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8
2. 사업의 목적 40
제2절 연차별 로드맵 40
제2장 선행연구 및 대중수용성 고찰 42
제1절 UAM 관련 선행연구 고찰 및 시사점 43
1. 국외 선행연구 43
2. 국외 선행연구의 시사점 47
3. 국내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9
제2절 대중수용성 개념 및 활용 사례 52
1. 일반적 개념 52
2. 교통과 대중수용성 54
3. 유럽항공청(EASA)의 대중수용성 접근 55
4. 타 분야 대중수용성 관련 연구 56
5. 대중수용성 활용 사례 60
제3장 UAM 대중수용성 설문조사 64
제1절 설문조사 설계를 위한 선행연구 검토 결과 65
1. EASA(2021) 65
2. Airbus(2020) 69
3. Deloitte(2020) 77
4. Fraunhofer(2020) 81
5. 해외 설문조사 비교분석 84
6. 시사점 87
제2절 UAM 대중수용성 설문조사 설계 88
1. 설문조사 설계를 위한 사전 절차 88
2. 설문조사 설계 89
제3절 설문조사 수행 개요 95
1. 조사 내용 95
2. 조사체계 및 절차 96
3. 조사 설계 97
제4절 설문조사 결과 101
1. 응답자 기본 정보 101
2. 통행 특성 102
3. 도심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이해도 106
4. 초기상용화 단계 효과 110
5. 초기상용화 단계 이용 관련 컨조인트 문항 115
6. 초기상용화 단계 잠재적 우려 사항 118
7. 응답자 성향 144
제5절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UAM 서비스 속성별 중요도 분석 160
1. 수도권 전체 결과 160
2. 지역별 결과 162
3. 연령별 결과 168
4. WTP 분석 결과 179
5. 시사점 180
제6절 랜덤포레스트 분석을 이용한 추가 검토 182
1. 랜덤 포레스트 개요 182
2. 랜덤 포레스트 입력 자료 183
3. 랜덤포레스트 분석 결과 185
4. SHAP을 이용한 해석 193
제4장 UAM 대중수용성 제고를 위한 검토 및 정책 지원 200
제1절 UAM 대중수용성 제고를 위한 자문단 운영 201
1. UAM 대중수용성 제고를 위한 자문단 개요 201
2. 분과별 이슈 사항 도출 및 주요 의견 202
3. 시사점 207
제2절 AHP 분석을 통한 UAM 대중수용성 위해요인 검토 209
1. AHP 분석 개요 및 목적 209
2. AHP 설문 설계 및 수행 210
3. AHP 분석 결과 213
4. AHP 분석 결과의 시사점 218
제3절 UAM 대중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지원 219
1. 정책기여 성과 및 실적 219
2. 도심항공교통 제도화 연계 221
제5장 결론 및 제언 223
참고문헌 227
[부록 1] UAM 관련 국내 선행연구 총괄표 232
[부록 2] 대중수용성 설문 243
[부록 3] AHP 분석을 위한 설문 257
[부록 4] 성과공유세미나('23.12.28) 262
판권기 267
〈표 1-1〉 UAM 지원연구사업의 추진 로드맵(2023~2025년) 41
〈표 2-1〉 EASA(2021)의 우려 사항 및 시사점 46
〈표 2-2〉 국외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UAM의 주요 우려 사항 48
〈표 2-3〉 국내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9
〈표 2-4〉 타 분야 대중수용성 관련 연구사례 57
〈표 2-5〉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중수용성 제고 전략 60
〈표 2-6〉 대중수용성 활용 사례 61
〈표 3-1〉 해외 설문조사 비교분석 85
〈표 3-2〉 설문지 구성 90
〈표 3-3〉 타 교통수단 대비 UAM 선택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한 항목 91
〈표 3-4〉 30분 통행 시 UAM 선택 속성 92
〈표 3-5〉 45분 통행 시 UAM 선택 속성 93
〈표 3-6〉 UAM 선택 최종 속성 94
〈표 3-7〉 세부 조사 항목 95
〈표 3-8〉 조사 체계 및 절차 96
〈표 3-9〉 세부 조사 항목 97
〈표 3-10〉 세부 조사 항목 97
〈표 3-11〉 서울/경기/인천지역의 2023년 장래추계인구 분포 현황-남성 98
〈표 3-12〉 서울/경기/인천지역의 2023년 장래추계인구 분포 현황-여성 98
〈표 3-13〉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표본배분 결과 99
〈표 3-14〉 사후가중치 산출식 99
〈표 3-15〉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응답자 일반현황 100
〈표 3-16〉 응답자 거주지역별, 직업별 학교 및 직장으로의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 102
〈표 3-17〉 응답자 거주지역별 주 이용 교통수단 104
〈표 3-18〉 동거 가구원 수별 월평균 소득별 주 이용 교통수단 104
〈표 3-19〉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이용 가능한 모빌리티 종류(복수응답) 105
〈표 3-20〉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모빌리티에 대한 이해도 107
