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 5초판 머리말 81장 소통학에서 이론의 발전: 이론의 덕성과 연구의 기여 이준웅 191. 소통학에서 이론의 역할 202. 좋은 이론이란 어떤 특성을 갖는가? 373. 한국 소통 연구의 소통학에 대한 기여 452장 소통학 연구의 설계, 측정, 그리고 분석기법 백영민 571.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582. 측정치 사이의 관계추정 773. 소통학 연구방법 전망 913장 대인 소통 김대중·심재웅 1011. 대인 소통의 정의 1032. 대인 소통 연구의 역사 1043. 대인 소통 관련 이론 1074. 대인 소통의 적용 맥락 1245. 국내 연구 동향 1306. 결론 1334장 소집단 소통 강경원 1391. 소집단 소통이란 무엇인가? 1402. 소집단 소통 연구의 기원과 역사 1413. 소집단 주요 관점과 이론 1444. 소집단 소통 연구방법 1555. 소집단 소통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 1576. 소집단 소통과 학계 상황 1617. 마치며 1635장 조직 소통 이선경·박종민 1691. 조직 소통 분야의 기원과 배경 1702. 조직 소통 연구의 다양한 패러다임 1723. 조직 소통 연구의 주요 이론과 경향 소개 1754. 한국 언론학계의 조직 소통 연구 경향 1995. 맺으면서 2026장 뉴스 생산과 메시지 임종섭·이정훈 2111. 뉴스 생산의 개념 2132. 뉴스 생산의 사회학적 접근 2153. 뉴스 생산의 정치 소통 접근 2164. 뉴스 생산의 문화연구적 접근 2185. 뉴스 생산의 언어 분석학적 접근 2196. 뉴스 생산의 역사학적 접근 2217. 뉴스 생산 관련 이론 2228. 저널리즘의 새로운 지평: 인공지능 기반 저널리즘 2269. 결론 2337장 대중매체 효과 안도현 2411. 매체 이용과 효과의 논리 구조 2442. 매체 효과 이론 2473. 떠오르는 매체 효과 연구 2674. 결어 2838장 설득적 소통 김현석·정성은 2931. 설득 소통 연구의 역사적 전개 2942. 설득 결과: 태도와 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적 모형 2943. 설득 과정: 수용자의 설득 메시지 처리에 관한 주요 이론적 모형 3014. 설득 결정 요인 3095. 맺으며 3229장 전략 소통: 광고 최세정·송영아 3271. 학문분야로서의 광고 3292. 광고이론과 연구의 틀 3313. 광고 이론과 연구의 동향 3334. 광고 이론과 연구의 과제와 방향 35610장 전략 소통: 공중관계 문 빛·이유나 3671. PR의 정의 3692. PR학의 주요 관점과 이론 3703. 결론 및 제언 39511장 정치 소통 이재국·최지향 4011. 정치 소통의 정의와 기능 4022. 미디어와 대중의 정치 소통 4043. 정치조직의 소통 4134. 새로운 환경, 오래된 문제 42012장 건강 소통 백혜진·심민선 4291. 건강 소통의 역사와 발전: ‘의학의 시대’에서 ‘융합의 시대’로 4302. 건강 소통 분야의 대표 이론 4323. 건강 소통 연구 현황 4514. 건강 소통의 향후 전망과 제언 45313장 컴퓨터 매개 소통 이두황·서영남 4611. 초기 CMC 이론의 등장 4622. CMC 이론의 진화 4683. CMC와 집단 간 소통 4774. 결론 48114장 전산기반 연구방법과 소통 과학의 미래 손동영·송현진 4891. 전산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영역 및 방법론 4922. 모형과 데이터, 그리고 측정의 삼중주를 향하여 508찾아보기 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