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02. 수요응답형교통(DRT) 및 공공지원 버스 현황 18
1. 수요응답형교통(DRT) 개념 및 운영 현황 19
1) 수요응답형교통(DRT) 개념 19
2) 수요응답형교통(DRT) 운영 현황 27
2. 공공지원 버스 개념 및 운영 현황 32
1) 공공지원 버스 개요 32
2) 공공지원 버스 운영 현황 44
3) 공공지원 버스 이용 현황 51
3. 수요응답형교통(DRT) 도입 효과 관련 연구 검토 56
1)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 및 효과 분석, 한국교통연구원(2022) 56
2) 수요응답형교통(DRT) 운영체계 도입을 통한 노선개편 효과 분석, 유강표ㆍ장태연(2024) 59
3) 서울시 수요응답형 이동서비스(DRT) 도입방안, 서울연구원(2024) 60
03. 대중교통 부족지역 수요응답형교통(DRT) 도입 정책효과 분석 62
1.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효과 63
1) 기존 공공지원 버스 및 DRT 연구 설문조사 검토 63
2) 수요응답형교통(DRT)과 버스의 서비스 비교 분석 79
2.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개선 효과 112
1) 대중교통 운행 현황 113
2)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분석 119
3. 대중교통 운행비용 개선 효과 126
1) 기존 연구사례 운행비용 검토 126
2) 대중교통 공급 기반 운행비용 비교 128
3) 대중교통 수요 기반 운행비용 비교 131
04. 공공지원 버스의 수요응답형교통(DRT) 통합 추진 방안 133
1. 공공지원 버스 유형별 DRT 전환 방안 134
1) 경기도 자체 예산 공공지원 버스의 DRT 전환 고려사항 검토 134
2) 국비 지원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의 DRT 전환 고려사항 검토 139
3)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사업의 똑버스(DRT) 전환 방향(소결) 144
2.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의 중장기 통합 방안 145
1)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의 중장기 통합 필요성 145
2) 지원사업 유형별 통합 방안 검토 145
3) 버스지원 사업의 통합과정과 거버넌스 150
3. 버스 노선 사례 분석을 통한 DRT 전환 방안 153
1) DRT 전환 방안 개요 153
2) 노선 대체형 DRT 전환 방안 155
3) 노선 보완형 DRT 전환 방안 160
4) 최소 이동권 보장형 DRT 전환 방안 165
05. 결론 및 정책제안 167
1. 결론 168
2. 정책제안 171
참고문헌 173
Abstract 175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범위 16
[표 2-1]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수요응답형교통(DRT) 정의 19
[표 2-2] DRT의 노선 운행 방법 유형 21
[표 2-3] DRT의 노선 형태 유형 21
[표 2-4] DRT의 기종점 형태 유형 22
[표 2-5] 운행지역과 노선운영 형태에 따른 DRT 서비스 유형 22
[표 2-6]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DRT 운행지역 23
[표 2-7]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의 DRT 운행 면허 24
[표 2-8]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 정의 24
[표 2-9] 국내 DRT 도입배경 25
[표 2-10] DRT 재정지원 관련 법제도 26
[표 2-11] 전국 DRT 운행 현황 27
[표 2-12] 경기도 DRT 주요 내용 29
[표 2-13] 경기도 DRT 운행 현황 30
[표 2-14] 2024년 경기도 DRT 이용 현황 31
[표 2-15] 대중교통의 최소 교통서비스 기준 32
[표 2-16] 공영버스 운영 관련 「오지ㆍ도서 교통지원사업 운영지침」 33
[표 2-17] 「오지ㆍ도서 교통지원사업 운영지침」의 공영버스 운영주체 34
[표 2-18]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재정지원 35
[표 2-19] 경기도 맞춤형 버스의 유형 36
[표 2-20]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37
[표 2-2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사업관리 위탁 38
[표 2-22] 도시ㆍ농촌형 교통모델의 유형 39
[표 2-23]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종류 40
[표 2-24] 「농어업인삶의질법」의 농어촌지역 교통편의 증진 지원 40
[표 2-25]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사업예산 42
[표 2-26]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의 사업별 특성 43
[표 2-27]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현황 44
[표 2-28]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유형별 현황 46
[표 2-29] 경기도 공영버스 운행 현황 47
[표 2-30] 경기도 맞춤형버스 운행 현황 48
[표 2-31] 경기도 벽지노선 운행 현황 49
[표 2-32] 경기도 도시ㆍ농촌형 교통모델 운행 현황 50
[표 2-33] 경기도 공영버스 이용 현황 51
[표 2-34] 경기도 맞춤형버스 이용 현황 52
[표 2-35] 경기도 벽지노선 이용 현황 53
[표 2-36] 경기도 도시형 교통모델 이용 현황 54
[표 2-37] 경기도 농촌형 교통모델 이용 현황 55
