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20
4. 연구 범위 21
Ⅱ. 선행연구 분석 25
1. 국외 연구 25
2. 국내 연구 34
Ⅲ.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도출 39
1. OECD PISA 데이터 기반 39
가. OECD PISA 2022 개요 39
나. 학생 데이터 분석 56
다. 교사 데이터 분석 85
라. 해외국가 데이터 비교ㆍ분석 92
2.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기반 115
가. 2023년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데이터 개요 115
나. 학생 데이터 분석 116
다. 교사 데이터 분석 120
3.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도출 125
Ⅳ.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개발 128
1.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초안 128
가. 개발 과정 128
나. 프레임워크 초안 129
2. 최종 프레임워크 135
가. 구성요소 정의 135
나.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138
다.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인과모형 141
Ⅴ. 결론 및 제언 144
1. 결론 144
2. 논의 및 제언 150
참고문헌 154
ABSTRACT 157
[부록 1] PISA 2022 요인분석 결과 162
[부록 2] OECD 비교 국가 선정 기준 168
[부록 3] 주요 변인에 대한 문항 내용 170
판권기 190
〈표 Ⅰ-1〉 학생 수준 변인 22
〈표 Ⅰ-2〉 교사 수준 변인 23
〈표 Ⅰ-3〉 학교 수준 변인 24
〈표 Ⅱ-1〉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프레임워크 35
〈표 Ⅲ-1〉 PISA 2022 설계 개요 40
〈표 Ⅲ-2〉 학생 데이터 주요 변인 40
〈표 Ⅲ-3〉 교사 데이터 주요 변인 43
〈표 Ⅲ-4〉 학교 데이터 주요 변인 45
〈표 Ⅲ-5〉 분석 내용 및 방법 46
〈표 Ⅲ-6〉 분석 대상 현황(전체) 47
〈표 Ⅲ-7〉 학생 변인 기술통계 48
〈표 Ⅲ-8〉 학생 변인 상관분석 결과 50
〈표 Ⅲ-9〉 교사 변인 기술통계 51
〈표 Ⅲ-10〉 교사 변인 상관분석 결과 52
〈표 Ⅲ-11〉 학교 변인 빈도분석 결과 52
〈표 Ⅲ-12〉 학생 변인 기술통계(호주, 덴마크, 핀란드) 53
〈표 Ⅲ-13〉 학생 변인 상관분석 결과(호주) 54
〈표 Ⅲ-14〉 학생 변인 상관분석 결과(덴마크) 55
〈표 Ⅲ-15〉 학생 변인 상관분석 결과(핀란드) 55
〈표 Ⅲ-16〉 다층모형 단계별 투입변인 56
〈표 Ⅲ-17〉 학생 데이터 다층모형 분석 대상 58
〈표 Ⅲ-18〉 수학 성취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59
〈표 Ⅲ-19〉 디지털 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61
〈표 Ⅲ-20〉 수학수업 만족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64
〈표 Ⅲ-21〉 학업 성취도 구조모형 적합도 68
〈표 Ⅲ-22〉 수학 성취도 모형의 모수 추정치 69
〈표 Ⅲ-23〉 수학 성취도 모형의 간접효과 분석 결과 69
〈표 Ⅲ-24〉 읽기, 과학 성취도 모형의 모수 추정치 71
〈표 Ⅲ-25〉 읽기, 과학 성취도 모형의 간접효과 분석 결과 71
〈표 Ⅲ-26〉 디지털 역량 모형 적합도 73
〈표 Ⅲ-27〉 디지털 역량 모형의 모수 추정치 74
〈표 Ⅲ-28〉 디지털 역량 간접효과 분석 결과 75
〈표 Ⅲ-29〉 수업 만족도 구조모형 적합도 80
〈표 Ⅲ-30〉 수업 만족도 모형의 모수 추정치 81
〈표 Ⅲ-31〉 수업 만족도 모형의 간접효과 분석 결과 82
〈표 Ⅲ-32〉 교사 회귀분석 모형 85
〈표 Ⅲ-33〉 수학적사고 교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6
〈표 Ⅲ-34〉 추론 촉진 교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7
〈표 Ⅲ-35〉 수학적 문제해결력 교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7
〈표 Ⅲ-36〉 정보평가 교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8
〈표 Ⅲ-37〉 디지털 자원 활용ㆍ통합 교수 모형에 대한 적합도 90
〈표 Ⅲ-38〉 디지털 자원 활용ㆍ통합 교수 모형의 모수 추정치 90
〈표 Ⅲ-39〉 국가별 학생 데이터 다층모형 분석 대상 93
〈표 Ⅲ-40〉 수학 성취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호주) 94
〈표 Ⅲ-41〉 디지털 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호주) 96
〈표 Ⅲ-42〉 수학 성취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덴마크) 98
〈표 Ⅲ-43〉 디지털 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덴마크) 100
〈표 Ⅲ-44〉 수업 만족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덴마크) 102
〈표 Ⅲ-45〉 수학 성취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핀란드) 104
〈표 Ⅲ-46〉 디지털 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핀란드) 106
〈표 Ⅲ-47〉 수업 만족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핀란드) 108
〈표 Ⅲ-48〉 국가별 수학 성취도 다층모형 비교 110
〈표 Ⅲ-49〉 국가별 디지털 역량 다층모형 비교 111
