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 개요 10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방법 12
제2장 현황 및 여건 분석 13
제1절 농산물 유통 환경 변화 14
1. 유통 환경 변화 14
2. 유통 구조 변화 24
제2절 국내 로컬푸드 여건 검토 30
1. 시장 현황 30
2. 소비 변화 32
3. 정책 변화 34
제3절 경북 로컬푸드 현황 37
제4절 종합분석 40
제3장 전문가 의견 및 해외사례 43
제1절 전문가 간담회 44
1. 개요 44
2. 주요 결과 45
제2절 해외사례 53
1. 지역 푸드 허브(Reginal Food Hub) 53
2. 푸드 어셈블리(Food Assembly) 59
제3절 시사점 63
제4장 경북 로컬푸드 대응 방안 70
제1절 대응방향 및 전략 71
1. 경북 로컬푸드의 과제 71
2. 목표 및 대응 전략 74
제2절 전략별 세부추진방안 77
1. 직거래가 아닌 로컬푸드의 차별성 강화 77
2. 로컬푸드 유통의 효율성 및 안정성 강화 81
3. 로컬푸드의 지능화 혁신 88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91
제1절 요약 92
제2절 정책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97
1. 로컬푸드 유통 전문가 간담회(1차) 98
2. 로컬푸드 유통 전문가 간담회(2차) 112
판권기 130
〈표 2-1〉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온라인 판매액 추이 15
〈표 2-2〉 소매유통 부문의 리테일 테크 적용 영역 19
〈표 2-3〉 기존 시장과 온라인도매시장 차이점 22
〈표 2-4〉 도매상(도매시장) 농산물 출하 및 판매처별 비율 26
〈표 2-5〉 일반소매점의 농산물 구매처별 비율 27
〈표 2-6〉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구매처별 비율 28
〈표 2-7〉 대량수요처의 농산물 공급처별 비율 28
〈표 2-8〉 생산자단체(농협)의 농산물 수집, 출하처별 비율 29
〈표 2-9〉 산지유통인의 농산물 출하처별 비율 29
〈표 2-10〉 농산물 직거래 규모 31
〈표 2-11〉 1차, 2차 기본계획 비교 36
〈표 2-12〉 전국 시도별 로컬푸드 판매장 현황 37
〈표 2-13〉 경북 시군별 로컬푸드 판매장 현황 38
〈표 2-14〉 온라인 로컬푸드 판매장 현황 39
〈표 2-15〉 일반 농산물 및 먹거리 시장과 로컬푸드 관계시장의 비교 41
〈표 3-1〉 미국 지역 푸드 허브 현황(2011년 기준) 56
〈표 3-2〉 로컬푸드의 유형 구분 67
〈표 4-1〉 경상북도 식생활 교육 지정 기관 현황 80
〈표 4-2〉 생산자 유형별 로컬푸드 활동 지원 방안 87
〈그림 1-1〉 연구 흐름도 12
〈그림 2-1〉 음식료품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2019년 1/4분기=100) 15
〈그림 2-2〉 농산물 온라인 판매처 17
〈그림 2-3〉 농산물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채널 17
〈그림 2-4〉 유통산업의 발전단계 19
〈그림 2-5〉 온라인도매시장의 기본개념 20
〈그림 2-6〉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체계 21
〈그림 2-7〉 온라인도매시장 홈페이지(2) 23
〈그림 2-8〉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주간 거래실적(누계) 23
〈그림 2-9〉 농산물 유통경로와 온ㆍ오프라인 거래 방식 24
〈그림 2-10〉 2003년 대비 2020년 유통경로 비중 변화 25
〈그림 2-11〉 농축수산물 온라인쇼핑 거래액 변화 33
〈그림 2-12〉 제2차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및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기본계획 35
〈그림 3-1〉 지역 푸드 허브 개념도 54
〈그림 3-2〉 푸드 어셈블리 온라인 플랫폼 60
〈그림 3-3〉 푸드 어셈블리의 운영 시스템 61
〈그림 3-4〉 로컬푸드 시장의 작동 과정 64
〈그림 4-1〉 경북 로컬푸드의 지능화시대 대응방안 74
〈그림 4-2〉 먹거리의 다면적 가치와 푸드플랜의 영역 75
〈그림 4-3〉 로컬푸드 스마트 유통망 개념도 76
〈그림 4-4〉 먹거리와 가치의 연계망 77
〈그림 4-5〉 스마트 APC 개념도 82
〈그림 4-6〉 로컬푸드 소비자 접근성 향상 사례 84
〈그림 4-7〉 기획생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86
〈그림 4-8〉 로컬푸드 스마트 플랫폼의 영역 89
〈그림 4-9〉 로컬푸드 스마트 플랫폼 개념도(예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