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데이터방송의 현황과 쟁점 / 주정민 2
1. 데이터방송 소개 2
1) 데이터방송의 개념 2
2) 데이터방송의 서비스 구조 2
3) 데이터방송 서비스 유형 3
4) 데이터방송 도입의 의미 5
2. 데이터방송 서비스 현황 5
1) 주요국의 현황 5
2) 국내 현황 6
3) 데이터방송 시장전망 7
3. 데이터방송의 쟁점 9
1) 데이터방송 서비스의 성격 규정 9
2) 데이터방송의 법적 지위 10
3) 데이터 방송 허가제도 11
4) 사업자 진입규제 12
5) 사업자 편성과 운영 규제 13
6) 내용규제 15
7) 광고규제 16
8) 공익의무 부여 18
4. T-Commerce 18
1) T-Commerce의 이해 18
2) T-Commerce의 규제 정책 19
5. 맺음말 22
[참고자료] 외국의 데이터방송 성격규정 및 허가제도 24
[참고그림] 데이터방송 스크린 샷 26
표 목차
[표 1] 데이터 방송 서비스의 종류 4
[표 2] 우리나라 쌍방향TV 시장 전망 8
[표 3] 세계 디지털TV 시장 전망 9
[표 4] 세계 양방향TV 보급 전망 9
[표 5] 데이터방송과 인터넷서비스와의 차이 10
[표 6] 주요국의 데이터방송의 법적 정의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