〈표 Ⅲ-50〉 국가별 수업만족도 다층모형 비교 112
〈표 Ⅲ-51〉 국가별 다층모형 디지털 관련 변인 효과 비교: 수학 성취도 113
〈표 Ⅲ-52〉 국가별 다층모형 디지털 관련 변인 효과 비교: 디지털 역량 114
〈표 Ⅲ-53〉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대상 115
〈표 Ⅲ-54〉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학생 변인 117
〈표 Ⅲ-55〉 학생 데이터 기술통계치 118
〈표 Ⅲ-56〉 학생 데이터 빈도분석 결과 118
〈표 Ⅲ-57〉 학생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119
〈표 Ⅲ-58〉 학생 데이터 회귀분석 결과 120
〈표 Ⅲ-59〉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교사 변인 121
〈표 Ⅲ-60〉 교사 데이터 기술통계치 122
〈표 Ⅲ-61〉 교사 데이터 빈도분석 결과 122
〈표 Ⅲ-62〉 교사 데이터 상관분석 결과 123
〈표 Ⅲ-63〉 교사 데이터 회귀분석 결과 124
〈표 Ⅲ-64〉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도출: PISA 2022 학생 데이터 다층모형 분석 결과 125
〈표 Ⅲ-65〉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도출: PISA 2022 학생 데이터 구조방정식분석 결과 126
〈표 Ⅲ-66〉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도출: PISA 2022 교사 데이터 결과 127
〈표 Ⅲ-67〉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도출: 2023 디지털 리터러시 회귀분석 결과 127
〈표 Ⅳ-1〉 CIPP 모형에 근거한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131
〈표 Ⅳ-2〉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및 인과모형 타당도 평정 기술통계 134
〈표 Ⅳ-3〉 학생 수준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135
〈표 Ⅳ-4〉 교사 수준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137
〈표 Ⅳ-5〉 학교 수준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138
[그림 Ⅱ-1] OECD PISA 2022 ICT 개념 프레임워크 25
[그림 Ⅱ-2] OECD PISA 2022 설문 구조 26
[그림 Ⅱ-3] 학교에서의 ICT 사용 27
[그림 Ⅱ-4] 교실 밖에서의 ICT 사용 28
[그림 Ⅱ-5]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활용 시간과 수학 성취도(OECD 평균) 30
[그림 Ⅱ-6] PISA 2018 국가별 ICT 변인 잠재프로파일 32
[그림 Ⅱ-7] 한국의 PISA 2018 ICT 관련 변인의 구조모형 33
[그림 Ⅱ-8]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요소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 36
[그림 Ⅲ-1] 학업 성취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65
[그림 Ⅲ-2] 디지털 역량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66
[그림 Ⅲ-3] 수업 만족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67
[그림 Ⅲ-4] 수학 성취도 구조모형 그래프 70
[그림 Ⅲ-5] 읽기 성취도 구조모형 그래프 72
[그림 Ⅲ-6] 과학 성취도 구조모형 그래프 73
[그림 Ⅲ-7] 디지털 역량 구조모형 그래프(학교 디지털 활용) 77
[그림 Ⅲ-8] 디지털 역량 구조모형 그래프(디지털 기반 탐구활동) 78
[그림 Ⅲ-9] 디지털 역량 구조모형 그래프(디지털 기반 피드백 활용) 79
[그림 Ⅲ-10] 수업 만족도 구조모형 그래프(학교 디지털 활용) 82
[그림 Ⅲ-11] 수업 만족도 구조모형 그래프(디지털 기반 탐구 활동) 83
[그림 Ⅲ-12] 수업 만족도 구조모형 그래프(디지털 기반 피드백 활용) 83
[그림 Ⅲ-13] 디지털 자원 활용ㆍ통합 교수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89
[그림 Ⅲ-14] 디지털 자원 활용ㆍ통합 교수 구조모형 그래프 91
[그림 Ⅳ-1]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개발 과정 128
[그림 Ⅳ-2]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초안 132
[그림 Ⅳ-3]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인과모형 초안 133
[그림 Ⅳ-4] 최종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프레임워크 139
[그림 Ⅳ-5] 최종 데이터 기반 디지털 교육 인과모형 142
〈부록 표-1〉 자기주도 학습능력 요인분석 결과(학생 데이터) 162
〈부록 표-2〉 정보평가활동 요인분석 결과(학생 데이터) 163
〈부록 표-3〉 디지털 역량 요인분석 결과(학생 데이터) 164
〈부록 표-4〉 디지털 도구 활용 요인분석 결과(교사 데이터) 165
〈부록 표-5〉 추론촉진 교수 요인분석 결과(교사 데이터) 166
〈부록 표-6〉 수학적 문제해결력 교수 요인분석 결과(교사 데이터) 167
〈부록 표-7〉 PISA 2022 OECD 국가별 학습효율성 분석 결과 169
[부록 그림-1] 수학 성취도(PVMATH)와 수업 중 디지털 활용(ICTSUBJ) 간 산점도 168
[부록 그림-2] 수학 성취도(PVMATH)와 학교 내 디지털 자원 활용(ICTSCH) 간 산점도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