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제 1 장 평생학습시대 / 111. 교육제도의 확장과 유연화 112. 문명단계별 학습관리 163. 교육과 학습 264. 학습활동 관리 305. 평생학습론 35제 2 장 평생교육의 발전 과정 / 431. 사회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442. 성인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513. 담론의 확장과 평생교육 67제 3 장 성인학습과 평생학습 / 751. 동물의 학습과 인간의 학습 752.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로 793. 성인학습의 이론적 지형 864. 자생적 평생학습 이론을 향하여 99제 4 장 평생교육의 법령, 행ㆍ재정과 시설 / 1051. 평생교육제도 유형 1062. 평생교육 관련 법률 1093. 평생교육 행정체제 1104. 평생교육 추진기구 1215. 평생교육시설과 기관 1296. 평생교육 재정지원 제도 1377. 쟁점과 향후 과제 143제 5 장 평생교육사와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 / 1451.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의 다양성 1452.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1523.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의 실태 1684.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의 발전 과제 172제 6 장 평생학습 결과 인정과 대학평생교육 / 1771. 학습결과인정의 논거 178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 결과 인정제도 1873. 평생학습 결과 인정을 확장하기 위하여 203제 7 장 문해교육 / 2131. 평생학습사회에서 문해교육의 의미 2132. 문해 개념의 변화 2143. 비문해 발생 요인 2204. 문해의 정책 담론 2255. 문해학습자의 이해 2306. 문해교육 지원정책 및 제도 2357. 문해교육의 과제 241제 8 장 직업진로교육 / 2471. 직업진로 평생교육의 배경 2472. 주요 개념과 담론 2503. 직업진로 평생교육의 역사적 변천 2594. 직업진로 평생교육의 쟁점 2665. 향후 과제 270제 9 장 시민참여교육 / 2771. 시민참여교육의 배경 2772. 시민성과 시민참여교육의 의미 2803. 시민참여교육의 유형 및 현황 2834. 시민참여교육의 한계와 과제 298제10장 인문ㆍ예술교육 / 3091. 평생학습의 토대로서 인문교양교육의 개념 3092. 평생학습 맥락에서 인문교양교육의 새로운 맥락화 3113. 평생학습 맥락에서 인문교양교육의 재설정 3164. 문화예술교육과 평생학습 3205. 문화예술교육 정책기조의 변화: 시민문화권의 보장과 평생학습 가치의 확대 3256. 평생학습 맥락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과제 333제11장 장애인 평생교육 / 3411. 장애인과 평생교육 3422. 장애인 평생교육의 참여 현황과 정책 3553. 장애인의 요구 특성과 평생교육 방안 3604. 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 과제 370제12장 이주배경자와 평생교육 / 3771. 서론: 왜 ‘이주배경자’이고 왜 ‘평생학습’인가? 3772. 초국가 자본주의와 이주의 다층적 풍경 3793. 이민사회 평생교육: ‘적응’을 넘어 ‘공존’으로 3884. 한국 이주배경자 평생교육: 현실진단과 발전 과제 396제13장 노년기 평생교육 / 4091. 노인교육의 등장 4092. 노인학습자의 특징과 학습 참여 4123. 노인교육 정책과 제도 4214. 노인교육의 발전 과제 430제14장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미래 / 4391. 한국 사회의 현 단계 4402.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4443. 지역에 뿌리내리는 평생학습 4514. 공동체 강화를 위한 평생학습의 과제 4585.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미래를 향하여 463찾아보기 / 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