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1. 미적교육에 관한 일곱 가지 이야기아름다움과 미적태도|독자가 더 많은 아름다움을 발명한다|아름다움은 더불어 느낄수록 더 즐겁다|예술의 전문가라기보다 삶의 전문가: 군자불기(君子不器)|미적교육은 아마추어를 추앙한다|차이를 만드는 대화적 대화|삶이 되려는 예술, 삶을 넘어서는 예술2. 시를 통한 미적교육《논어》는 체계 없는 잡다한 훈계록인가|시 한 줄로 예에 관해 대화를 나누다|시처럼 간결하고 모호한 《논어》의 문답|시는 '더불어 말하는 것'이다|제자들의 시 교육에 진심이었던 공자|아들에게도 각별히 당부한 시 공부3. 삶의 미학화한 줄의 시처럼 표현된 인생관|삶의 진상을 응시하기|삶을 제대로 모르면서, 어찌 죽음을 알겠는가|신도 동물도 아닌 존재의 탄생|삶의 무의미를 넘어서는 의미 창조|고대 유가의 미학적 태도: 살신성인|허무주의와 미학적 삶|집대성, 예술작품으로서의 삶4. 유럽의 댄디와 유가의 군자댄디즘과 예술적 삶|정나라의 댄디가이, 숙(叔)|모든 사람을 위한 유가의 댄디즘|신체 언어의 대가, 공자|인간다움과 예|예는 관계의 예술|고대 유가의 강건한 댄디|인간다움이라는 영원한 질문|다른 이를 사랑하는 일: 인(仁)|진정한 사랑의 태도: 충서(忠恕)|그대 얼굴에 어린 슬픈 빛: 자고인서(子羔仁恕)|삶을 뛰어넘는 삶: 증점지락(曾㸃之樂)5. 치유와 성장을 위한 삶의 서사인문예술교육가 공자|일인칭 목소리의 힘|공자의 경이로운 자기 공개|사마천이 전하는 공자의 삶|생애 서사를 통한 대화적 교육|서사의 치유적 힘|공자와 함께|배움의 공동체: 기쁨, 즐거움, 노여워하지 않음epilogue주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