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서론 : 디지털·인터넷 시대의 도래 2
1절. 저널리즘 환경 변화 3
2절. 인터넷의 등장 4
3절. 한국 신문업계 현황 5
2장. 닷컴기업과 포털기업의 자산구조 분석 7
1. 신문사 닷컴기업 자산구조 현황 7
1)매출액 7
2)자산 7
3)자본규모 7
4)부채 7
5)경상이익 8
6)순이익 8
2. 포털기업 자산구조 현황 9
1)매출액 9
2)자산 10
3)자본금 10
4)부채규모 10
5)경상이익 10
6)순이익 11
7)2003년 상반기 영업실적 11
3장. 인터넷 측정분석을 통한 인터넷신문 이용자 및 사이트분석 13
1절. 웹 트래픽 데이터 분석 개요 13
2절. 한국 인터넷 사용인구 추이 13
1.규모와 활용면에서 완숙기에 도달 13
2.순방문자수 기준 상위 50개 사이트 이용자 분석 14
3.유목별 상위 50개 사이트 분석:커뮤니티 포털의 강세 17
1)커뮤니티 포털군 분석 18
2)검색 및 웹호스팅 포털군 분석 19
3)뉴스 미디어군 분석 19
4)음악 및 게임 그룹군 분석 20
4. 50개 사이트 1년간 증감추이 비교분석 21
1)순방문자 기준 유목별 증감 추이 21
2)순방문자 기준 유목별 증감비율 추이 22
3절. 인터넷뉴스 서비스 접속 실태 분석 23
1.인터넷뉴스 상위 20개 서비스 분석 23
2.신문사계통 닷컴 서비스 상위 20개 뉴스사이트 분석 24
3.인터넷전용 신문 상위 20개 뉴스사이트 분석 24
4.포털 뉴스 상위 10개 사이트 분석 25
5. 3대 포털뉴스 이용자 인구학적 속성 26
4절. 뉴스관련 사이트 세부채널 분석 26
1.신문사 닷컴 인터넷신문 세부채널 분석 27
2.인터넷 전용 뉴스 관련 사이트 세부채널 분석 30
3.포털뉴스 관련 사이트 세부채널 분석 31
5.전체 뉴스서비스 월평균 순방문자 비교분석 36
6.주요 인터넷신문 순방문자수와 페이지뷰3)비교 37
7.인터넷 뉴스서비스 순방문자 변동 추이분석-종합 37
6절. 인터넷신문 매력도 분석 38
1.인터넷신문 서비스 도달률 분석 38
2.인터넷신문 서비스 매력도 분석 40
8절. 인터넷뉴스 포지셔닝 분석-평균방문횟수와 페이지뷰를 중심으로 45
1.닷컴 인터넷신문 서비스 포지셔닝 분석 45
2.인터넷 전용신문 뉴스서비스 포지셔닝 분석 47
3.포털 뉴스서비스 포지셔닝 분석 48
4.종합 뉴스서비스 포지셔닝 분석 50
4장. 디지털 콘텐츠개발을 통한 수익창출 방안 52
1. 유료 콘텐츠 서비스 강화 52
2.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storytelling)형태 기사 개발 52
5장. 결론: 열려있는 미래 56
1. 미래의 신문 56
2. 신문사 닷컴 기업 운영 56
3. 인터넷신문 산업 활성화 방안 57
표 목차
[표 2] 신문사 닷컴기업 2001~2002년 매출순익 비교표 8
[표 3] 포털기업 매출순익 비교표 11
[표 4] 2003년 상반기 포털사이트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비교 12
[표 5] 상위 50개 사이트 통계표 16
[표 6] 각 유목별 순방문자 통계-커뮤니티 포털군 18
[표 7] 각 유목별 순방문자 통계-검색 및 웹호스팅 포털군 19
[표 8] 각 유목별 순방문자 통계-뉴스 미디어군 19
[표 9] 각 유목별 순방문자 통계-음악 및 게임군 20
[표 10] 각 유목별 순방문자 통계-쇼핑 및 금융관련 20
[표 11] 유목별 증감경향 비교표 22
[표 12] 인터넷뉴스 서비스 상위 20개 사이트 통계표 23
[표 13] 신문계통 상위 20개 닷컴 서비스 통계표 24
[표 14] 인터넷 전용 뉴스서비스 상위 20개 사이트 통계표 25
[표 15] 포털 뉴스 서비스 상위 10개 사이트 통계표 26
[표 16] 디지틀조선 세부채널 분석 27
[표 17] 조인스닷컴 세부채널 분석 28
[표 18] 오마이뉴스 세부채널 분석 30
[표 19] 다음 세부채널 분석 31
[표 20] 네이버 세부채널 분석 33
[표 21] 야후 세부채널 분석 35
[표 22] 인터넷신문 서비스 월별 도달률 비교표 40
[표 23] 인터넷신문 도달률과 트랜드 비교표 41
[표 24] 인터넷뉴스 서비스 도달률 비교표 42
[표 25] 인터넷뉴스 서비스 트랜드 비교표 42
[표 26] 인터넷뉴스 서비스 발전 가능성 분석표 45
[표 27] 인터넷뉴스 평균 방문횟수와 페이지뷰 비교표-일간종합신문 47
[표 28] 인터넷뉴스 평균 방문횟수와 페이지뷰 비교표-인터넷전용신문 48
[표 29] 인터넷뉴스 평균 방문횟수와 페이지뷰 비교표-포털뉴스 50
[표 30] 콘텐츠 유료화 가능,불가능 아이템 비교 52
그림 목차
[그림 1] 한국 신문업계의 도전 6
[그림 2]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 추이 14
[그림 3] 유목별 상위 50개 사이트 비교 18
[그림 4] 유목별 상위 50개 사이트 연간 증감추이 비교 21
[그림 5] 유목별 상위 50개 사이트 연간 증감비율 비교 22
[그림 6] 디지틀조선 세부채널 증감추이 28
[그림 7] 조인스닷컴 세부채널 증감추이 29
[그림 8] 오마이뉴스 세부채널 증감추이 30
[그림 9] 다음 세부채널 증감추이 31
[그림 10] 다음 세부서비스 좌표분석 32
[그림 11] 네이버 세부채널 증감추이 34
[그림 12] 야후 세부채널 증감추이 35
[그림 13] 인터넷뉴스 월평균방문 일수 분석-종합 36
[그림 14] 주요 인터넷신문 순방문자와 페이지뷰 비교 그래프 37
[그림 15] 주요 인터넷뉴스 서비스 순방문자 변동 그래프-종합 38
[그림 16] 인터넷뉴스 서비스 매력도 위치도 43
[그림 17] 일간신문 닷컴 포지셔닝 차트 46
[그림 18] 인터넷 전용신문 포지셔닝 차트 47
[그림 19] 포털 뉴스서비스 포지셔닝 차트 49
[그림 20] 종합 인터넷뉴스 서비스 포지셔닝 차트 51
[그림 21] 천주교 신부 성추문 기사 초기화면 53
[그림 22] 성추문 사건 관련 피해자 디지털 스토리텔링 장면 54
[그림 23] 헤리어 전투기 결함기사 초기 플레시 화면 55
[그림 24] 헤리어 전투기 결함기사 사이버 추모 묘지 55