 플랫폼 콘텐츠 소통 확대 97
4) 경기도 디지털 마케팅 기능 강화 99
5) 경기관광 안테나숍 설치 100
3. 전략 2: 독보적인 '경기관광콘텐츠' 육성 101
1) 경기 캠핑ㆍ하이킹센터 설치 101
2) 경기 세계유산 관광상품 개발 103
3) 경기 특화 산업관광코스 개발 104
4) 경기 한류관광상품 개발 106
5) DMZ 평화관광 콘텐츠 강화 107
4. 전략 3: 글로벌 수준의 관광수용태세 확립 108
1) 글로벌 관광 통합안내체계 구축 108
2) 경기관광 시민가이드 선발 및 운영 111
3) 외국인 전용 셔틀버스 운영체계 개편 112
4) VFR 관광 활성화 113
5) '(가칭) 경기 글로벌 관광친화도시' 지정 115
06. 결론 및 정책제언 116
1. 결론 117
2. 정책제언 118
참고문헌 120
Abstract 123
판권기 2
[표 2-1] 연도별 외래관광객 입국 현황(2012년~2023년) 18
[표 2-2] 대륙별 외래관광객 입국 현황(2019년~2023년) 20
[표 2-3] 주요 국가별 방한 외래관광객 수 21
[표 2-4] 외래관광객 방한 실태 비교 22
[표 2-5] 2019년~2023년 방한 외래관광객 지역별 방문율 25
[표 2-6] 제8차 국가관광전략회의 대한민국 관광수출 혁신전략 세부내용 26
[표 2-7] 2022년ㆍ2023년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계획 비교 29
[표 2-8] 경기관광공사 해외사무소 현황 29
[표 2-9] 2023년 서울특별시 외국인 관광객 유치 관련 계획 30
[표 2-10] 2024년 인천광역시 외국인 관광객 유치 관련 계획 31
[표 2-11] 2023년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관련 계획 32
[표 2-12] 2024년 충청남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관련 계획 33
[표 3-1] 2023년 기준 주요 국적별 외국인 관광객 경기도 방문 현황 36
[표 3-2] 경기도 주요관광지점 연도별 외국인 입장객 상위 10위 37
[표 3-3] 2019년 대비 2023년 외국인 방문자 수 변동 및 변동률 상위 5위 시ㆍ군 39
[표 3-4] 2019년 대비 2023년 외국인 관광지출액 변동 및 변동률 상위 5위 시ㆍ군 40
[표 3-5] 경기도 관광안내소 현황 41
[표 3-6] 경기도 권역별 문화관광해설사 배치 현황 43
[표 3-7] 경기도 문화관광해설사 심층인터뷰 주요 내용 44
[표 3-8]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숙박업 등록현황 45
[표 3-9] 경기도 관광숙박업 객실 수 현황 47
[표 3-10] 경기도 관광객이용시설업, 숙박업, 농어촌민박사업 48
[표 3-11] 경기도 관광식당 및 음식테마거리 현황 49
[표 3-12] 경기도 시ㆍ군별 쇼핑시설 현황 52
[표 3-13] 경기도 소재 도시철도역사 현황 54
[표 3-14] 파주여행택시 운행코스 및 가격 55
[표 3-15] 경기도 시ㆍ군별 시티투어버스 운영 현황 55
[표 3-16] 2022년 경기도 EG투어버스 코스 및 운영실적 56
[표 4-1] 경기도 주요 관광지 키워드 출현 빈도(전체) 61
[표 4-2] 경기도 주요 관광지 키워드 출현 빈도(2012년-2017년) 61
[표 4-3] 경기도 주요 관광지 키워드 출현 빈도(2018년-2023년) 62
[표 4-4] 경기도 주요 관광지 방문객(외국인) 실태조사 설문 항목 66
[표 4-5] 응답자 특성 67
[표 4-6] 방한목적, 방문형태, 방문횟수 68
[표 4-7] 개별 및 단체관광객 선호 관광활동 다중응답분석 결과(상위 5위) 74
[표 4-8] 경기도 방문 외국인 관광객 거주국별 만족도 및 사후행동 차이 76
[표 4-9] 경기도 방문 20, 30대 외국인 관광객 거주국별 관광만족도 차이 77
[표 4-10] 경기도 방문 외국인 관광객 대상 심층인터뷰 질문 문항 78
[표 4-11] 해외여행 결정요인 관련 인터뷰 내용 79
[표 4-12]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관련 인터뷰 내용 80
[표 4-13] 방한여행 결정요인 관련 인터뷰 내용 81
[표 4-14] 정보원천 및 예약경로 관련 인터뷰 내용 82
[표 4-15] 한국 여행 중 방문지역 관련 인터뷰 내용 83
[표 4-16] 한국 여행 중 기억에 남는 장소 관련 인터뷰 내용 84
[표 4-17] 서울/경기 외 방문 고려지역 관련 인터뷰 내용 84
[표 4-18] 경기도 내 방문장소 관련 인터뷰 내용 85
[표 4-19] 경기도에서의 특별한 경험 관련 인터뷰 내용 85
[표 4-20] 경기도 숙박경험 관련 인터뷰 내용 86
[표 4-21] 경기도 교통수단 이용 경험 관련 인터뷰 내용 86