[표 2-38]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종합 이용 현황 55
[표 2-39] 광역 DRT에 대한 잠재선호도(SP) 조사 개요 56
[표 2-40] 잠재선호도 설문조사의 구성 56
[표 2-41] 모형별 동행시간가치(VOTTS) 추정 결과 57
[표 2-42] 광역 DRT 도입에 따른 수단별 통행시간 및 비용 58
[표 2-43] 광역 DRT 도입에 따른 수단분담률 변화 58
[표 2-44] 수요응답형 운영체계 도입 노선개편 만족도의 한계효과 분석 59
[표 2-45] DRT 분석 시뮬레이션 입력변수 60
[표 2-46] DRT 운영비용 분석 결과 61
[표 3-1] 대중교통 소외지역 버스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63
[표 3-2]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일주일 이용 빈도 64
[표 3-3]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시간대 65
[표 3-4]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목적 66
[표 3-5]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이유 67
[표 3-6]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시 문제점 68
[표 3-7]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서비스 수준의 체감 만족도 69
[표 3-8]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시 불편사항 70
[표 3-9]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필요 항목 71
[표 3-10] 경기도 똑타 플랫폼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72
[표 3-11] 수요응답형교통(DRT)의 평일/주말 이용 특성 73
[표 3-12] 수요응답형교통(DRT)의 이용 목적 74
[표 3-13]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 75
[표 3-14]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만족 요인 76
[표 3-15]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불만족 요인 77
[표 3-16] 수요응답형교통(DRT) 호출 후 취소 이유 78
[표 3-17] 수요응답형교통(DRT)과 버스의 서비스 분석 개요 79
[표 3-18]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서비스 80
[표 3-19]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 81
[표 3-20] 파주시 광탄면, 탄현면의 DRT와 버스 서비스 85
[표 3-21] 파주시 광탄면 지역의 DRT 및 공공지원 버스 통행시간 86
[표 3-22] 파주시 탄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 90
[표 3-23] 양주시 옥정삼숭신도시의 DRT와 버스 서비스 94
[표 3-24] 양주시 옥정ㆍ삼숭신도시 지역의 DRT 및 공공지원 버스 통행시간 95
[표 3-25] 평택시 고덕신도시의 DRT와 버스 서비스 99
[표 3-26] 평택시 고덕신도시 지역의 DRT 및 공공지원 버스 통행시간 100
[표 3-27] 이천시 시내의 DRT와 버스 서비스 104
[표 3-28] 이천시 시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 105
[표 3-29] DRT와 버스의 서비스 권역 분석 개요 109
[표 3-30] DRT와 버스의 운행 효율성 분석 개요 112
[표 3-31] 수요응답형교통(DRT) 운행 현황 113
[표 3-32] 경기도 버스 운행 현황 114
[표 3-33] 수요응답형교통(DRT) 수송실적 115
[표 3-34] 지역별 DRT 수송실적 변화 116
[표 3-35] 경기도 버스 수송실적 118
[표 3-36]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지표 산정방법 119
[표 3-37] 버스, 버스+DRT 수송실적 분석 120
[표 3-38] 버스, 버스+DRT 대당 및 운행거리당 수송실적 분석(평일) 121
[표 3-39] 버스, 버스+DRT 대당 및 운행거리당 수송실적 분석(주말) 122
[표 3-40]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지표 산정방법 123
[표 3-41] DRT 운행 효율성 분석을 위한 원단위 적용 방법 123
[표 3-42] DRT 전환시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분석(평일) 124
[표 3-43] DRT 전환시 대중교통 운행 효율성 분석(주말) 125
[표 3-44] 서울시 버스 표준운송원가 126
[표 3-45] DRT 운행비용 분석 결과 127
[표 3-46] 4개 DRT 운행 지역 버스 노선의 공급 기반 운행비용 산정 129
[표 3-47] 버스와 DRT의 공급 기반 운행비용 비교 130
[표 3-48] 버스와 DRT의 수요 기반 운행비용 비교 132
[표 4-1] 경기도 맞춤형 버스 노선 유형 134
[표 4-2] 벽지노선 지원사업 운영지침 개정에 따른 시외ㆍ고속버스 지원 기준 비교 139
[표 4-3] 경기도 교통소외지역 지원사업 사업별 대수 및 지원금 현황 147
[표 4-4] 맞춤형 버스 및 공영버스 사업 통합에 따른 경기도와 시ㆍ군 부담액 변화 150
[표 4-5] 4개 사례 분석의 지역 내 운송 서비스 제공 버스 노선 155
[표 4-6] 양주시 백석읍ㆍ광적면의 지역 내 운송 및 양주역 연계 서비스 제공 버스 노선 161
[표 4-7] 1일 평균 이용 수요가 3인 이하인 경기도 공영버스 노선 165
[그림 1-1] 연구 수행 과정 17
[그림 2-1] DRT의 범위 20
[그림 2-2] 경기도 공영버스 모습 34
[그림 2-3] 경기도 맞춤형 버스 모습 36
[그림 2-4] 경기도 벽지노선 버스(파주시) 38