〈표 3-21〉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모빌리티서비스 이용 경험(복수응답) 108
〈표 3-22〉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도심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인지도 110
〈표 3-23〉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 초기 단계의 긍정적 효과(복수응답) 112
〈표 3-24〉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 초기 단계의 긍정적 효과(1+2+3순위) 114
〈표 3-25〉 UAM 이용 선호 상황에 대한 빈도 115
〈표 3-26〉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향후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117
〈표 3-27〉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향후 도심항공모빌리티 이용하지 않겠다는 이유-비이용자 117
〈표 3-28〉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 120
〈표 3-29〉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2 122
〈표 3-30〉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3 122
〈표 3-31〉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4 123
〈표 3-32〉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5 123
〈표 3-33〉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6 124
〈표 3-34〉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7 124
〈표 3-35〉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8 125
〈표 3-36〉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9 125
〈표 3-37〉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0 126
〈표 3-38〉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1 126
〈표 3-39〉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2 127
〈표 3-40〉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3 129
〈표 3-41〉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4 131
〈표 3-42〉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5 133
〈표 3-43〉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6 134
〈표 3-44〉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7 135
〈표 3-45〉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8 136
〈표 3-46〉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19 137
〈표 3-47〉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20 138
〈표 3-48〉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21 139
〈표 3-49〉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응답 22 140
〈표 3-50〉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상용화 초기 단계 도심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신뢰도 141
〈표 3-51〉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유인 도심항공모빌리티 운항에 대한 동의 여부 142
〈표 3-52〉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무인 도심항공모빌리티 운항에 대한 동의 여부 143
〈표 3-53〉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 144
〈표 3-54〉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2 145
〈표 3-55〉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3 146
〈표 3-56〉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4 147
〈표 3-57〉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5 148
〈표 3-58〉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6 149
〈표 3-59〉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7 150
