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 ‘다움’으로 유일함을 만드는 법1장 크리에이티브 점프란 무엇인가: 나답게 문제를 해결하는 힘, 크리에이티브 점프나무 지팡이와 홑옷으로 여정을 시작하자크리에이티브의 원동력은 동경이 아닌 위화감내 안의 갈증과 꿈이 ‘다움’의 원천남들의 공식대로 생각하지는 않는가?크리에이티브 점프란 문제 해결이다크리에이티브 점프의 5가지 요소‘가지지 못한 자’의 무기SHOKO’S NOTE | 창업의 리스크 헤지2장 본질을 발굴한다: 자산 재정의로 가치를 창조한다사업의 본질을 발굴한다자산을 재정의하는 4가지 접근법호텔의 자산은 긍정적 의외성‘어떻게 팔 것인가’에 앞서 ‘무엇을 팔 것인가’일부러 찾아오는 호텔을 지향한다미디어로서의 호텔3장 분위기를 언어화한다: 사회 분위기와 지역의 정서를 파악한다분위기의 언어화란시대 분위기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지역 정서를 언어화한다지역의 역사를 파고든다: 오사카 벤텐초의 매력비슷한 장르의 다른 지역과 비교한다지명과 풍경에서 연상한다‘땅끝에 자리한 여행의 오아시스’가 탄생하기까지지역민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지역 브랜딩SHOKO’S NOTE | 분위기를 언어화할 때 주의할 점4장 인사이트를 파고든다: 고객 심리의 본질을 파악한다나도 모르게 사고 싶어지게 하려면소비자가 가진 욕구의 스위치, 인사이트인사이트를 찾아내는 3단계 생각법온천 료칸에는 누가 왜 오는가인사이트 특정이 만들어낸 ‘졸업 논문 집필 패키지’‘자신의 무의식’을 언어화하자SHOKO’S NOTE |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SNS 활용법5장 이질적인 대상과 결합한다: 상식을 배반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인사이트를 아이디어로 만드는 ‘프로포지션’문제 해결 아이디어는 상수와 변수의 결합변수가 다양할수록 지평이 넓어진다가치를 재정의해 다양한 시장에 접근한다강력한 아이디어는 상식을 배반하는 조합에서 나온다6장 추천 포인트를 디자인한다: 입소문 타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방법‘어떻게 발신할지’에서 ‘어떻게 발신하게 만들지’로실제 가치에서 사회관계자본 가치의 시대로혁신확산이론과 인간 심리당신이 할 일은 ‘추천 포인트 디자인’마인드셰어를 높이는 콘텐츠의 방정식메시지가 퍼져나가는 구조 만들기SHOKO’S NOTE | 웹 발신을 위한 간단 체크 매뉴얼7장 보이지 않는 감각을 담아낸다: 오감, 시간, 세계관 연출법크리에이티브 점프의 여정사고를 ‘발효’시킨다역사를 향기로 풀어낸 스몰 럭셔리 호텔 ‘고린쿄’비주얼로 이미지를 발효시킨다도원향의 세계관을 담다보이지 않는 실로 공간과 시간을 짓는다8장 자기다움이 모여 만드는 세상: 세상을 3MM 더 재미있게선택이 정체성을 만든다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미래의 자신을 구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자신뿐이다‘의문’을 검증하는 4가지 관점유토피아는 사람의 손으로 만든다마치며 | 인생의 메마른 여정에 물을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