[그림 2-5]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운행 현황 45
[그림 2-6]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노선당 운행대수 46
[그림 2-7] 광역 DRT 대상지 최종 노선 57
[그림 2-8] 서울시 DRT 도입방향 60
[그림 2-9] 심야버스 연계형 DRT 지불의사요금 분석결과 61
[그림 3-1]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일주일 이용 빈도 조사 결과 64
[그림 3-2]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시간대 조사 결과 65
[그림 3-3]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목적 조사 결과 66
[그림 3-4]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 이유 조사 결과 67
[그림 3-5]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시 문제점 조사 결과 68
[그림 3-6]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서비스 수준의 체감 만족도 조사 결과 69
[그림 3-7]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이용시 불편사항 조사 결과 70
[그림 3-8] 경기도 공공지원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필요 항목 조사 결과 71
[그림 3-9] 수요응답형교통(DRT)의 평일/주말 이용 특성 조사 결과 73
[그림 3-10] 수요응답형교통(DRT)의 이용 목적 조사 결과 74
[그림 3-11]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 조사 결과 75
[그림 3-12]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만족 요인 조사 결과 76
[그림 3-13] 수요응답형교통(DRT) 이용시 불만족 요인 조사 결과 77
[그림 3-14] 수요응답형교통(DRT) 호출 후 취소 이유 조사 결과 78
[그림 3-15]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82
[그림 3-16]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83
[그림 3-17]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84
[그림 3-18] 파주시 광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87
[그림 3-19] 파주시 광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88
[그림 3-20] 파주시 광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89
[그림 3-21] 파주시 탄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91
[그림 3-22] 파주시 탄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92
[그림 3-23] 파주시 탄현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93
[그림 3-24] 양주시 옥정ㆍ삼숭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96
[그림 3-25] 양주시 옥정ㆍ삼숭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97
[그림 3-26] 양주시 옥정ㆍ삼숭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98
[그림 3-27] 평택시 고덕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101
[그림 3-28] 평택시 고덕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102
[그림 3-29] 평택시 고덕신도시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103
[그림 3-30] 이천시 시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전 첨두) 106
[그림 3-31] 이천시 시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비첨두) 107
[그림 3-32] 이천시 시내의 DRT와 버스 통행시간(오후 첨두) 108
[그림 3-33] 안산시 대부도의 DRT와 버스 서비스 권역 110
[그림 3-34] 파주시 광탄면의 DRT와 버스 서비스 권역 110
[그림 3-35] 광주시 도척면의 DRT와 버스 서비스 권역 111
[그림 3-36] 연천군 연천읍의 DRT와 버스 서비스 권역 111
[그림 3-37] 지역별 DRT 수송실적 변화 117
[그림 4-1] 경기도 DRT 운행 지역 136
[그림 4-2] 균특회계 지역자율편성사업 예산편성 절차 148
[그림 4-3] 경기도 DRT 서비스 권역 153
[그림 4-4] 안산시 대부도 지역 내 운송 서비스 버스 노선 156
[그림 4-5] 파주시 광탄면 지역 내 운송 서비스 버스 노선 156
[그림 4-6] 광주시 도척면 지역 내 운송 서비스 버스 노선 157
[그림 4-7] 연천군 연천읍 지역 내 운송 서비스 버스 노선 158
[그림 4-8] 주요 거점 및 지역간 교통시설과의 연계를 고려한 DRT 서비스 권역 159
[그림 4-9] 양주시 백석읍ㆍ광적면 지역 내 버스 노선 161
[그림 4-10] 양주시 백석읍ㆍ광적면 지역과 양주역 연계 버스 노선 162
[그림 4-11] 양주시 백석읍ㆍ광적면 지역 내 버스 노선의 시간대별 수요(평일) 162
[그림 4-12] 양주시 백석읍ㆍ광적면 양주역 연계 버스 노선의 시간대별 수요(평일) 163
[그림 4-13] 3-3번 마을버스 노선의 시간대별 수요(평일)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