〈표 3-60〉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8 151
〈표 3-61〉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9 152
〈표 3-62〉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0 153
〈표 3-63〉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1 154
〈표 3-64〉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2 155
〈표 3-65〉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3 156
〈표 3-66〉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4 157
〈표 3-67〉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5 158
〈표 3-68〉 응답자 거주지역별 연령별 성향 응답 16 159
〈표 3-69〉 수도권 전체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60
〈표 3-70〉 수도권 전체 상관관계 161
〈표 3-71〉 수도권 전체 속성에 따른 선호도 161
〈표 3-72〉 서울지역 거주자의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62
〈표 3-73〉 서울지역 거주자의 상관관계 163
〈표 3-74〉 서울지역 속성에 따른 선호도 163
〈표 3-75〉 경기지역 거주자의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64
〈표 3-76〉 경기지역 거주자의 상관관계 164
〈표 3-77〉 경기지역 속성에 따른 선호도 165
〈표 3-78〉 인천지역 거주자의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66
〈표 3-79〉 인천지역 거주자의 상관관계 166
〈표 3-80〉 인천지역 속성에 따른 선호도 167
〈표 3-81〉 20대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69
〈표 3-82〉 20대 상관관계 169
〈표 3-83〉 20대 속성에 따른 선호도 170
〈표 3-84〉 30대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71
〈표 3-85〉 30대 상관관계 171
〈표 3-86〉 30대 속성에 따른 선호도 172
〈표 3-87〉 40대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73
〈표 3-88〉 40대 상관관계 173
〈표 3-89〉 40대 속성에 따른 선호도 174
〈표 3-90〉 50대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75
〈표 3-91〉 50대 상관관계 175
〈표 3-92〉 50대 속성에 따른 선호도 176
〈표 3-93〉 60세 이상 속성 결과 및 중요도 177
〈표 3-94〉 60세 이상 상관관계 177
〈표 3-95〉 60세 이상 속성에 따른 선호도 178
〈표 3-96〉 7만원 기준 수도권 전체 한계지불의사액 179
〈표 3-97〉 7만원 기준 지역별 한계지불의사액 179
〈표 3-98〉 랜덤포레스트 입력자료 183
〈표 3-99〉 UAM에 대한 이해 수준 중요도 186
〈표 3-100〉 도입 시 긍정적 영향 중요도 187
〈표 3-101〉 UAM 도입 시 부정적 영향 중요도 188
〈표 3-102〉 응답자 성향 중요도 190
〈표 4-1〉 분과별 주요 의견 내용 정리 203
〈표 4-2〉 UAM 상용화 초기 단계 대중수용성 위해요인(선행연구 및 자문회의에 의거) 210
〈표 4-3〉 UAM 상용화 초기 단계 대중수용성 위해요인 계층도 212
〈표 4-4〉 제1계층 중요도 215
〈표 4-5〉 제2계층 중요도 217
〈표 4-6〉 2023년 정책기여 성과 및 실적 219
[그림 1-1] MOU 체결기관과의 협업체계 39
[그림 2-1] AAM의 대중수용성(NASA AAM Community Integration Working Group) 44
[그림 2-2] AAM의 우려 사항(NASA AAM Community Integration Working Group) 44
[그림 2-3] UAM에 대한 긍정적 태도, 공익적 사용, 기대 편익 설문조사 결과 45
[그림 2-4] UAM에 대한 공익적 사용 지지도와 기대 편익 설문조사 결과 45
[그림 2-5] UAM에 대한 우려 사항 설문조사 결과 46
[그림 3-1] 설문 응답자 인구통계 특성 72
[그림 3-2] 에어택시 등 유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인식변화 78
[그림 3-3] 국가별 에어택시 등 유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인식비교 79
[그림 3-4] 세대별 에어택시 등 유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인식비교 80
[그림 3-5] 응답자의 직업 및 월평균 개인 소득 분포 101
[그림 3-6] 응답자의 최종학력 및 동거 가구원 수 현황 102
[그림 3-7] 응답자 거주지역별, 직업별 학교 및 직장으로의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 103
[그림 3-8] 거주지역별 주 이용 교통수단 103
[그림 3-9] 이용가능한 모빌리티 종류(복수응답) 105
[그림 3-10] 모빌리티에 대한 이해도 106
