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Ⅱ. 해외 인공지능 윤리교육 사례 10
1. 미국 10
2. 유럽 19
3. 기타 국가 35
Ⅲ. 국내 인공지능 윤리교육 사례 45
1. 공공분야 개발 사례 45
2. 민간분야 개발 사례 60
Ⅳ. 결론 및 시사점 66
참고문헌 70
판권기 72
〈표 Ⅱ-1〉How to Train Your Robot 세부 프로그램 16
〈표 Ⅱ-2〉 공인 AI 윤리 및 거버넌스 교육과정 주요 내용 18
〈표 Ⅱ-3〉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al & Societal Challenges 프로그램 21
〈표 Ⅱ-4〉 독일 뮌헨 공과대 AI 강좌 주요 내용 23
〈표 Ⅱ-5〉 Schule macht KI 프로그램 25
〈표 Ⅱ-6〉 핀란드 Elements of AI 프로그램 주제 27
〈표 Ⅱ-7〉 핀란드 Elements of AI 프로그램 주제별 주요 내용 28
〈표 Ⅱ-8〉 Ethics of AI 프로그램 30
〈표 Ⅱ-9〉 영국 Ethics of AI 세부 프로그램 32
〈표 Ⅱ-10〉 AI4T 세부 프로그램 34
〈표 Ⅱ-11〉 태국 AiX 세부 프로그램 36
〈표 Ⅱ-12〉 싱가포르 AI4K 교육 과정 39
〈표 Ⅱ-13〉싱가포르 AI4E 세부 내용 40
〈표 Ⅱ-14〉 싱가포르 AI4I Literacy in AI 세부 내용 41
〈표 Ⅱ-15〉캐나다 인공지능 윤리 마이크로 자격 증명 AI 세부 프로그램 43
〈표 Ⅲ-1〉 KISDI 초등용 인공지능 윤리 교재 주요 골자 47
〈표 Ⅲ-2〉 KISDI 초등용 인공지능 윤리 교재 주제별 구성 의도 47
〈표 Ⅲ-3〉 KISDI 중등용 인공지능 윤리 교재 주요 골자 49
〈표 Ⅲ-4〉 KISDI 중등용 인공지능 윤리 교재 주요 내용 50
〈표 Ⅲ-5〉 KISDI 중등용 인공지능 윤리 교재 세부주제별 학습내용 52
〈표 Ⅲ-6〉 KISDI 일반 성인 대상 인공지능 윤리교육 기본 프레임 54
〈표 Ⅲ-7〉 KISDI 일반 성인 대상 인공지능 윤리교육 단원별 교재 타이틀 54
〈표 Ⅲ-8〉 KISDI 일반 성인 대상 인공지능 윤리교육 단계별 주요 내용(1단계) 55
〈표 Ⅲ-9〉 KISDI 일반 성인 대상 인공지능 윤리교육 단계별 주요 내용(2~4단계) 55
〈표 Ⅲ-10〉 NIA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58
〈표 Ⅲ-11〉 NIA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58
〈표 Ⅲ-12〉 IAAE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주요 커리큘럼(일반인용) 61
〈표 Ⅲ-13〉 네이버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주요 내용 63
〈표 Ⅲ-14〉 네이버 생성형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주요 내용 65
〈표 Ⅳ-1〉 국가별 세부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비교 66
[그림 Ⅱ-1] MIT Media Lab의 AI+Ethics 홈페이지 10
[그림 Ⅱ-2] MIT Media Lab의 How to Train Your Robot 홈페이지 14
[그림 Ⅱ-3] 공인 AI 윤리 및 거버넌스 전문가 과정 17
[그림 Ⅱ-4] AI Lund의 Al 윤리 코스 홈페이지 20
[그림 Ⅱ-5] 뮌헨 공과대학교(TUM)의 무료 온라인 강좌 홈페이지 22
[그림 Ⅱ-6] KI Campus의 AI 관련 강의 홈페이지 24
[그림 Ⅱ-7] 핀란드의 Elements of Al 홈페이지 26
[그림 Ⅱ-8] 핀란드의 Ethics of AI 온라인 강의 29
[그림 Ⅱ-9]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의 Ethics of AI 홈페이지 31
[그림 Ⅱ-10] 유럽연합의 AI4T 홈페이지 33
[그림 Ⅱ-11] 태국의 AiX 프로그램 35
[그림 Ⅱ-12] LearnAI 세대별 AI 역량 개발 37
[그림 Ⅱ-13]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의 AI 윤리 마이크로 자격 증명 42
[그림 Ⅱ-14]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AI 윤리 교사 연수 과정 44
[그림 Ⅲ-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DI의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재(초ㆍ중ㆍ고등학교) 46
[그림 Ⅲ-2] 방송통신위원회, NIA 디지털윤리 홈페이지 57
[그림 Ⅲ-3] IAAE 인공지능 윤리교육 홈페이지 60
[그림 Ⅲ-4] 소프트웨어야 놀자 홈페이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