[표 4-22] 경기도 카페/식당 이용 경험 관련 인터뷰 내용 87
[표 4-23] 경기도 여행만족도 관련 인터뷰 내용 88
[표 4-24] 경기도 재방문의사 관련 인터뷰 내용 88
[표 4-25] 경기도 관광지 추천 의향 관련 인터뷰 내용 89
[표 4-26] 경기투어패스 이용의향 관련 인터뷰 내용 89
[표 4-27] 경기관광에 대한 개선의견 관련 인터뷰 내용 90
[그림 1-1] 연구흐름도 15
[그림 2-1] 세계관광시장 입국자 수 연도별 증감률(2021~2023) 17
[그림 2-2] 방한 외래관광객 수 추이(2012년~2023년) 18
[그림 2-3] 2023년 기준 월별 외래관광객 입국 동향 19
[그림 2-4] 대륙별 방한 외래관광객 수 추이(2012년~2023년) 20
[그림 2-5] 방한 중국 및 일본 방한객 추이(2012~2023) 21
[그림 2-6] 방한횟수 22
[그림 2-7] 방한 관심 계기(중복응답) 23
[그림 2-8] 한국 외 아시아 국가 방문 고려 이유(중복응답) 23
[그림 2-9] 주요 참여 활동(중복응답) 24
[그림 2-10] 가장 만족한 활동(중복응답) 24
[그림 2-11] 인프라 만족도 25
[그림 2-12] 2023년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기본계획 추진전략 27
[그림 2-13] 인천관광 슬로건 "1883 INCHEON" 선포식 31
[그림 2-14] 2025-2026 충남방문의 해 BI 33
[그림 3-1] 2023년 기준 시ㆍ군별 외국인 방문자 수 및 관광지출액 38
[그림 3-2] 2019년 대비 2023년 지역별 외국인 방문자 수 변화 39
[그림 3-3] 2019년 대비 2023년 지역별 외국인 관광지출액 변화 40
[그림 3-4] 경기도 관광안내소(외국어 가능) 및 2021년 관광안내소 운영 현황 평가 점수 42
[그림 3-5] 경기도 관광안내소(외국어 가능) 및 시ㆍ군별 문화관광안내사 배치 현황 44
[그림 3-6]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숙박업 등록 현황 46
[그림 3-7] 경기도 시ㆍ군별 관광숙박업 객실 수 현황 47
[그림 3-8] 경기도 관광식당 및 음식 문화개선 특화거리 현황 50
[그림 3-9] 경기도 무슬림 친화 식당 및 블루리본 서베이 맛집 현황 51
[그림 3-10] 경기도 소재 쇼핑시설 및 환전영업소 현황 53
[그림 3-11] 경기도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역 현황 54
[그림 3-12] 경기도 EG투어버스 56
[그림 4-1] 경기도 관광지 온라인 리뷰 연도별 수집 건수 59
[그림 4-2] 워드 클라우드(출현 빈도 상위 250개 단어) 62
[그림 4-3]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63
[그림 4-4] 연도별 토픽 구성 비율 변화 및 토픽 간 거리 지도(IDM) 64
[그림 4-5] 동반자 유형 68
[그림 4-6] 경기도 인지여부 및 경기도 여행계획 시기 69
[그림 4-7] 경기도 방문 선택 이유(중복응답) 69
[그림 4-8] 주로 이용한 숙박시설 70
[그림 4-9] 숙박시설 예약경로 70
[그림 4-10] 입장권 및 액티비티 예약여부 및 시기 71
[그림 4-11] 입장권 및 액티비티 예약경로 71
[그림 4-12] 여행 전 여행 관련 정보 습득 경로(중복응답) 72
[그림 4-13] 여행관련 정보 수집 주요 사이트(중복응답) 72
[그림 4-14] 준비 시 가장 필요한 정보(중복응답) 73
[그림 4-15] 준비 시 가장 부족했던 정보(중복응답) 73
[그림 4-16] 경기도 방문 외국인이 선호하는 관광활동(중복응답) 74
[그림 4-17] 경기도 여행 항목별 만족도 75
[그림 5-1] 기본방향 93
[그림 5-2] 경기관광 브랜드 94
[그림 5-3] 경기관광 유튜브 채널 사례 97
[그림 5-4] 경기도 등록야영장 및 주변 자원 분포 101
[그림 5-5] XR버스 1795행 및 수원화성의 비밀 사례 103
[그림 5-6] 네이버 라이브러리 및 카카오 아지트 사례 104
[그림 5-7]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수원) 및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 사례 105
[그림 5-8] 경기관광 통합 안내 체계 구축(안) 110
[그림 5-9] 국내 장기 거주(3개월 이상) 외국인 현황 113
[그림 5-10] VFR 관광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ㆍ운영(안) 114
[그림 6-1] 연도별 추진계획(안)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