[그림 3-11] 모빌리티서비스 이용 경험(복수응답) 108
[그림 3-12] 모빌리티 서비스별 이용 빈도 109
[그림 3-13] 도심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인지도 109
[그림 3-14]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 초기 단계의 긍정적 효과(복수응답) 111
[그림 3-15]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 초기 단계의 긍정적 효과(1순위, 1+2+3순위) 113
[그림 3-16] 향후 도심항공모빌리티 이용 의향 116
[그림 3-17] 향후 도심항공모빌리티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이유-비이용자 116
[그림 3-18] 초기상용화 단계 잠재적 우려사항(복수응답) 119
[그림 3-19] 상용화 초기 단계의 잠재적 우려사항 121
[그림 3-20] 초기상용화 단계에서 가장 우려되는 사항(1순위, 1+2+3순위) 128
[그림 3-21] 초기상용화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가장 우려되는 사항(1순위, 1+2+3순위) 130
[그림 3-22]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132
[그림 3-23]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1 132
[그림 3-24]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2 133
[그림 3-25]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3 134
[그림 3-26]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4 136
[그림 3-27]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5 137
[그림 3-28]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6 138
[그림 3-29]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7 139
[그림 3-30] 상용화 초기 단계에서 버티포트 설치에 따른 우려사항 8 140
[그림 3-31] 상용화 초기 단계 도심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신뢰도 141
[그림 3-32] 상용화 초기 단계 도심항공모빌리티 운항에 대한 동의 여부 142
[그림 3-33] 상용화 초기 단계 무인 도심항공모빌리티 운항에 대한 동의 여부 143
[그림 3-34] 응답자 성향 1 144
[그림 3-35] 응답자 성향 2 145
[그림 3-36] 응답자 성향 3 146
[그림 3-37] 응답자 성향 4 147
[그림 3-38] 응답자 성향 5 148
[그림 3-39] 응답자 성향 6 149
[그림 3-40] 응답자 성향 7 150
[그림 3-41] 응답자 성향 8 151
[그림 3-42] 응답자 성향 9 152
[그림 3-43] 응답자 성향 10 153
[그림 3-44] 응답자 성향 11 154
[그림 3-45] 응답자 성향 12 155
[그림 3-46] 응답자 성향 13 156
[그림 3-47] 응답자 성향 14 157
[그림 3-48] 응답자 성향 15 158
[그림 3-49] 응답자 성향 16 159
[그림 3-50] 수도권 전체 속성별 중요도 161
[그림 3-51] 서울지역 거주자의 속성별 중요도 163
[그림 3-52] 경기지역 거주자의 속성별 중요도 165
[그림 3-53] 인천지역 거주자의 속성별 중요도 167
[그림 3-54] 20대 속성별 중요도 170
[그림 3-55] 30대 속성별 중요도 172
[그림 3-56] 40대 속성별 중요도 174
[그림 3-57] 50대 속성별 중요도 176
[그림 3-58] 60대 속성별 중요도 178
[그림 3-59] 전체 설명변수 중요도 185
[그림 3-60] UAM 이해 수준 부분의존도 도표(A_1~A_9) 186
[그림 3-61] UAM 긍정적 영향 부분의존도 도표(B_1~B_9) 187
[그림 3-62] UAM 부정적 영향 부분의존도 도표(C_1~C_10) 189
[그림 3-63] UAM 부정적 영향 부분의존도 도표(C_11~C_20) 189
[그림 3-64] 응답자 성향 부분의존도 도표(D_1~D_8) 191
[그림 3-65] 응답자 성향 부분의존도 도표(D_9~D_16) 191
[그림 3-66] 응답자 성향 부분의존도 도표(D_16~D_25) 191
[그림 3-67] 전체 결과 Force Plot 193
[그림 3-68] 상위 10개 변수 Dot Plot 194
[그림 3-69] '차량호출서비스 이용 경험' Dependence Plot 195
[그림 3-70] '자율주행차 이용 경험' Dependence Plot 196
[그림 3-71] '이동시간 단축' Dependence Plot 197
[그림 3-72] '교통수단 증가로 삶의 질 개선' Dependence Plot 197
[그림 3-73] '테러 및 해킹 대응 신뢰도' Dependence Plot 198
[그림 3-74] '교통수단 소요시간' Dependence Plot 199
[그림 3-75] '신교통수단 수용성' Dependence Plot 199
[그림 4-1] 월간교통 2023년 11월호 표지 220
〈부표 1-1〉 UAM 관련 국내 선행연구 총괄표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